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Chan Talk - 20230729 #一心 #煩惱
- 나초님 질문: 우리가 번뇌에 대해 관할때 우리는 끊임없이 왜 이런 번뇌가 일어났는지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합니까? 아니면 그냥 염불을 해야합니까?
마스터답: 아주 좋은 질문입니다. 11:26
화두로 깨친 지인이 있었습니다. 그는 실제로 깨달았기 때문에 피터나 나초의 레인지(수준의 범위)를 넘어서는 사람입니다. 그에게 이제는 뭘 하냐고 물었냐고 물었습니다. 그는 그냥 일상을 산다고 대답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팁을 줄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는 화가 날때마다 ‘화내는 사람은 누군가?’라고 스스로에게 물었다고 했습니다. 그렇게 그는 화두를 했습니다.
선을 통해서 여러분이 배우는 이 모든 것들은 당신을 위한 것입니다. 일상 생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것입니다. 번뇌가 있을때, 고통이 있을때 짜증이 날때 등등. 당신이 이 모든 것들에 어떻게 대응할지를 배우는 겁니다. 선의 기술이 더 나아질때마다 이런 일상에서의 모든 문제들을 더 잘 다루게 됩니다. 그것이 물리적인 것이든, 정신적인 것이든. 선수행을 할때 팔이 아프다 칩시다. 그때 팔을 이렇게 털거나, 스트레칭을 하면 좀 완화가 됩니다.
그러나 이상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여러분의 기가 축적되서 팔의 막힌 것을 풀어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수행에서는 인내하는 것입니다. 그렇게하고 나서도 계속 불편하다면 우리에게 요청하면 그 문제를 훨씬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오일을 줄 수 있습니다. 요점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다는 겁니다. 움직이지 않는다는 겁니다.
같은 원리로 번뇌로울때 그것을 관하는 것은 아주 좋습니다. 첫번째, 번뇌로울때, 가능하다면, 명상하세요. 그 번뇌를 무시하지 마세요. 번뇌를 무시하면 여러분의 몸 속에서 계속 증가build up됩니다. 둘째, 명상을 해서 번뇌를 해결하거나 줄일 수 있도록 하세요. 세번째, 화두를 했던 그 지인처럼 ‘화낸 사람이 누구냐'하는 방법은 권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스스로 왜 화가 났는지 묻지 않습니다. 만약 그런식으로 내가 왜 화가났는지를 스스로에게 계속 묻는다면, 마치 선인장을 얼굴에 대로 문지르듯, 업을 짓는 겁니다creating karmas. 누가 번뇌로운지를 묻는것도 업을 짓는 것이 아닌가요? ‘왜 번뇌롭지?'라고 질문하는 것은 이미 번뇌로운 것에다 또 업을 추가하는 것이 아닌가요? 그렇습니다. 심업mind karma을 짓는 겁니다. 그래서 내게 화두를 가르쳐준 그 사람이 레벨이 그렇게 높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내게 잘못된 것들을 가르쳐준 것입니다.
그래서 우린 뭘하나요? 번뇌로울 때 ‘난 화가 났다' ‘난 화가 났다', 이렇게 화가 났다는 것, 자신의 ‘화’를 관합니다. 그것만 하는 겁니다. 알겠나요? 스스로에게 이유를 묻지 마세요. 왜냐하면 내가 가르치는 것은 번뇌에 일심이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마음에 있는 것은 오로지 스스로의 번뇌일 뿐입니다. ‘난 화났다', ‘난 화났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도달하고자 하는 일심입니다. 왜 이일이 일어났지 난 나쁜 사람인가 이렇게 질문하다보면 스스로와 대화하게 됩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죠?
오로지 스스로의 번뇌만 보는 것이 스스로를 어떻게 돕느냐고요? 왜 번뇌로운지를 계속 묻다보면 다른 사람에게 화살을 돌리게 됩니다. 그녀가 내게 너무 못되게 굴었어! 화를 다른 사람에게 돌리고 그것을 키웁니다. 마스터는 세상에서 가장 못된 사람이야! 그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사실이 당신의 화를 없애주지는 않습니다. 더 화가날 뿐입니다. 그래서 번뇌로울때는 스스로의 번뇌만을 봅니다. 왜 내가 이렇게 아내한테 화가 났지? ‘난 아내에게 화가났다' ‘난 아내에게 화가났다' 할 뿐, ‘왜'를 묻지 않습니다. 이렇게 일심이 될때 그 답은 저절로 떠오릅니다. 생각을 하지 않고도 말입니다.
22:45 이것이 우리 위앙종 스타일의 선명상입니다.
The Song of Enlightenment 영가대사 증도가 (이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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頓覺了,如來禪,六度萬行體中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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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X PARAMITAS 육도만행: Arriving at the other shore đáo bỉ ngạn:
어떤 영적 수행을 하든 제대로만 한다면, 필라테스, 요가 무엇이든 다 이 여섯가지로 가게 됩니다. 이 여섯가지는 대승의 선물입니다. 외우세요. 영가대사는 육도를 완성했습니다. 그렇기에 그가 남긴 이 기록을 돌아볼 가치가 있습니다. 특권입니다 이것에 대해 듣고 배울 수 있다는 것은 말입니다. 깨달음의 높은 수준의 경계를 보는 겁니다. 육도를 완성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 중 하나만 완성해도 깨닫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섯개를 다 한다는건 대단한 일입니다.
頓覺了,如來禪,六度萬行體中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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六度萬行體中圓 »
第一度就是布施度,第二度就是持戒度,
第三度就是忍辱度,第四度就是精進度,
第五度就是禪定度,第六度就是般若度;
布施就是度慳貪,持戒就度毀犯,忍辱度就度瞋恚,精進度就度懈怠,禪定度就度散亂,
般若度就度愚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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頓覺了,如來禪,六度萬行體中圓。
ARE COMPLETE IN SUBSTANCE
體中圓 thể trung viên 본체 가운데 원만함이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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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LETE viên 원만함이로다:
perfected viên mãn
SUBSTANCE thể 본체:
WITHIN the substance?
육도만행을 완성하였다 體中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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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A DREAM, VERY CLEARLY, THERE ARE SIX DESTINIES.
夢裏明明有六趣 覺後空空無大千
Mộng lý minh minh hữu lục thú, (Trong mộng thì rõ ràng có sáu nẻo)
꿈속에서는 환하게 육취(육도)가 있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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夢裡明明有六趣,覺後空空無大千。
夢裡明明有六趣 » Dreams mộng 꿈
지옥을 경험하려면 감옥에 가보면 됩니다. 저는 한두시간 있었지만 이미 알 수 있었습니다. 난 여기서 살아남지 못하겠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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夢裡明明有六趣,覺後空空無大千。
夢裡明明有六趣 » 6 paths sáu nẻo육취
90%의 사람들이 인간의 몸을 잃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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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TER ENLIGHTENMENT, COMPLETELY EMPTY, THERE IS NO UNIVERSE.
夢裏明明有六趣 覺後空空無大千
Giác hậu không không vô đại thiên. (Sau khi giác rồi thì rỗng lặng không còn gì nữa, chẳng có đại thiên thế giới.)
깨달은 후에는 비고 비어 삼천대천세계가 없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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夢裡明明有六趣,覺後空空無大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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覺後空空無大千 »「行也禪,坐也禪,語默動靜體安然,縱遇鋒刀常坦坦,假饒毒藥也閑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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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TER ENLIGHTENMENT, COMPLETELY EMPTY ngộ rồi hoàn toàn không 깨달은 후에는 비고 비어 : [even] emptiness is emptied không luôn cả cái không 공(조차)도 비워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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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RE IS NO UNIVERSE chẳng có đại thiên thế giới 삼천대천세계가 없도다.
: no world thế giới không
50:48
모두가 꿈속에 살면서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 삶dear life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 거기 매달립니다. 이것이 일장춘몽임을 알지 못합니다, 이것이 진짜가 아니라는 것을 모릅니다. 그것을 말해줘도 믿지 않습니다. 그러나 깨달은 뒤에는 모든 것이 공합니다. 당신이 사는 이 세계 이 우주 역시 공합니다. 당신은 자유롭습니다. 당신은 꿈에서 깨어납니다. 그러면 더이상 이 세상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And you’re no longer bound by this world. 이것이 그가 말한 ‘우주가 없다 空無大千'의 의미입니다. 난 한국인이다, 난 여자가, 난 게이다, 난 달마 마스터다, 이 모든 꼬리표로부터 자유로워집니다. 52:26
우리는 꿈속에 살고 있습니다. 꿈에서 깨어나세요. 클립1
You wake up from your dream 空無大千 꿈에서 깨어나기 클립2
[죽은 동물에게 염불, 회향하기]
죽은 동물을 보면 부처님의 이름을 10번 염하고 그 공덕을 그 죽은 동물에게 회향하세요. 그 동물은 영원히 당신에게 감사하게 될겁니다. 당신이 쿵푸가 좀 있다면 그 동물이 축생계에서 벗어날 수도 있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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