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문 기록 Dharma Talks of Master Yong Hua

39) Chan Qi • One Hundred Days of Chan (182) - 20221213 #전일 #專一 #사리 #공덕 #Master #XianChi #ComingtoKorea

Lio. 2022. 12. 14. 14:34
 
 
[Q1. 2년전 단식을 했고 거기서 안락을 느꼈습니다. 그러나 안락은 오래가지 않았습니다. 일상에서 괴로움은 끝이 없습니다. 어떤 것이 진짜인가요?]
 
이 삶이 고통임을 아는 그런 복이 있습니다. 당신은 안락을 경험할 정도로 복이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한번도 느끼지 못합니다. 여기 와서 그걸 경험할 수 있는 그런 복이 있는 것입니다. 굉장한 일입니다.
 
안락과 고통 모두 진짜이죠. 당신에게는. 대부분의 시간은 괴로움. 기술을 이용해서 안락을 경험합니다. 그런겁니다. 대부분의 시간에는 괴롭지만 감각적인 쾌락에 더해서 안락까지 느끼니까요. 그래서 훨씬 나은 상황인 것입니다. 얼마나 더 많은 안락을 느낄 수 있을지, 전진할 수록 그 안락은 더 오래갈테니까요.
 
대부분 사람들에게는 고통이 너무 감당하기 힘든 것입니다. 방법을 모르니까요. 감각적 기쁨은 결국은 고통을 증가시킬 뿐인데, 좀 쉴 수 있는 겁니다. 찬을 통해서, 그런 기술을 가진 것입니다.
 
가난, 병, 늙음, 사랑하는 사람과 떨어지는, 싫어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고통 등 8만4천의 고가 있습니다. 이런 고통을 안락으로, 지혜로 바꾸는 것입니다. 보통 사람들에게는 이런 옵션이 없습니다.
 
[Q2. 매주마다 보산사에서 가고 있습니다. 가정에 너무 소홀한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결혼 적령기의 두명의 자녀가 있습니다. 부모로서 자녀 결혼 등에 신경을 써야 할까요?]
 
아이들이 다 컸습니다. 부모로서 아이들을 도와주는 것은 좋지만, 이제 스스로를 걱정해야 할 때입니다. 당신의 다음 단계, 다음 생을 생각할 때입니다. 정토에 높은 품으로 왕생하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아이들을 과대 보호하는 것은 너무 끼어드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질문하거나 도움을 요청할때 뭔가 하는게 좋을 겁니다.
 
당신이 더 건강해지고 더 나아지면 아이들에게도 좋은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제 법장사 주지스님인 현지스님이 태국에서 돌아왔는데, 그의 여동생이 60대 입니다. 13살 쯤 죽는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여전히 많은 절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절에서 계속 머물렀기 때문에 그렇게 살 수 있었던 겁니다. 그렇게 낮은 삼매력을 가지고. 아주 작은 안락만을 경험한 것입니다. 똑같이 절에 다닌다고 같은 안락을 느끼는 것이 아닙니다.
 
우린 아주 작은 그룹으로 같이 수행을 하고 있는데요, 현지스님 나이가 몇살이죠. 78살이라는거죠. 이제 출가한지 10년 정도 되었는데요. 대승에서 부처님이 말씀하시길 60세 이상이면 구족계를 받을 수 없다고 했습니다. 선화상인은 60세 이상도 구족계를 받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그래서 그의 제자들이 60대 이상에서 구족계를 받았습니다. 그런 힘이 있고 지식이 있었습니다. 그들의 제자들은 60세 이상에게 구족계를 받도록 하지 않습니다. 60대 말에 구족계를 받았고 법장사의 주지 스님이 되었는데, 그는 미국 대승의 대표로 태국에 갔습니다. 놀랍게도 태국 불교가 아주 강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들은 모두 현지스님의 삼매력을 알아보았습니다. 선화상인의 제자들보다 높습니다, 삶에서 뭐가 중요한지를 알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태국 스님들은 그를 알아보고 경의를 표했습니다. 그만두지 않고 수행한 사람들은 모두 진전했습니다.
 
태국 불교를 알아보기를 바랐는데, 아주 멋진 스님을 만나고 또 진전했습니다. 아직 이 세계에 좋은 스님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그리고 그를 환영했습니다. 우리는 더 널리 퍼져나갈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이득을 얻을 수 있도록.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에 따라서 얼마나 진전했는가에 관한 전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현지스님이 태국에 있을때 사리가 비처럼 내렸습니다. 물론 많은 스님에게 사리가 있지만, 요즘 현지스님의 사리는 굉장히 다채롭습니다. 수행을 할때 사리가 비처럼 내렸습니다. 여러분은 자랑스러워해야 합니다. 현지스님은 여러분의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 XC스님이 이렇게 할 수 있는 것은 여러분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절에 와서 수행을 하는 것이 바로 우리가 하는 일의 이유입니다. 그와 같이 그가 진전한 이유는, 태국에서 그는 여기 특별한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았고 그들이 나의 존경을 받을만 하다고 여겼기 때문입니다. 내가 최선을 다해야겠다라고 생각한거죠. 더 나아져야겠다라고 생각해서 진전한 것입니다. 그게 여러분에게도 일어나는 일입니다. 주위를 둘러보세요. 다들 당신보다 훨씬 더 나아요. 단지 보지 못하는 것이죠. 흘끔흘끔 찔끔찔끔 봐서 그렇습니다.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거기서 6주밖에 안있었는데, 와 태국에 이렇게 뛰어난 사람이 많다니 하며 급수notch를 높인 겁니다. 얼마나 힘든 일인지 아세요? 그가 선화상인의 모든 제자들을 다 뛰어넘었다는 것이 말입니다. 엄청난 일입니다. 선화상인이 얼마나 뛰어난 스승이었는지 아시죠? 우리에게는 기회, 지원, 등 우리가 너무 부족한 것도 너무 많았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계속 와서 수행을 했기 때문입니다. 내가 얼마나 성격이 안좋고, 폭력적이 될 수 있는지 알면서도. 그가 수행을 이해하는 이유, 우리가 수행하는 이유를 여러분이 우리에게 준겁니다.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을 도울 겁니다.
 
그들은 와서 '이 사람들 멋진데', 그들이 와서 여러분이 얼마나 멋진지를 보고 그들도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아이들, 새로온 사람들, 서로에게, 우리 같이 나쁜 성격, 번뇌, 폭력 이 모든걸 다 받아주고 했기에 가능했습니다. 모든게 여러분 덕분입니다. 현지 스님이 그렇게 사리가 비내리듯 할 수 있다는게 얼마나 기적적인 일인가요. 얼마나 많은 사람이 그런 일을 할 수 있나요. 여러분이 그 뒤에 있었던 겁니다. 언젠가 여러분이 그보다도 더 뛰어나지길 바랍니다.
 
마음을 활짝 열고 누구든 환영하는 그런 것이 얼마나 멋진 일인지 모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태국에 보살들이 도와준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도 매우 강합니다. 코어가 매우 강합니다. 다만 더이상 젊은 사람들을 지도하지 못한다는 것이 out dated되어있습니다.
 
여러분이 단계가 올라갈때마다 사실 삶이 연장된다는걸 아시나요? 건강해지고, 지혜로워지고 이 모든 놀라운 일들이 벌어집니다. 이 모든 일들이 여러분에게 일어났습니다. 새로온 사람들은 너무 기존의 방법에 잡혀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들이 충성심이 있는것은 존중합니다. 지금 같은 세상에서는 일심(single minded) 하기가 힘듭니다. 왜냐하면 practice가 당신에게 너무 복잡하기complicated for you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인들은 enameled(?) with Huatou 화두에 너무 집착(???)하는데, 맞지 않습니다. 완벽하게 전념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시간, 그런 복이 우리에게는 없습니다.
 
현지스님: '불자가 있는 곳, 마스터가 가라고 하시는 곳은 어디든 가겠습니다. 근본적으로 불제자분들에게 존경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그분들이 필요하다면 뭐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以前的人)用功修行打禪七,把其他的事情都放下,即是單單呢在參悟話頭。所以他才能啊開悟,能破了啊他這個本參,打破無始劫以來的這個黑漆的桶。

我們現在的人用功,為什麼不開悟?就因為我們所用的功太複雜了,沒能專一啊!

啊,在這個禪七的期間,就是有一百個比丘、二百個比丘、三百個比丘,乃至於五百、一千個比丘,或者比丘尼、優婆塞、優婆夷聚合到一起,那麼或者一千人、或者二千人、或者三千人,那麼大衆啊都是一樣行動:吃飯的時候一起吃飯,睡覺的時候一起啊睡覺,修行的時候是一起修行。不是說啊,這個這樣子,那一個就那樣子,啊,各有各的這個不同的樣子;啊,不是這樣的。這些不同的樣子,那麼就不能專一。

 

(옛날 사람들은) 선칠을 열심히 수행했습니다. 다른 일들은 다 내려놓고, 화두만 참구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깨닫고 그의 본참을 부수고 무시겁이래의 검은 통을 깨뜨렸습니다. 우리 요즘 사람들은 열심히 하는데, 왜 깨닫지 못합니까? 단지 우리 노력이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전일할 수 없습니다! 이 선칠의 기간에는 백 명의 비구, 이백 명의 비구, 삼백 명의 비구가 더 나아가서 오백, 천 명의 비구, 혹은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가 모여서 혹은 천 명이든 이 천 명이든 삼천 명이든 대중은 다 똑같이 행동합니다: 밥 먹을 때 같이 밥 먹고 잘 때 같이 잡니다. 수행할 때 같이 수행합니다. 이것은 이것 같고 저것은 저것 같고 각자가 각각 동일하지 않은 방법이 아닙니다. 이와 같이 않습니다. 이런 서로 다른 모습이라면, 전일할 수 없습니다.

 

하루도 제대로 못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어떻게 그 사람이 가치있게 쓰일 수 있게 할 수 있을까요? 여기서 나오는 얫날 방식은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수 없습니다. 선칠에 와서 잠만 자다 가는데. 우리는 좀 더 유연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XC스님은 재가자일때 1, 2주 할 수 있었고 출가 후에는 더 오래 할 수 있었지만, 모두가 그렇게 오래 앉을 수 있는게 아닙니다. 사람들이 더 관심을 가지고 접근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你必須要大家都一樣的。我們在禪堂裡頭,啊,幾千人也不拜佛、也不念經、也不看經、啊,也不燒香,啊,早晚課都停止了,都不做,為什麼要這樣子呢?就是想要你專一用功。你不能呢在禪堂裡頭自己看經或者呀自己說話,或者呀自己修其他的這種法門,啊,那麼大家都修這個同一的法門來向一條菩提道上走,走到那個覺悟的果位上去,這是我們人的最後的目的。所以在我們現在這個禪堂、佛堂、飯堂都在(同)一個地方,這規矩啊是很難圓滿的,我希望我們搬到那個大的地方去。這個禪堂裡頭任何的聲音不可有的,他外邊的人來拜佛,也不准到禪堂裡邊,那麼另外呢去一個佛堂。那麼禪堂裡頭就是參禪打坐的地方,這樣子呢,我相信就比較更容易(用功),會很容易相應的。並且我現在告訴你們各位:凡是來到這個禪堂裡邊的,都不要啊隨便講話,隨便說說笑笑的,就是不是在禪堂裡邊也要啊,不要有聲音,不要令這個無心的道人把心跑出來。

 

이 선칠의 기간 동안에 바로 백명의 비구, 이백명의 비구, 삼백명의 비구, 내지 오백, 천명의 비구, 혹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가 모두 모이면 천명이든 이천명이든 삼천명이든 대중은 다 똑같이 행동합니다: 밥 먹을 때 같이 밥 먹고 잘 때 같이 자고 수행 할 때 같이 수행합니다. 이것이 이와 같고 저것이 저와 같지 않습니다. 각각 다른 모습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 서로 다른 모습들은, 그렇다면 전일할 수 없습니다. 모두가 같아야 합니다. 우리는 선당에서 수천 명이 부처님께 절도 염불도 하지 않습니다. 경도 보지 않고, 향도 피우지 않고, 아침저녁 예불도 멈춥니다. 하지 않는데 왜 그렇습니까? 오로지 당신이 열심히 하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선당에서 경을 보거나 얘기를 할 수 없습니다. 아니면 다른 법문을 직접 수행할 수 없습니다. 보리도에 걸어 들어가기 위해 다들 이 같은 법문을 수행합니다. 그 깨달음의 과위를 향해 걸어갑니다. 이것이 우리들 모두의 최후 목적입니다. 바깥 사람이 와서 부처님께 절을 해도 선당에 갈 수 없습니다. 다른 법당에 가야합니다. 선당 안은 참선을 하고 앉는 곳입니다. 저는 좀 더 쉽게 (노력) 할 수 있고, 쉽게 상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지금 여러분께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선당에 오는 모든 사람은 아무 말이나 하지 말고 아무렇게나 떠들고 웃지도 마세요. 설령 선당이 아니더라도 소리가 나지 않도록, 이 무심한 도인이 마음을 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1세기 사람들은, 새로오는 사람들은 '내가 얻는건 뭔데?'라고 질문을 할 것입니다. 우리가 뭘 하는건지? 선칠을 통해 그들에게 뭘 줄 것인가? 선칠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뭔가를 얻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것에 자신감이 있어야 합니다. 맹목적으로 규칙만 따르고 아무런 결과도 얻지 못하는 것은 저를 정말 견딜 수 없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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