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Chan Talk for Asia 영화 선사의 아시아를 위한 참선 법문 - 20230203 #위앙종 #위산 #앙산 #마군 #열반경 #경을읽을때
위산은 열반경을 가르치고 있었습니다. 그것이 찬 수행의 일부였던 겁니다.
Master (Wéishan) asked Yǎngshan, "Of
the forty sections of the Nirvana Sutra,
師問仰山:「涅槃經四十卷,
Sư (Quy Sơn) hỏi Ngưỡng Sơn: “Kinh Niết Bàn có bốn mươi quyển,
위산 스님이 앙산 스님에게 묻기를: "열반경 사십 권에
열반 완전한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한다는 열반경입니다. 40가지 섹션으로 되어있습니다.
how many were spoken by the Buddha
and how many were spoken by the
demon?"
多少是佛說,多少是魔說?」
bao nhiêu là Phật nói, bao nhiêu là ma nói?”
부처의 말씀이 얼마이고, 마귀의 말이 얼마인가?”하니
Yǎngshan said, "All of them were spoken
by the demon!"
仰山曰:「總是魔說!」
Ngưỡng Sơn thưa: “Tất cả đều là ma nói.”
앙산스님이 말하기를:”모두 마군의 말입니다."하였다.
이것이 충격요법입니다. 이것이 앙산이 이 충격요법에 반응한 방식이었습니다.
[경을 읽기 전에 경을 머리위로 들어올리는 행위의 의미]
경전을 열기전에 숭배하고 경배하도록 중국 사람들은 이렇게 배우죠 You are taught to be reverent and revere Sutra before open the sutra. 경을 펴기 전에 경을 머리 위로 올리는 겁니다. 그렇죠? 그렇게 해야됩니다. 그것이 숭배하는 것이죠. 이런 과정을 통해 바른 마음가짐proper mind으로 경을 읽으면 더 많이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미신도 아니고 의미없는 제스쳐도 아닙니다.
머리위로 경을 들면서 '나는 집중하고 경에 대해 존경하는 마음이 있다'는 것을 상기하는 겁니다. 그리고 펼치면 마음이 받아들일만한 적절한 상태가 되는 겁니다.
인도로부터 중국으로 전해진 경을 읽는 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사치스러운 일이었습니다. 그때는 모든게 수기transcribed로 전해졌었죠. 특히 열반경을 읽는 다는 것은 엄청난 굉장한 영광이었습니다.
그런데 앙산이 모든 경이 마군에 의해 설해졌다고 하는 것입니다. 왜일까요?
Master (Wéishan) said, "Hereafter, no one can handle you."
師曰:「以後無人奈子何!」
Sư (Quy Sơn) nói: “Sau này không người nào đối phó (nại) được ngươi.”
위산 스님이 말하기를:"뒷날에 아무도 그대를 어쩌지 못하리라."하니
왜 이 중국 스승들이 찬에 관한 것은 전혀 이야기하지 않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그런것을 이야기하는 것이 굉장히 드문 일이라는 것이 말입니다.
奈 nai4는 무슨 의미일까요? eudure, torelate, stand 동사로 쓰였습니다. handle you 의 의미입니다. 참을 수 있다 bear, torelate 의 의미입니다.
여기서 마스터 위산은 누구도 너보다 똑똑할 수 없고 누구도 너를 어떻게 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는 겁니다. 그것은 바깥으로부터 오는 겁니다.
세상에는 온통 상대를 조종하고 싶어하는 사람들로 차 있습니다. 통제광, 그것이 여러분입니다. 그런데 아무도 앙산을 조종할 수 없다. 그런데 앙산이 뭔가를 하면 상대방이 그걸 받아들일 수 없는 겁니다. 그러니까 상대방은 양산을 어쩌지 못하지만 앙산이 상대방에게 뭔가를 하려고 한다면 그는 속절없이 당하는 겁니다. 그래서 이것은 양방향both ways인 겁니다.(?의미 불명확) 그것이 奈 입니다. 그는 저 위에 있는 겁니다. 그를 돈으로도, 음식으로, 명예, 경배하는 것으로도 조종할 수 없는 겁니다. 그가 여러분을 가르치거나, 해치거나, 도와주려고 한다면, 당신이 그것을 좋아하든 싫어하든 그렇게 되는 겁니다. 그가 벌을 주려고 한다면 당신은 그냥 벌을 받는 겁니다. 아무도 당신을 도와줄 수 없습니다. 그는 그만큼 강력한 것입니다.
그래서 위산이 앙산에게 이렇게 말하는 겁니다. '너는 특별하다. 너는 마군보다 위다. 마군이 너를 어쩌려고 해도 그들은 어떻게 할 수 없다. 그들은 너를 어찌할 수 없다.' 그것이 바로 앙산이 바로 위산에게 인가받은 레벨인 겁니다. 이것은 인가입니다. 바로 이렇게. 명확하게 말입니다. right there, black and white.
위산이 이러는 거죠. '와 너 대단하다. 어떤 마군도 널 어쩌지 못한다니.' 왜 이게 중요한가요? 왜냐면 마군이 바로 우리의 반대적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하는 이 모든 것이 지혜를 개발하는 것이, 마군을 극복하기 위한 것입니다. 어떤 종류의 마군이냐하면, 최악의 마군인 우리 안에 있는 마군을 말합니다. 그렇습니다. 우리 안에 마군이 삽니다. 여러분이 바로 마군인 겁니다. 바로 당신입니다.
밖의 마군 중에 어떤 마군도 앙산을 어쩌지 못하는데, 사실 앙산이 내부에 가지고 있는 마군이 외부의 어떤 마군이나 여러분을 능가한다는 겁니다. 그때, 당시를 생각해보세요. 어떤 마군도 그들을 어쩌지 못하는 것이었던 겁니다. 그러니까 중국인들이 한때는 얼마나 복이 있었는지. 한번 생각해보세요. 그들은 너무 중요해서 두 명의 마하사바(대보살)을 보내 그들을 가르친 겁니다.
즈홍 말해보세요.
[문] 이런 상태, 외부의 마군이 앙산을 어쩌지 못하는 상태에서 앙산의 내부적인 마군에게는 어떤 일이 생기는 겁니까?
[답] 내부의 그것은 경을 설합니다. (웃으며. 농담이신지?)
[문] 최근데 마스터께서 심지어 팔지보살도 마군에게 쉽게 넘어간다 하셨는데, 그럼 이 두분은 팔지보다 높은 겁니까?
[답] 네 그렇습니다. 팔지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그들에 비하면) 팔지는 아가이고 여러분은 신생아나 다름없습니다.
그래서 다시 돌아가서, 앙산이 '모든 경이 마군에 의해 설해졌다'라고 하는 것은 무슨 의미입니까?
52:40
당신이 부처라 하든 마군이라 하든 내게는 똑같다는 겁니다. 위산은 앙산을 잡으려고catch him 한 겁니다. 우리 불자들은 모두 부처님이 이 세상에 오셔서 마군과 싸우려고 하신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우리가 만트라, 42수안을 가르쳐서 여러분이 마군과 싸우는걸 돕죠. 그 모델에 여러분은 갖혀stuck on that model 있는 겁니다. '나는 이걸 다 배워서 마군과 싸워서 마군을 통제할거야 라고 하지만, 바로 여기 집착이 있는 겁니다. 앙산의 레벨에 가면, 시작은 마찬가지였지만, '아, 이제보니 마군과 부처가 사실 하나였구나. ah, actually, demons and Buddhas are one and the same!' 그것이 그가 가진 지혜의 수준입니다.
그래서 위산이 '니가 정말 자랑스럽다. 니가 이해했구나.'라고 하는 겁니다. 한걸음 더 나아가면 사실 그는 '너와 나는 같다' 이렇게 말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쉿.
그래서 '위앙'인 겁니다. (위산, 앙산) 같은 레벨, 다른 접근 방식인 것입니다.
여러분이 마군에 정체되어 있을때 막혀있을때, '마군이 부처이고 부처가 마군이다'라고 하는 겁니다. 그것이 이것의 모든 의미입니다. 더 깊게 들어가지 않겠습니다.
마군이 더이상 널 어쩌지 못한다라고 하는 이유는, 내부의 마군이 외부의 마군보다 더 강하기 때문입니다. 명확한가요? 부처님의 내부에 있는 마군이 외부의 마군보다 강력한 겁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그래서 외부의 마군들이 부처님께 순종할 수 밖에 submit 없는 겁니다. 부처님 안의 마군이 외부의 마군보다 강하기 때문에.
Yǎngshan said, "As for this life of mine, where should I tread?"
仰山曰:「慧寂即一期之事,行履在甚麼處?」
Ngưỡng Sơn thưa: “Việc cả đời của Huệ Tịch, nên đặt chân đến chỗ nào?”
앙산이 말하기를 "저의 한때의 행리(行履)는 어찌 해야 하옵니까?"; 하였다.
행리처(行履處) 행리는 실천 또는 실행을 의미하는 말로 궁리(窮理)라고도 한다.
곧 행주좌와 어묵동정(行住坐臥 語黙動靜)등의 일상생활을 말하고 또 사찰에서 행하는 예불이나 정진 등 사찰의 의식 전반을 가리킨다.(術語)行者進退,履者實踐。指日常一切行為,即行住坐臥,語默動靜,喫茶喫飯屙屎送尿。衲僧行履,佛祖不能規,外魔不能亂,頭頭物物,舉足下足,都是道之現成。此古德之言也。
여러분은 이걸 배워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난 어디쯤 있고 진전하려면 어떻게 해야하죠?'라고 묻지만, 아닙니다. 진짜는 이러해야 하는 겁니다. 이제 여기서부터 내가 어디로 가야하죠Where do I go from here?'라고요.
당신이 내게 내가 할 일은 마군과 싸우는 것이라 했는데 마군이 이제 날 어쩌지 못하는데 그럼 난 뭘해야 하죠? 어디로 가야하죠? 보세요, 아주 빠른 겁니다. 그는 과거를 돌아보지 않습니다. '와 내가 마군보다 강하다니, 신난다! 축하 파티하자!' 이렇게 뭘 가졌는지에 천착하지 않고, 바로 '이제 뭐해야하죠?'라고 하는 겁니다.
답은, 니가 뭘하는가의 문제가 아니라 니가 어떤 식으로 대상을 보느냐다. 확실하게 정견proper views를 갖도록 하라. 이것이 바로 근본적인 찬입니다. 찬으로 더 강해져서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회사에서 사람들을 조정하면서 일해야지 같은 것은 찬을 잘못된 목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삿된 견해이고 이렇게 찬을 한다면 당신의 선수행은 별로 이룰 것이 없을 겁니다. 앙산이 몰랐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네 인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승님. 이제 뭘 해야할지 알려주십시오.' 이것은 스승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존경하는 마음을 표하는 겁니다. 그러자 스승은 이렇게 말하는 겁니다. '나한테 모르는척 하지 않아도 된다. 뭘 할지 물어보지 마라. 너는 정안으로 보기만 하면 된다. 뭘 해야할지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제 생각에 이 대화는 일종의 '가장'인 겁니다. '척'하는 겁니다. 이미 위산은 정견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대화를 나누는 겁니다. 이것은 바로 마지막 인가인 겁니다. 그말인 즉슨 '네가 어떤 행동을 해도 나에게는 괜찮다'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그는 위앙종의 '앙'인 겁니다. 왜냐하면 그가 뭘 하든 위산의 의도와 어긋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앙산이 어떤 형식으로 훈련법을 만들어도 마스터 위산이 가진 중국인들을 가르치기 위한 의도나 계획에 일치했던 겁니다. 그래서 이것에 인가처럼 보이지 않지만 사실은 '너는 찬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최고고, 네가 무얼 하든 괜찮다. 난 너를 완전히 믿는다'라고 인가하고 있는 겁니다.
여러분은 이런 위앙종의 혈통을 자랑스럽게 여겨야 합니다.
Master (Wéishan) said, "The most important thing is for you to have the
proper eye, no need to discuss where to tread."
師曰:「祇貴子眼正,不說子行履。」
Sư nói: “Điều quan trọng nhất là con có chánh nhãn [mắt ngay thẳng], chứ không bàn nơi đặt chân đến.”
위산선사가 말하되 "단지 그대의 안목이 바른것이 귀할 뿐이지 그대의 행리는 말하지 않느니라" 하였다.
師問仰山:「涅槃經四十卷,多少是佛說,多少是魔說?」
仰山曰:「總是魔說!」
師曰:「以後無人奈子何!」
仰山曰:「慧寂即一期之事,行履在甚麼處?」
師曰:「祇貴子眼正,不說子行履。」
이 대화는 위앙종의 두 창시자 사이에 일어난 것입니다. 우리는 이 일화를 통해 위산이 어떻게 그의 후계자를 훈련시켰는지 볼 수 있다는 것은 굉장한 행운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