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 #질문 #불성과평등 #이해와신심 #자비와진전 #겸손 #공덕 #평등
육조단경 3장 시작합니다. 3장은 의심과 질문에 관한 것입니다.
一日。韋刺史為師設大會齋。齋訖。刺史請師陞座。
어느 날 위자사가 대사를 위하여 큰 재를 베풀었다. 재를 마치고 자사는 대사를 청하여 자리에 오르시게 하고
-
초대를 받아 식사를 대접받으면, 설법을 해야합니다 불교의 전통입니다.
同官僚士庶。肅容再拜。問曰。
관료와 선비와 백성들과 함께 엄숙한 모습으로 거듭 절하고 여쭙기를
-
위대한 스님, 승가의 일원에게 절하는 것은 사실 삼보에 offering하는 것입니다. 이건 사소한 일이 아닙니다. 이 위자사는 의례를 이해했을 뿐 아니라 이것이 좋은 기회라는 것을 알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弟子聞 說法。實不可思議。今有少疑。願大慈悲。特為解說。
“제자가 화상의 설법을 들으니 실로 불가사의합니다. 이제 조그마한 의심이 있으니 원컨대 대자비로 특별히 해설하여 주십시오.”
Wei has busy schedule. He often attended master's lecture. It shows he's very sincere. So High Master he says here, he recognise him as a High Master, whereas in Buddhism, you usually have to go through typically the dharma ages to be recognised as High Master. So this is an exception. In Buddhism always there are the rules and exceptions.
위자사는 바쁜 스케쥴에도 불구하고 자주 마스터의 강의에 참석했습니다. 그것은 그가 진심임을 보여줍니다. 위자사는 그를 고승으로 인정했는데, 불교에는 일반적으로 법 시대(the dharma ages)를 거쳐야 고승으로 인정이 되는데, 이것은 예외입니다. 불교에는 언제나 이렇듯 규칙과 예외가 있습니다.
불교에는 늘 예외가 있습니다.
생각하는 마음으로 이해할 수 없다.
今有少疑。願大慈悲。特為解說。
법을 듣는 것도 수행의 일종입니다. 질문이 있을때는 질문을 합니다.
즉각적으로 질문할 수 있는 것은 숙고한 뒤에 질문하는 것보다 훨씬 이익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언제든 무슨 문제가 있든 그냥 말하세요. 내려놓을 수 있도록. 더이상 마음에 그것을 두고 있지 않을 수 있도록요. 선화상인이 법문을 다 마칠때까지 다 기다렸다가 끝에 질문을 했습니다. 어떤 문제든 그 자리에서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중할수 있도록요.
師曰。有疑即問。吾當為說。韋公曰。和尚所說。可不是達摩大師宗旨乎。
即問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어찌되었는지 이것이 번역 과정에서 대승에서 사라졌습니다. 의심이 있으면 '바로' 물어야 합니다. 그것이 돈교입니다. 짐을 지고 가지 마세요.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라, 같이 배우는 것이니까요.
師曰。是。
公曰。弟子 聞達摩初化梁武帝。帝問云。朕一生造寺度僧。布施設齋。
朕 [zhèn]
-
명사 짐. 천자(天子)의 자칭(自稱). [진시황(秦始皇) 이전에는 단순히 ‘나’ 혹은 ‘나의’라는 뜻이었음] (→...
-
명사 문어 조짐. 전조. 징조.
有何功德。達摩言。實無功德。弟子 未達此理。願和尚為說。
不可將福 便為功德。功德在法身中。不在修福。
'복을 공덕으로 삼을 수 없다. 공덕은 법신에 있다. 복을 심는데 있지 않다.' 여기서 공덕을 설명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멋집니다.
師又曰。見性是功。平等是德。念念無滯。常見本性。真實妙用。名為功德。
滞 [zhì] 滯 동사 정체(停滯)하다. 막히다. 유통(流通)되지 않다.
[불성과 평등] 42:26
성을 보는 것은 깨달은 사람들이 하는 행동입니다. 성nature과 연결 될 수 있습니다. finely go home 멋지게 적중시켜서 그들의 불성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43:05. 여기서 성은 불성입니다. 그걸 할 수 있는 것이 공덕을 짓는 것입니다.
평등이 덕입니다. 평등=모든 것을 같게 보는 것입니다. 높고 낮음, 잃고 얻는것을 구분하지 않는 것, 그것이 덕입니다. 분별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해와 신심]
여기서 육조대사가 남긴 말씀에서 뭔가를 더하지 않도록 합시다. 그가 말한 것은 굉장히 깊은 것입니다. 그의 말을 100% 다 이해하지 못한 상태로, 뭔가를 더하지 않도록 합니다. 나도 그가 하는 말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 같이 한번 이해해 보는게 어떨까요. 아직 그런 질문은 아닙니다. 내가 깨닫고 난 다음에 그때 질문해주세요.
법을 들을 때는 특히 대승의 법을 들을때는 이해하려고 하지 마세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정말 대승 법문의 놀라운 점은 이해하지 않기를 바란다는 겁니다. 인류가 스스로 절대 알아낼 수 없는 것을 알려주는 겁니다.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가 말한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견성하는 것은 '행동'입니다. 이해하는 것이 아닙니다. 견성하는 것이 공덕이다! 그게 답니다. 이런 말을 들었다면 아 그렇구나. 그냥 외워버리면 됩니다. 그리고 보류합니다. 견성도 할수없는데 견성하는 것이 공덕이라는 것을 어떻게 이해하겠습니까? 왜 그런지를.
여러분이 생각하는 이해한다고 생각하는 그것이 그것이 아닙니다.
보통 그동안 들어온 공덕에 대한 설명은 낮은 레벨을 위한 것입니다. 언젠가 우리가 이해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다 이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은. 엄청난 선물입니다 그의 가르침을 듣는 다는 것은. 미래에 언젠가 우리가 이해하기를 바랍니다. 챌린지 하는 겁니다 우리를. 언젠가는 우리가 이해할 겁니다. 당신이 그럴 것이라는 것을 믿으세요. 그것이 가르침의 일부입니다.
지금 내일 내년에도 이해못할것입니다. 10년이 지나도. 가능성은 낮습니다. 그만큼 심오한 것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그냥 받아들이고 엄청난 마스터로부터 온 것, 우리가 이해하지 못할 것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위자사가 이해하지 못할 것을 알면서 그래도 말했습니다. 구체적인 희망을 가진 것입니다. 위자사의 신심을 깊게 할 것이라는. 그것이 대승이 작용하는 방식입니다. 대승은 거대한 대양입니다. 그 대양에 들어갈 수 있는 오직 한가지 방법은 믿음입니다. 이렇게 요구되고, 장려된 것입니다. 이 값어치를 따질 수 없는 선물을 당신에게 그냥 주면서요. 값어치를 잘 알지도 못하는 당신에게 어쨌든 주는 겁니다. 일단 보류하기로 한다면shelve it. 신심은 결국 계속해서 자라날 것입니다. 경험에서 하는 말입니다. 지금 혹은 앞으로 10년 당신이 이해하는 것은 매우 얕은 수준일 것입니다. 그게 여러분의 한계입니다.
[자비도 진전에 도움이 되는가]
그렇습니다. 아주 도움됩니다. 하지만 자비는 깨닫기 전까지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깨닫고 난 다음에 자비는 부다가 될 수 있는 키 요소가 됩니다. 보살이 된 다음에는 뭘 하나요. 이 세상에 와서 great compassion에 열심하게 됩니다.
念念無滯。常見本性。真實妙用。名為功德。
생각과 생각이 장애가 되는 이유는 그것이 당신이 하고 있는 것을 멈추게 하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집중력을 흩트리기 때문입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로부터. 만약 어떤 생각이든 떠오르면 당신은
you are oblivious to it 그것을 의식하지 못합니다. 끊이없이 常見本性 真實妙用한다는 것, 그것을 여러분은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것은 청자들 중에서도 가장 높은 단계의 청자에게 하는 말이기 때문에 다시 말하지만 여러분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타겟 오디언스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냥 shelve it 외우는 수 밖에 없습니다. 미래에 우리가 거기에 도달하게 되면, 밝혀질 것입니다.
真 당신에게 진실하다 중도입니다 당신을 위한 것입니다. 자비라 부르든 뭐든. 언제나 진실...
實 constructive for you
妙用 기적적인 wonderful function
內心謙下是功。外行於禮是德。自性建立萬法是功。心體離念是德。
안으로 겸손해야 공덕입니다. 아. 진짜 멋집니다. 육조대사도 아는 겁니다. 여러분 대부분이 이해하지 못한다는것을. 그래서 이해할만한 말을 하는 겁니다. 그의 가르침의 아름다운 부분은 바로 이 균형감입니다. 이것이 에센스이지만, 이게 어떻게 거기 가는지에 관한 것이다라고 말해줍니다. 굉장히 영리하죠. 이게 다른 중국 스승들이 하는 내용과 수준이 비슷한 부분이죠. 제가 말해주겠습니다. 당신의 불성은 아주 겸손합니다. 당신이 겸손한 사람이라는 것 자체로, 겸손한 그 상태에서 공덕이 생깁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이걸 들었을때 이해 합니다. 모든 수준에서 우리가 겸손해야 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내가(육조) 말해줄게요. 당신의 불성은 아주 겸손합니다. 겸손한 상태가 바로 공덕을 짓는 것입니다. 당신이 이해할것처럼 말하지만 여전히 너무 높은 레벨입니다. 우리가 모든 레벨에서 공덕이 칭찬할 만한 것meritorious이라는 것을 압니다. 밖으로는 외부적으로는, 예를 덕으로 삼는다. 한국 사람들이 동의하는군요. 우리가 그렇지. 암 그렇고 말고.
자성은 만들 수 있다. 만법을 만들 수 있다. 모든 것이 자성으로부터 나온다 그것이 공덕이다. 덕은 생각으로부터 멀어지는 것이다 아 나도 이해안되니까 저 쳐다보지 마세요.
25ㅍ
不離自性是功。應用無染是德。
이 보살들은, 육조는 보살이 아니라 마하사바 레벨에게 말하고 있습니다. 혜능의 마음 속에는 그것이 있습니다 그만큼 심오한 것입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당신의 의지를 억지로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You cannot impose your wills on others. 만약 그렇게 하면 이것을 위반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한다면 덕이 없는 것입니다. 당신 방식대로 하기 위해서 그렇게 하는 것은 절대 안됩니다. 만약 당신이 그렇다면 당신을 가르치지 않을 것입니다. 잊지마세요.
1:36
若覓功德法身。但依此作。是真功德
만약 진정한 ...를 찾는다면 但依此作내가 준 가이드라인을 최선을 다해서 따라라. 그렇게 하면 공덕과 덕을 지을 것이다. 최선을 다해라. 그게 그의 답입니다. 타협하지 마세요.
29ㅍ
若修功德之人。心即不輕。常行普敬。心常輕人。吾我不斷。即自無功。
이것이 행위입니다. 행위의 규칙입니다.
우리에게는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우리 모두에게 이익이 있는 목표는 삼매력 높이기 입니다. 그것은 세세생생 당신에게 머무는 것입니다. 돈처럼 있다 없다 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들이 우리와 의견을 달리할때 어떻게 해야합니까]
아이들이 스스로를 다치게 할 상황이 아닌 이상, 부모라도 내 방식이 아니면 안된다고 자식에게 말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들과 함께 해주고 accord with them. 조금 다치게 되었을때 내가 말했잖아 라고 할수는 있습니다.
코멘트: 吾我不斷 은 나나나나나 라고 하는게 아닐까
복은 여러가지 측면이 있는데, 선화상인은 어떤 특정한 측면의 복이 그들의 제자들에게 가능하도록 해주었습니다.
心即不輕。마음안에 아예 다른 사람들을 낮게 보는 마음 자체를 품지 않는 겁니다
常行普敬。그뿐만 아니라 늘 모두를 공경합니다. 사람뿐 아니라, 살아있는 것 뿐만 아니라 무정도 포함됩니다, respect universally. 마리 콘도의 예시. 물건 버려주고 정리해준 다음에 '당신의 서비스에 감사합니다'라고 말하고 마리 콘도에게 절하는 백인들.
[귀신과 마도 우리가 공경해야 하나요? 어떻게 하나요?]
네. 모두 거기 있을 이유가 있어서 있는 겁니다. 푸틴도, 뱀도, 귀신도.
만약 당신이 공경을 한다면 공경하는 방법을 찾아낼 것입니다. 마음 속으로 낮게 보지 않고 나만 생각하지 않고 늘 공경한다면, 당신이 하는 행동은 자연스럽게 공경을 담게 됩니다.
-
shooting from the hip: react suddenly or without careful consideration of one's words or a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