법문 기록 Dharma Talks of Master Yong Hua

30) Chan Qi • The Avatamsaka Sutra - Chapter 01 (45) - 20221204

Lio. 2022. 12. 9. 18:27
 
 
부처님은 보살에게 이익을 주려고 합니다.
부처님은 21일만에 화엄경을 설하셨습니다. 보살들에게 이익을 주려고.
화엄경을 듣는 것만으로도 굉장한 대승의 씨앗을 심는 것입니다.
 
굉장히 거대한 우주를, 그 구조를 이야기 하는 것이 화엄경입니다. 우리의 이 작은 인식 범위로는 이해할 수 없는
욕계 우리 마음은 완전히 산만합니다. 쉽게 집중을 잃습니다.
이것은 form realm(색계.. 천국 등) 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부처님은 이 모든 보살들을 모든 살아있는 존재들을 돕기 위해 보내셨습니다.
form realm은 욕계보다는 훨씬 낫죠. 왜 거기 가려고 하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삼매력을 키워서 욕계에서 벗어나서 초선으로, 2선으로, 3선으로 가는 것.
 
어떤 것도 영원하지 않습니다. 부처님도 태어나서 결국 돌아가셨죠. 우리 모두 이것으로부터 자유롭지 않습니다. 수행으로 당신의 마음을 개선할 수 있게 됩니다. 죽을때의 삼매로 다시 태어나게 됩니다.
 
2선에서도 기쁨을 느낄 수 있지만 3선에서는 특정한 생각을 멈출 수 있습니다. 거친 생각에 종지부를 찍습니다. 이것이 진짜 세상의 hierachie위계구조, 구조입니다.
無量遍淨: 거친생각이 사라진 pure 함이 무량변정
무량변정 거친 생각이 없기 때문에 Pervasive Purity라고 하는 것.

 

 
아라한  true happiness . zero affliction 번뇌는 아예 사라진다. 굉장한 상태. 지금 상태에 만족한다면 그건 아직 맛도 보지 않은 것.
 
9단계 사마디=아라한(4단계)
아라한에서 1지 보살이 되는 것 그건 정말 어렵습니다.
 
淨Purity = No thought
 
靜 이 적정덕천왕은 명상을 많이 하는 분입니다. 삼선인척하는 보살들입니다. 알맞은 가르침, 관점, 지식, 바라밀 씨앗 등이 없이는 덕 지혜를 키울 수 없습니다. 자신을 위하지 않고 남들을 늘 위하는 것이 바로 덕입니다. 덕을 강조하지 않으면 탄탄한 바탕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