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화상인] 반야심경 008 (68~73)
度過苦海出輪迴, 雨霽天晴月正輝。도과고해출윤회, 우제천청월정휘.
乾元道體人中聖, 不壞金軀世上稀。건원도체인중성, 불괴금구세상희.
脫生何須千年藥, 證滅豈待萬劫期。탈생하수천년약, 증멸기대만겁기.
二死永亡五住盡, 逍遙法界任東西。이사영망오주진, 요원법계임동서.
度過苦海出輪迴。一切苦厄就是苦海。你想度過這一切的苦厄,就要怎麼樣呢?就要脫出六道輪迴去,脫出地獄、餓鬼、畜生、天、人、阿修羅這一切的這個苦厄,超出這個輪迴。
도과고해출윤회 度過苦海出輪迴
일체고액은 바로 고해입니다. 당신이 이 모든 고액을 건너고자 하는데 뭘 어떻게 해야하는 것일까요? 바로 육도윤회를 벗어나야 하는 것입니다. 지옥, 아귀, 축생, 천, 인, 아수라 이 모든 고액과 윤회에서 벗어나야 하는 것입니다.
雨霽天晴月正輝。這個時候就好像雨霽。「雨霽」就是不下雨了,雨停了,天也晴了,就是雨過天晴。「月正輝」,月亮在空中正發出一種光輝。這比方什麼呢?比方我們這個五蘊皆空了;五蘊皆空就沒有雲,也沒有雨了。沒有雲雨,這個天就晴了,也就是「皓月當空,萬里無雲」,這種境界就是你生出真正的智慧,照耀一切。
우제천청월정휘 雨霽天晴月正輝
이때는 바로 비가 개는 것과 같습니다. 「우제 雨霽」는 바로 비가 오지 않는 다는 것, 비가 멈추고 날이 게었다는 것, 비가 지나가고 하늘이 맑아진 것을 말합니다. 「月正輝 월정휘」 는 달빛이 하늘에서 빛을 내고 있는 겁니다. 이것은 어떤것을 비유하는 것입니까? 우리의 이 오온이 모두 공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오온이 모두 공하여 구름도 비도 없는 것입니다. 구름과 비가 없으면 바로 날씨가 게인 것으로 '皓月當空,萬里無雲 호월당공,만리무운'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바로 당신에게 진정한 지혜가 생겨서 일체를 비추고 있는 경계인 것입니다.
乾元道體人中聖。這個時候,因為你已經度過一切苦厄,證得初果,所以身體可以說是純陽了。「乾元」,乾是屬於陽數,在《易經》上它是純陽體,所以叫乾元。「道體」,修道的這個體。「人中聖」,這就是人中的一個聖人。
건원도체인중성 乾元道體人中聖
이때 왜냐하면 당신이 이미 일체의 고액을 건넜기 때문에 몸이 순수한 양기를 지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건원 乾元」은 양수陽數에 속하는 것으로 《易經 역경》에서 그것은 순수한 양기의 체이기에 건원이라고 불립니다. 「도체 道體」 수도의 이런 '체'를 말합니다. 이것은 바로 사람 중에서도 성인을 말합니다.
不壞金軀世上稀。你這時候證得初果須陀洹,斷了八十八品的見惑,你這個身體就是不壞金軀了,世上很少很少的。
불괴금구세상희 不壞金軀世上稀
이때 초과 수다원을 얻고 팔십팔품八十八品의 견혹을 끊어냅니다. 당신의 몸은 상하지 않는 금구金軀(금색의 몸, 즉 불신佛身)가 됩니다. 세상에 아주 아주 드문 것입니다.
脫生何須千年藥。古代的秦始皇,要到蓬萊仙島去找長生不老的藥,以求長生不死。現在你不必到處去找長生不老的藥,你只要度一切苦厄,就可以願意活著就活著,願意死就死,這生死由自己,閻羅王他管不著了,就好像菩提達摩一樣的
탈생하수천년약 脫生何須千年藥
고대의 진시황제는 장생불로를 찾아 봉래산(蓬萊仙島)까지 가야했습니다. 장생불사를 원했던 것입니다. 지금 당신은 열곳에 가서 장생불로의 약을 찾을 필요 없이 일체의 고액을 넘기만 하면 살고자 한다면 살 수 있고 죽고자 한다면 죽을 수 있어, 생사가 자기 자신에게 달린 것으로 달마대사처럼 염라대왕이 관여할 수 없게 됩니다.
證滅豈待萬劫期。你證得這個滅,就是苦、集、滅、道四諦法中的滅,成了道了,就可以證得無餘涅槃,而且不需要百千萬劫那麼長的時間,很快就可以證得這種無餘涅槃。
증멸기대만겁기 證滅豈待萬劫期
고, 집, 멸, 도의 멸을 증득하면 도道를 이루어서 무여열반無餘涅槃을 증득할 수 있는 것이며 또한 백천만겁같이 긴 시간이 필요하지도 않고 빠르게 바로 이런 무여열반을 증득할 수 있습니다.
二死永亡五住盡。你能度一切苦厄,超出輪迴,得到金剛不壞軀,這時候就二死永亡了。「二死」,什麼叫二死?是不是死兩次?不是死兩次,而是有兩種的生死。一種是分段的生死,另一種是變易的生死。證得羅漢就了了分段生死,變易生死必須要證得菩薩的果位時才能了。現在這是觀自在菩薩,所以這變易生死也了了,也亡了。這個「亡」不是死亡的亡,只是當「沒有」講。《大學》上說:「而今亡矣」,就是這個「亡」字,就讀成「無」。那麼在這裏的「亡」字可以讀「亡」,也可以讀「無」,但是講就要當「沒有了」講,兩種死都沒有了。
「五住盡」,這五住是指五住的煩惱。五住的煩惱是什麼呢?第一是見住煩惱,本來叫見愛住;第二是欲愛住;第三是色愛住;第四是無色愛住;第五是無明愛住。因為有這五種的愛住,有所執著,所以就變成五種的煩惱。觀世音菩薩把這五種的煩惱都沒有了,下面這一句我們要注意一點。
- 亡 잃을 망 wáng
이사영망오주진 二死永亡五住盡
당신이 모든 고액을 건너, 윤회를 초월한다면, 금강처럼 상하지 않는 몸을 얻어 이때 이사영망(二死永亡)하게 되는 겁니다. 「이사 二死」 무엇을 이사라고 할까요? 두번 죽는걸까요? 두번 죽는건 아닙니다. 두가지 종류의 생사를 말합니다. 하나는 분단되는 생사이며 다른 하나는 변역(變易)하는 생사입니다. 아라한을 증득하면 바로 분단생사를 끝내는 겁니다. 변역생사는 반드시 보살의 과위를 증득해야 가능한 것입니다. 지금 이분은 관자재보살이기 때문에 변역생사도 끝낸, 없어진(亡) 것입니다. 이 '망 亡'은 사망의 망이 아닙니다. '없다'를 말하는 것으로 '무'라고 읽어도 됩니다. 하지만 설명할때 '없어졌다'라고 해야 합니다. 이 두가지의 죽음이 모두 사라진 것입니다.
「오주진 五住盡」의 '오주'는 번뇌를 말하는 것입니다. 첫째 견주見住번뇌, 본래는 견애주見愛住라고 합니다. 두번째는 욕애주欲愛住, 세번째 애주愛住, 네번째 무색애주無色愛住, 다섯번째 무명애주無明愛住 입니다. 이 다섯 종류의 애주愛住, 집착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다섯가지의 번뇌로 그것이 바뀌게 되는 겁니다. 관세음보살은 이 다섯 종류의 번뇌가 다 없어진 것으로 아래의 이 구절을 우리는 주의해야 합니다.
逍遙法界任東西。這一句,你們要注意,逍遙也就是那個自在的意思,自在也就是這個逍遙的意思,逍遙也就是自由的意思,自由也就是快樂的意思,所以這很快樂的。怎麼快樂呢?可以隨便到各處去旅行。「任東西」,就是你願意到西方極樂世界,隨時歡喜去就去;你歡喜到東方藥師佛那個琉璃世界,也隨時都可以去;你歡喜到娑婆世界,那更不成問題,更沒有問題了!也不需要到領事館去申請護照,辦這一些麻煩的手續,隨時你想要去就可以去,這叫「逍遙法界」。
這個法界,不只東西,就連南北也包括在內;不單南北包括在內,乃至於上下、十方都包括在內。你願意到什麼地方,什麼地方都歡迎你。不會說你想到某一方去,某一方說你是一個不受歡迎的人物,不給你入境。不會的!你願意到什麼地方都可以,所以叫「逍遙法界任東西」。你看!這種境界多快樂、多自在、多逍遙,多自由、多平等。這真是一個真正的平等法界性!你到這「二死永亡五住盡」的時候,就能得到這樣的自由,這是真正的自由、真正的快樂、真正的平等、真正的自在、真正的逍遙!
요원법계임동서 逍遙法界任東西
이 구절은 주의해야 합니다. 요원은 또한 그런 자재하다는 의미로 자재는 또한 이 요원하다는 뜻이며 요원은 또 자유롭다는 의미입니다. 자유는 또한 즐겁다는 뜻으로 그러므로 아주 즐거운 것입니다. 어떻게 즐겁나요? 어디든 여행을 갈 수 있는 겁니다. 「임동서 任東西」는 바로 당신이 서방극락세계에 가고자 한다면 언제든 가고 싶을 때 가는 겁니다. 동방의 약사불유리세계에 가고자 한다면 그 또한 언제든 갈 수 있는 겁니다. 사바세계에 가고자 한다면 더 문제 없습니다! 영사관에 가서 여권 신청을 할 필요도 없고 귀찮은 수속을 밟을 일도 없습니다. 가고 싶으면 그냥 가는 겁니다. 이것을 「소요법계 逍遙法界」라고 합니다.
이 법계는 그냥 동서만 말하는게 아니라, 남북도 모두 안에 포괄하고 있는 것입니다. 남북만 포괄한 것도 아니고 상하, 십방을 모두 안으로 포괄한 것입니다. 당신이 어디 가고 싶다면, 당신은 그곳에서 모두 환영받을 것입니다. 당신이 어디 가고 싶은데 거기서 당신은 환영받지 못할 인물이라며 못들어오게 하지 않을 것이란 겁니다. 어디를 가고 싶든지 모두 가능합니다. 그래서 '소요법계임동서'라 한것입니다. 보세요! 이런 경계가 얼마나 즐겁고 자재하며 소요逍遙하고 자유롭고 또 평등한지. 이것이 진정한 평등법계성平等法界性인 것입니다. 당신이 이 '이사영망오주진 二死永亡五住盡'에 달하는 때에 이러한 자유를 얻을 수 있으며 이것이 진정한 자유이며 진정한 즐거움이며 진정한 평등이며 진정한 자재이자 진정한 소요인 것입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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