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문 기록 Dharma Talks of Master Yong Hua

57) Chan Qi • The 6th Patriarch Sutra (44) - 20221231 #새해인사 #새해 #육조단경 #만트라 #인화 #화생 #정토법 #아미타불 #상 #십악 #팔사 #정화 #깨달음 #마음의상태

Lio. 2023. 1. 29. 19:06

57) Chan Qi • The 6th Patriarch Sutra (44) - 20221231 #새해인사 #새해 #육조단경 #만트라 #인화 #화생 #정토법 #아미타불 #상 #십악 #팔사 #정화 #깨달음 #마음의상태

새해 인사 🎉🎊🪅
 
우리는 장애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장애가 더 클수록 우리는 더 빠르게 진전합니다. 올해 우리는 미국 대승 불교의 깃발을 펼치기로unfurl our Mahayana flag 했습니다. 나는 더이상 숨지 않기로 했습니다. 선화상인의 제자들을 따르지 않을 겁니다. 우리의 길을 가기로 했습니다 그들을 기다리기 보다는, 그들을 위해 날 감시하기 보다는요 look over my shoulders for them. 더이상 신경쓰지 않기로 했습니다. 여러분의 레벨 덕분입니다. 여러분 중 너무 많은 분들이 작고 큰 깨달음을 이뤄냈습니다. 엄청난 진전을 했습니다. 나의 스승님 선화상인이 여러분을 자랑스러워 할겁니다. 계속 열심히 하세요. 훈련은 계속 됩니다.
 
이제 나의 제자들은 좋은 선생님입니다. 시작때부터 내게 비전이 있었습니다. 중국인들은 중국인이 가르치고, 베트남은 베트남 사람이, 한국인은 한국인이 가르치는. 중국은 잘 하고 있고 베트남은 좀 떨어지고 하지만 좋은 모델인 중국이 있으니 그들로부터 잘 배우기 바랍니다. 현재진행형입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지구의 더 많은 지역으로 진출할 겁니다.
 
온라인이든 어디든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이 진전하고 있다는 것이 내게는 중요합니다. 나는 말 말고 결과를 봅니다. 여러분은 조금씩 계속 진전하고 있고 내게는 오로지 그것만 중요합니다. 이런 일이 어떻게 일어나죠? 이런 생각하지 말고 프로그램에 따르세요. 개인적인 수업, 온라인 수업, 법문을 듣고, 어떤 문제든 가지고 와서 물어보고 그러세요. 그럼 진전할 겁니다. 내년에 더 많은 사람들이 진전할 것이라고 봅니다.
 
피터와 노산사 여러분이 도와준 덕에 우리가 AV 시스템을 갖추고 팬데믹 기간 동안에도 빈틈을 두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현지스님 인사]
 
한국 사람들을 대표해서 마스터와 승가에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작년 한해 동안 시간을 많이 할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음칠, 불칠 등을 기획해주시고 가장 힘든 시간에도 마스터가 저의 수행을 지원하고 계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마스터 코멘트]
 
한국은 정말 열심히 하기 때문에, 이렇게 함께 할 수 있는 것이 감사할 뿐입니다. 한국에서 열심히 수행해주고, 지원해주고 미국 대승을 펼칠 수 있게 지원해주어서 고맙습니다. 한국에 굉장한 잠재력이 있습니다. 올해도 한국에서 같이 수행합시다. 이제 한국 스님들에게 더 빨리 진전해야 한다는 압박이 있습니다. 그래야 여러분에게 더 큰 도움이 될테니까요. 그리고 법을 배우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영어로 직접 나의 이야기를 듣는 것입니다. 통역으로 들으면 잃는 부분이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통역하는 사람은 높은 레벨의 통역사가 되어야 될겁니다. 특히 내 목표는 다양한 인종과 국적의 승가를 훈련시키는 겁니다. 그래야 그들이 자국 사람들을 돌보고 서로 같이 일할 수 있게 될테니까요. 저는 희망적입니다. 한국인들은 잠재력이 있습니다. 거기 가서 수행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기쁩니다. 계속 잘 해봅시다.

많은 대승 절에서는 사리를 잘 다루지 않는데, 우리는 굉장한 컬렉션이 있습니다. 여전히 자라고 있고요. 법장사DTT의 노스님이 우리에게 사리를 가지고 왔습니다. 전세계에서 사리를 계속 받고 있고요. 년 2회 사리 전시를 하고 있는데, 여러분의 지원에 감사드립니다. 이제 한국까지 확장해서, 여기서 음력 설에 있는 전시회 뒤에 한국에 가서 전시를 하게 될겁니다. 한반도에도 사리를 나눌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나의 제자들이 더이상 내 그늘에 숨지 않고 선두에 서서 사람들을 돕고 있습니다. 적은 우리 조직안에 있는게 아니라 밖에 있습니다. 우리는 많은 악에게 위협입니다. 여러분에게 분명합니다. 여러분 옆에 있는 분들이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더 친절하고 에너지가 있다는 것을요. 또한 많은 소년 소녀들이 우리 절에 옵니다. 그리고 특정한 사람을 피한다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그걸 보는게 흥미롭습니다. ㅋㅋ 조심하세요. 아이들은 아주 예민합니다. 여러분이 모두 '우리' 아이들에게 인내심 있게 행동해줘서 고맙습니다.

 
제인: 만트라 세션에서 중국 제자분들이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고맙습니다.
 
온라인 만트라 세션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고 기뻤습니다. 우리의 만트라 수행이 말만 하는게 아니라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특히 여러분의 참여와 지원에 감사하며, 우리는 여러분의 가족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코로나도 우리에게 아무런 문제를 불러일으키지 않았습니다.
 
만트라 세션에 참여하세요.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을 배우는겁니다. 온라인이든 대면이든 만트라 세션에 참여하는 것은 굉장한 이득이 있을 겁니다. 그저 코로나와 싸우는 것 뿐만 아니라요. 우리는 조용히 수행해 왔지만, 이제 나는 미국 찬이라고 부르는 이것을 미국 위앙이라고 부릅니다. 더이상 선화 상인의 중국 찬이 아닙니다. 이렇게 다르게 부르는 것은 우리의 찬이 접근 방식, 실제 훈련, 실제 지침에 있어서 선화 상인의 그것과는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하는 것도 있습니다. 우리는 돈교를 강조합니다. 우리는 더이상 선화상인의 찬 뒤에 숨지 않을 겁니다. 그리고 중국 정토법보다 우리의 정토법이 여러분에게 훨씬 더 효과가 있다는 것이 지난 5년 사이에 여러분에게 더 명백해졌습니다. 전방위적인 미국 정토법이 훨씬 더 많은 사람을 도울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선화상인의 정토법 보다도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엄청난 양의 비디오로 전하는 법은 우리의 교종 ([]teaching school은 교종으로 번역하면 되나)이며, 이는 경전을 영어로 전달하는 우리의 스타일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아시아 언어로 제공되지 않는 그런 정보를 영어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 역시 미국적 가르침 이라고 할 수 있고, 마지막으로 우리 만트라도 마찬가지 입니다. 우리의 밀종은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밀종은 말이 아니라 귀신을 때려잡는 것입니다. 코로나는 우리에게 아무것도 아니었습니다. 우리에게 아무 문제도 가지고 오지 않았죠. 우리가 이제 미국 대승 불교인 것입니다. 계속 함께 일하면서 그것을 더 많은 사람들을 돕는데 사용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결국 사람들이 따라 잡을 텐데, 제 생각에 우리의 율종(vinaya school)도 강하다고 느낍니다. 대만에 가서 계율을 좀 배웠는데, 적게 배웠으나 율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언젠가 여러분 중 더 많은 사람들이 대만에 가서 계율의 상precept marks 을 배우길 바랍니다. 계율의 체는 우리가 여기 이미 갖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마지막 종을 완성시키기 바랍니다. 이제 여러분 차례입니다. 더이상 내 문제가 아니에요. 제가 느끼기에 대부분 사람들이 잘 모르는것, 대만 선생님들이 잘 모르는 것은 비나야는 사실 계율의 체가 우선이라는겁니다. 체가 있으면 계율의 상을 아주 쉽게 받아들입니다. 여러분 중 누구든, 제가 깨달았다고 하는 사람이라면, 대만에가서 몇 년 동안 계를 공부를 한다면 내가 지원해주겠습니다. 책으로 하는 공부입니다. 나는 10년 내에 그런 일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이를 염두해두세요. 제 생각에 우리가 우리만의 미국 종파(schools)라고 부를 수 있는, 이 다섯개의 종을 미국에서 완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습니다. 또 다른 분?
 

그러면 조금 진도를 나가봅시다. 챕터3, 의심과 질문들.
 
Sutra Text:

刺史又問曰。弟子常見僧俗。念阿彌陀佛。願生西方。請和尚說。得生彼否。願為破疑。

    • The Magistrate asked again, “Disciple has often seen the Sangha and laity reciting ‘Amitabha Buddha,’ vowing to be reborn in the West. Will the High Master please tell me if they will obtain rebirth there, and so dispel my doubts?” 
    • 刺史又問曰。弟子常見僧俗。念阿彌陀佛。願生西方。請和尚說。得生彼否。願為破疑。
    • Thứ sử lại hỏi: "Ðệ tử thường thấy chư tăng và người thế tục niệm A Di Ðà Phật, nguyện sanh Tây phương, xin Hòa thượng cho biết có đắc được vãng sanh không? Mong được phá chỗ nghi."
    • 또 여쭙기를 “제자가 항상 보니 승과 속이 아미타불을 염하며 서방극락에 나기를 원하던데, 청컨대 화상께서 설하여 주십시오. 그 곳에 태어날 수 있습니까? 원컨대 의심을 풀어주십시오.” 하니
 
Commentary:
  • The Magistrate asked further, “Disciple has often seen the Sangha and laity reciting ‘Amitabha Buddha,’ vowing to be reborn in the West 刺史又問曰。弟子常見僧俗。念阿彌陀佛。願生西方。Thứ sử lại hỏi: "Ðệ tử thường thấy chư tăng và người thế tục niệm A Di Ðà Phật, nguyện sanh Tây phương “제자가 항상 보니 승과 속이 아미타불을 염하며 서방극락에 나기를 원하던데, : asking about Pure Land practice
  • please tell me if they will obtain rebirth there, and so dispel my doubts? 請和尚說。得生彼否。願為破疑。xin Hòa thượng cho biết có đắc được vãng sanh không? Mong được phá chỗ nghi is it for real? Does it work as advertised?

 

 
이 높은 관료인 위 사관이 말하길, 사람들이 아미타불을 염하면서 서방정토에 태어나길 바라던데 그게 진짜 되나요 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아주 중요한 법문dharma door입니다. 육조대사가 이에 어떻게 반응했는지 봅시다.

Sutra Text:

師言。使君善聽。惠能與說。世尊在舍衛城中。說西方引化經文。分明去此不遠。

  • The Master said, “Magistrate, listen well. Huì Néng will explain it for you. When the World Honored One was in Shravasti City, he spoke of the sutra text about being led to rebirth to the West, it clearly states, ‘It is not far from here.’
  • 師言。使君善聽。惠能與說。世尊在舍衛城中。說西方引化經文。分明去此不遠。
  • Sư nói: "Sử quân hãy nghe cho kỹ, Huệ Năng giải cho. Khi Thế Tôn ở thành Xá Vệ đã nói kinh về chỗ tiếp dẫn vào cõi Tây phương, rõ ràng cõi ấy cách đây chẳng xa.
  • 대사가 말씀하셨다. “위 사군은 잘 들어라. 내가 설하여 주겠노라. 세존이 사위성에 계실 때에 서방으로 인도하여 교화한다고 설하셨는데 경문에 보면 분명히 이곳에서 멀지 않다 하셨고 
 
Commentary:
  • “Magistrate, listen well. Huì Néng will explain it for you 使君善聽。惠能與說。Sử quân hãy nghe cho kỹ, Huệ Năng giải cho: listen attentively. I’ll try to dispel your doubts
  • When the World Honored One was in Shravasti City: 世尊在舍衛城中。Khi Thế Tôn ở thành Xá Vệ
 
사위성의 오래된 이미지입니다. 부처님이 사위성에 계실때, 사위성은 갠지스강의 비옥한 평원에 자리했고 코살라 왕국의 수도 였으며, 그 왕국의 통치자 프라세나지트라왕은 부처님의 헌신적인 제자였습니다. 부처님을 굉장히 잘 모셔서 부처님의 그의 수도승으로서의 삶의 대부분을 거기서 보냈습니다. 그리고 또한 더 나이가 많고 부자이며 부처님과 그의 제자들의 모든 필요를 충족시켜주었던 아나타핀디카의 후원도 있었습니다.
슈라바스티(사위)의 산스크리트어의 의미는 '풍족함' 이는 다섯가지 욕망(잠, 섹스, 음식, 부, 명예)으로부터 자유로움을 말합니다. 그곳의 사람들은 매우 풍족한 삶을 살았다는 것을 말합니다. 배움과 해방, 그것은 가치virtue. 해방의 가치를 배운다는 것 입니다. (*주: 여기서 virtue를 '덕'말고 '가치'로 번역하는게 맞을지? 문맥상으로는 그게 맞는것 같음) 그들이 그런 욕구를 충족시키더라도 그들은 성공적으로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이 바로 중도입니다. 중도는 주변에 다 벽치고 수행하는게 아닙니다. 중도로 여러분은 일반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관계맺기를 할 수 있습니다.
 
43ㅍ
Commentary:
  • spoke of the sutra text about being led to rebirth to the West 說西方引化經文。nói kinh về chỗ tiếp dẫn vào cõi Tây phương 서방으로 인도하여 교화한다고 설하셨는데 : he confirmed that possibility: led by Amitabha Buddha to rebirth there 
  • It clearly states 分明 phân minh rõ ràng 분명히 : documented in the Amitabha Sutra
  •  ‘It is not far from here’去此不遠 cách đây chẳng xa 이곳에서 멀지 않다 하셨고 : not far from Saha world
 

引化

 
引은 접인(接引)한다는 겁니다. 중국어로 된 정토의 가르침은 아주 정확합니다. 함부로 어지럽혀서는 안됩니다. 여기서 접인이라는 것은 정토의 삼존불이, 1:03:50 아미타부처님이 사실 당신을 환영한다는 것, 여기 사바세계에서, 그리고 우리를 데리고 간다는 겁니다. 이것이 유일하게 정토에 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죽음을 맞았을때, 당신이 선택된다면, 정토에 갈 자격이 된다면, 세명의 성자가 와서 여러분을 접인합니다. 그 뜻은 와서 당신에게 '안녕하세요, 이곳 정토로 오기로 결정했다니 기쁘네요' 이렇게 인사하고 데리고 가는 겁니다. 순간적으로 당신이 인화引化, 화생化生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는 겁니다. 정토법은 죽음에 의거한 것입니다.
 
인화引化는 또한 두번째 의미가 있는데, 중국에서 그리고 정토를 가르치는 사람들이 설명하지 않는 부분입니다. 두번째 의미 인도는 맞는 방향으로 가이드한다는 것입니다. 이 정토법을 경전에 따라 수행한다면 당신의 정토 스승님은 당신이 왕생rebirth할 수 있도록 여러분을 이끌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정토 스승들의 책임입니다. 아마 여러분이 처음 듣는 이야기일 것입니다. 여러분의 법사가, 스님들이 정토법을 가르칠때는 여러분을 인도引導해야 할 의무가 있는 것입니다. 왕생할 수 있도록, 정토법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할 책임이 있는 겁니다. 명확하게 알겠나요?
 
여기 책임이 있는 겁니다. 스승으로서 입을 열어 정토가 얼마나 멋진 곳인지 설명하고 여러분이 거기 갈 수 있다고 약속해서 여러분을 신나게 한 뒤에 도와주지 못하는 그런 것은 곤란합니다. 그리고 내가 강조하는 지점인 바로 이 생애에 말입니다. 여러분이 적절한 인도guidence를 받아야 왕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훨씬 더 높아지는 것입니다. 바로 이것에 관한 것입니다.
 

그리고 화化라는 것은 완전히 바꿔놓는(변형하는) 것입니다.하지만 당신의 죽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We're not talking about you are being dead yet. 정토법을 수행하면 완전한 변화transformation가 있게 됩니다. 정토법을 수행하면 관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정토법에 의해서 지금, 여기에서, 더 나은 사람이 되는 겁니다. 환골탈태transform하는 겁니다. 당신만 나아지라고 하는게 아닙니다. 지금 바로 더 나은 사람이 되고 부처님께 더 유용한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지금' 사바세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겁니다. 요즘 정토를 가르치는 사람들이 하는 것처럼 '당신이 정토에 갈 수 있게 우리가 염불해 줄게요'라고 하는게 아닙니다. 정말 이건 아니에요(No, No, No, No, No) 단지 정토에 가라고만 염불하는게 아닙니다. 더 나은 사람이 되라고 하는 거에요. 더 기여하는 사람이 되도록. 그래서 당신이 당신 가족을, 친구들을, 동료, 당신 회사를, 국가를 돕기 위해서. 이것이 정토법이 해야는 일입니다. 하지만 아시아 국가들, 중국, 베트남, 한국 모두 죽으면 왕생하는 것만 말합니다. 정토법은 전혀 그렇지 않아요. 죽어서 정토에 가는건 정토법의 극히 작은 부분일 뿐입니다. 

 
西方引化 이것을 서방 정토로 왕생하도록 이끌어진다(being led to rebirth to the West) 이렇게 번역하는 것은 디테일이 좀 빠졌지만, 이것이 우리가 이것을 터놓고 이야기해야 할bring it out 중요한 이유입니다. 왜 이렇게 말하냐고요? 이게 바로 우리 정토법을 수행하는 여러분에게 생기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진전하고 있고 더 나은 사람으로 완전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알겠나요?
 
이제 위대한 스승이 말씀하시길, '分明去此不遠 그것이 분명히 설명하길 여기서 멀지 않다고 하였다'. 솔직히 말해 '여기서 멀지 않다' 이런 구절이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혹시 기억나는 분? 저는 읽은 기억이 없습니다. 제 지식이 너무 제한적인 것이겠죠. 제가 뭘 알겠습니까.

44ㅍ
Sutra Text:
  • From the mark’s perspective, it is 108,000 lis away, which is just because of the ten evils and the eight deviations within us. It is explained as far for those of inferior roots and as closeby for those of superior wisdom.”
  • 若論相說。里數有十萬八千。即身中十惡八邪便是。說遠。為其下根。說近。為其上智。
  • Nếu luận tướng nói, có mười muôn tám ngàn dặm, gọn nói chỉ là mười ác và tám tà trong thân. Nói xa đối người hạ căn. Nói gần cho người thượng trí.
  • 만일 현상계로 논하여 말한다면 거리가 십만 팔 천리다 하셨는데, 이것은 곧 몸 가운데 십악(十惡)과 팔사(八邪)를 가리킨 것으로 멀다고 하신 말씀이다. 멀다고 설하신 것은 낮은 근기를 위한 것이고 가깝다고 설하신 것은 높은 근기를 위한 것이다.
 
Commentary:
  • From the mark’s perspective, it is 108,000 lis away 若論相說。里數有十萬八千: using measures
  • which is just because of the ten evils and the eight deviations within us即身中十惡八邪便是: just beyond the 10 evils and 8 deviancies of the body
 
네 물론입니다. 서방 정토는 물리적으로 아주 멉니다. 여기가 우리 은하계, 우리 불국토라면 서방 정토는 서쪽으로 백억 은하계 만큼10 billion galaxies away from us to the west 떨어져 있습니다. 화엄경에 의하면 그렇습니다.
 
若論相說에서 相 중요한 대승 용어입니다.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상이라는 것은 성격, 특징characteristics을 말합니다. 거리가 십만 팔 천리다 하셨는데, 이 '리'가 얼마인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먼 것입니다. 이는 우리 안에 십악(十惡)과 팔사(八邪)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우리 안의 악 때문에 우리가 아주 멀리 있다는 것입니다.
 
10악: 열가지 선행의 반대, 몸의 세가지 (1. 살생 2. 훔치는 것 3. 성적인 부정행위), 입의 네가지 (4. 거짓말 5. 거친 언사 6. 한입으로 두말하기 7. 경솔한 말), 마음의 세가지 (8. 탐 9. 진 10. )
 
里 약 500m 입니다. 0.3마일 입니다. 선화상인 책에서는 13마일 이라고 하던데요. (그 뒤로 '리'가 얼마인지 의견 엇갈림)
 
Commentary:
  • 8 deviancies: opposite of 8-fold sagely path  八邪 팔사
1. proper views (正見)정견 2. thought (正思:正思惟)정사 3. speech (正語)정어 4. karma (正業)정업 5. livelihood (正命) 정명 6. vigor (正勤:正精進) 정근 7. mindfulness (正念) 정념 8. concentration (正定) 정정
  • It is explained as far for those of inferior roots: out of reach to them。說遠。為其下根 멀다고 설하신 것은 낮은 근기를 위한 것이고 
  • as closeby for those of superior wisdom 說近。為其上智 가깝다고 설하신 것은 높은 근기를 위한 것이다.
  • : w/in their self-nature
 
八邪 팔사를 외울것을 권합니다. 저는 외우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이것은 외우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근본적인 지식으로서 여러분의 지혜를 여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말하길, 이것이 먼 이유는 근기가 낮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그곳에 가기 어렵습니다. 너무 멀게 느껴집니다. 수승한 지혜가 있다면 전혀 멀지 않습니다. 설명할 겁니다. 왜 그게 가깝고 먼지 말입니다.

Sutra Text:
  • “There are two kinds of people, not two kinds of Dharma.  Confusion and enlightenment differ, and seeing can be slow or quick.  The deluded person recites the Buddha’s name, seeking rebirth there, while the enlightened person purifies his own mind.
  • 人有兩種。法無兩般。迷悟有殊。見有遲疾。迷人念佛求生於彼。悟人自淨其心。
  • 사람에게는 낮고 높은 두 가지가 있으나 법에는 두 가지가 없느니라. 미혹함과 깨달음이 다르므로 견해가 더디고 빠르니라. 미혹한 사람은 염불하여 저 곳에 나기를 구하고 깨달은 사람은 스스로 그 마음을 깨끗이 하느니라.
 
혜능의 가르침은 전부 돈교의 관점에서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충격받지 마세요. 그는 문제의 핵심으로 바로 들어갑니다. That he gets to the crux of the matter right away.
 
Commentary:
  • There are two kinds of people 人有兩種: deluded vs wise
  • not two kinds of Dharma 法無兩般: only one Mahayana that is being taught throughout the Dharma realm
  • Confusion and enlightenment differ 迷悟有殊: like night & day
  • seeing can be slow or quick 見有遲疾: depending on your faculty
  • The deluded person recites the Buddha’s name, seeking rebirth there 迷人念佛求生於彼 미혹한 사람은 염불하여 저 곳에 나기를 구하고 : they need help
  • while the enlightened person purifies his own mind 悟人自淨其心 깨달은 사람은 스스로 그 마음을 깨끗이 하느니라.: improve rebirth grade  
 
여기서 깨달았다는 것은 큰 깨달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깨달은 사람은 자기 마음을 정화합니다. 그것이 그들이 수행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두 부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문: 마음을 어떻게 정화하나요?
답: 淨其心 마음을 정화한다. 정화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바로 찬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하고 있는 것입니다. 분별을 줄이는 것입니다. 전만큼 분별하지 않습니다. 분간하지 않습니다. 이게 우리가 훈련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마음을 사용하도록 훈련되어져 있습니다. 분석하고, 모든 것을 이해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이 지혜가 있다면, 생각하지 않고 그냥 이해합니다. 분석할 필요도 없이 바로 알아야 할 것을 그냥 '압니다' 특별한 '앎knowing'. 아, 그게 답이구나. 생각하지 않고. 이것은 오로지 마음을 정화함으로서만 가능합니다.
 
우리는 모든 것에 대해 생각하는 마음에 의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가 무슨 말을 한건지 이해해보자. 우리는 생각하도록 배우고 훈련되어 왔습니다. 우리가 미혹한 이유입니다. 생각하고 분석하는 것은 당신이 좀 더 이해하는데 약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것이 혼란confusion을 더합니다. 그래서 늘 결점이 있는 겁니다. 플러스 마이너스는 늘 공존합니다. 플러스는 동료로부터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겁니다. 단점은 한계는 굉장히 선형적인 것이라는 겁니다. 논리라는 것은 한방향적인 것입니다. 반면에 지혜는 다면적인 것입니다. 전방위적인 것입니다. 순간적인 것. 비선형적인 것. 바로 아는 것, 어떤 논리도 없는, 그냥 알거나 모르거나. 둘 중 하나인 겁니다. 이것은 지혜가 가능하게 하지 생각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깨달은 다음에는 그 깨달은 자는 계속 악습 나쁜 습관으로부터 자기 마음을 정화합니다. 계속. 세세생생 형성된 이 습기를, 고치고자 하는 겁니다. 여러분이 어떤지 모르겠지만 전 길에서 5달라 짜리를 보면 주위부터 둘러봅니다. ㅋㅋ
 
문: 지혜를 여는 방법으로 명상을 말씀하셨는데, 저같이 명상을 많이 하기 어려운 재가자는 염불도 마음을 정화하는 방법인가요?
 
답: 선을 이야기할때, 염불도 선입니다. 저는 초기에 염불을 하라고 많이 가르쳤습니다. 15년이 지나고 그들은 많이 진전했습니다 염불로. 선은 오직 호흡, 미소짓기에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선에는 천가지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에 남들이 정토법이라고만 여기는 여러 정토법이 있습니다. 그래서 답변은, 물론이다 라는 겁니다. 염불을 하세요! 하지만 염불을 제대로 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기술은 마스터에게 잘하는 사람에게 배워야 합니다. 그냥 아미타불아미타불해서 정토갈거야. 라고 한다면, '잘해보세요!'라고 할겁니다.
 
문: 그럼 사람들이 깨달은 다음에도 자신의 잘못을 들여다보는 겁니까?
답: 그렇습니다. 그것이 그들이 하는 일입니다. 우리가 여러분을 '깨달음'이라고 하는 상황state에 갈 수 있도록 제공하는 훈련이 있습니다. 깨달음은 마음의 상태state of a mind입니다. 그 순간에 어떤 놀랍고 멋진 일이 생깁니다. 여러분 스스로 경험해보세요. 그 순간에 당신이 진짜 깨달았다면 당신이 깨달은지를 압니다. 그렇기 때문에 확실히 하기 위해서, 확증을 받기를 권합니다. 지금 같은 말법시대에 많은 사람들 어리석은 자들은 그들의 작은 성취를 깨달음으로 착각합니다. 여러분은 그럴 일이 없는 것이, 우리에게는 이게 명확하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제가 그 여정에서 여러분이 어디에 있는지를 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깨달으면 당신의 불성을 볼 수 있습니다. 선종에서 말하듯 말입니다. 여러분이 여러분의 반야지혜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에는 이를 지속적으로 할 수 없었지만 가능하게 됩니다. 깨달은 사람들은 반야지혜를 지속적으로 굴릴 수 있습니다. 반면에 혼돈에 있는 사람들은 가끔 그렇게 할 수 있고, 그것조차 알지 못합니다. 이것이 깨달은 자와 어리석은 자의 차이입니다. 혼돈 속에 있는 사람은 이것을 지속적으로 할 수 없습니다. 깨달은 자들은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왜 중요한가요. 지혜에 접근하는 방법을 찾기만 하면, 버펫이 할 수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불공평할 정도로요. 만약 당신이 엔지니어, 건축가, 예술가라면, 프로세싱 파워를 바로 켤 수 있는 스위치를 찾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깨달음이란 것은 너무나 갈망할 만한 것입니다. 하지만 당신이 완벽하다는 말은 아닙니다. 여전히 습기를 갖고 있습니다. 여전히 빨간차를 좋아하고 파티를 좋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깨달은 사람들은 그들의 반야지혜를 사용할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어떤 때는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그런때에(반야지혜를 사용할 수 없을때) 자신으로 하여금 반야지혜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요소들을 정화하고자 하는 겁니다.
 
그래서 그들은 부를 쫓는 대신에 더 높은 수준으로 갑니다. 지혜는 더 넓어지고 더 만연하며 요컨데 계속 진전하여 더 높은 단계의 깨달음에 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해피뉴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