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문 기록 Dharma Talks of Master Yong Hua

20) Chan Talk for Asia 영화 선사의 아시아를 위한 참선 법문 - 20230804

Lio. 2023. 8. 7. 06:13

20) Chan Talk for Asia 영화 선사의 아시아를 위한 참선 법문 - 20230804

 
Was Not Seated

未曾坐

Chưa có ngồi
앉은 적이 없소
 
A monk came and paid respects to master
Wéishan who tried to stand up. 

有僧來禮拜, 師作起勢。

Có một vị tăng đến lễ bái (Quy Sơn). Sư làm cử chỉ đứng dậy.
한 승이 예배하러 왔다. 선사가 일어나려고 하였다.  

The monk said, “Venerable master, please 
do not get up.” Master (Wéishan) said, 
“I wasn’t seated.”

僧云:請和尚不起。師云:老僧未曾坐。

Tăng thưa : “Hòa thượng xin đừng đứng dậy.” Sư (Quy Sơn) đáp: “Tôi chưa có ngồi.”
승이 이르길: 화상께서는 일어나지 마십시오. 선사가 이르길: 나는 앉은 적 없소. 

 
The monk said, “This monk didn’t bow
either.” Master (Wéishan) said, “Why are
you so rude?” The monk was speechless.

僧云:某甲亦未曾禮。師云:何故無禮。僧無對。

Tăng đáp: tăng này cũng chưa từng lễ [lạy]. Sư hỏi: “Vì sao lại vô lễ?” Tăng cứng họng.

승이 이르길: 이 승도 절한 적 없습니다. 선사가 이르길: 어째서 무례한가? 승은 대답이 없었다. 

 
이 승려 5년 정도 되었을것 같습니다. 5년 공부하고 그런 뒤에 선을 배울 수 있고 그런 뒤에 어디로든 떠나서 스승을 찾아 배울 수 있다고 합니다. 아름다운 전통입니다. 첫 5년 동안 마스터의 절에서 기초를 쌓습니다.
 
이 승려가 온겁니다. 위산에게 존중을 표했습니다. 절에 가면 뭔가를 가져가야 합니다. 절을 하는 겁니다. 가진 것이 없을때는 절을 함으로써 make offering 하는 겁니다. 그것이 의례protocol입니다. 의전이 있는 겁니다. 주지스님에게. 주지스님이 자기 복을 사용해서 사람들이 와서 부처님께 절할 수 있게 절을 지은 것이기 때문에 그에게 감사를 표하는 겁니다. 
 
그가 위산에게 절을 할때 위산이 일어날거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위산이 무슨 행동을 할지 아무도 모릅니다. 그가 어떻게 제자들을 가르쳤는지 보는 것은 정말 멋집니다. 
 
위산은 일어났습니다. 승려가 ‘일어나지 마세요’라고 하자 위산은 난 앉은적이 없는데 老僧未曾坐 그런 것입니다. 그러자 이 젊은 승려는 저도 절한적 없는데요 그랬더니 위산은 '너 왜이렇게 무례하냐'며 재미를 보고having fun 있는 겁니다. 이 젊은 승려를 가지고 놉니다. Toying with this young monk. 
 
마스터 질문: 위산은 왜 일어났을까요? 
 
그는 자비롭게도 바로 그에게 가르침을 줍니다. 위산은 일어나는 척을 한겁니다. 나는 너의 절을 받을 자격이 없다 이런 겸손함을 보입니다. 아주 친절kind합니다. 그것이 가르침입니다. 내가 널 위해서 아직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그런데 그 승려는 바보입니다. 일어나지 마세요 마세요 하면서. 그는 오만한full of himself 것입니다. 바로 그때문에 위산이 일어난 겁니다. 그가 상mark에 굉장히 집착해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혜가 없을때 프로토콜, 상에 집착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절하고, 하는 이런 것들은 세속적인 것입니다. 존경을 보이기 위해 절을 하는 것인데, 선을 하는 것은 이런 것이 아닙니다. 여러가지 상이 있지만 위대한 스승을 만나면 그것을 넘어서야 하는 겁니다. 절을 하는 프로토콜 이런 것들은 다 상입니다. 선의 세계에서 이것은 의미없는 겁니다. 그는 그냥 말을 잘하는 짜증나는 캐릭터sharp tongue, smart alecks인 것입니다. 
 
그는 위산이 무례를 당했다고 offended 생각했습니다. 그는 위산이 무례를 당했다고 생각해서 답을 하지 못한 것입니다. 무례無禮는 아주 심각한 모욕offense이기 때문입니다. 큰 잘못입니다 무례는. 그래서 그는 말을 잇지 못한 것입니다. 그는 여전히 프로토콜에 매여 있었떤 것입니다. 
 
너는 상에 집착하지 않는 것을 배워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여기 머물고 싶다면 이곳은 상에 집착하지 않는 지혜를 배우는 곳이다. 내 생각에 이 승려는 위산의 뜻을 이해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큰스님에 맞지 않는 unbecoming of Great master 그는 아무 것도 말할 필요가 없었는데 그는 왜 무례하냐 라고 하면서 가르치기로 한 것입니다. 그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그를 공격해야했던 겁니다 unpleasant해야 했던 겁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