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문 기록 Dharma Talks of Master Yong Hua

47) Chan Qi • One Hundred Days of Chan (187) - 20221221 #everythingisok #회광반조 #용공 #用功 #정진 #精进 #분투 #奮鬥

Lio. 2022. 12. 23. 23:48

47) Chan Qi • One Hundred Days of Chan (187) - 20221221 #everythingisok #회광반조 #용공 #用功 #정진 #精进 #분투 #奮鬥

 
 

在今天是第六個禪七的第三天,在這個六個禪七的裡邊,有的人呢用功用得很好的。

오늘은 여섯 번째 선칠의 셋째 날인데, 이 여섯 번째 선칠에 어떤 사람들은 열심히 노력합니다. 
 

啊,到吃飯的時候,吃不吃飯也沒有問題了;到睡覺的時候,31:35 - 32:28 repeat睡不睡覺也沒有什麼問題了!

밥 먹을 때, 먹지 않아도 문제 없습니다. 잠잘 때 자든지 자지 않든지 문제 없습니다! 
 

可是有的人呢還沒有用好功夫,還是啊不是自己給自己找麻煩,就是給人家找麻煩;

하지만 어떤 사람은 아직 노력하지 않습니다. 자신에게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문제를 일으킵니다.
 

那麼這樣子,這就談不到是一個用功參禪的人。

그렇다면 참선을 열심히 한 사람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用功 vigorous 하다는 의미로 쓰였다고 봐야할것 같습니다.  work hard 가 아닙니다. 이건 너무 캐쥬얼합니다. vigorous 해야죠. 精进 선의 중요한 개념입니다. 정진한다는 의미.
 
피곤하니까 조금 쉴겁니까 아닙니다 그렇게 자버리지 않는게 用功입니다. 다른 곳에서 용공을 그렇게 엄격하게 말하는지 모르겠지만 매우 정진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건 노력한다 이정도의 말로는 불명확합니다. 저에게는 정진 용맹하게 정진한다 입니다. 중국어 자체도 '정진'이라는 중국어 용어를 쓰겠습니다 저라면. 선칠에는 그걸 강조해야합니다. apply effort 라니요. 아주 '빡쎄게' 해야죠.
 
내 자신에게 실망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그럴 필요가 있었나..
 
선칠을 내게 용공이라고 말한다면 그건 좀 아닙니다. 내가 정진까지는 못하더라도. 힘들어야 되는겁니다. 찬은 그렇게 유연하지 않은 것이 아닙니다 chan is not that inflexible 여러분의 건강을 해치는 그런 요소가 있는건 내가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이렇게 환경을 조성하기 때문에 여러분은 더 정진해야 하는 겁니다. 다른 사람들보다.
 
우리는 대중으로 수행하기 때문에 스스로가 스스로에게 문제를 일으키고 또 다른 사람에게 문제를 일으킵니다. 그런겁니다. 1: 05 우리가 문제를 찾아다닙니다 자기 식대로 되지 않는걸 참지 않는거.. 그게 스스로 문제를 찾아다니는 것
 

struggle in Chinese (by ZhiHong)

奮鬥  fèndòu (일정한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분투하다.   

抗爭 kàngzhēng 항쟁(하다).

 

struggle 奮鬥  하지 않으면 선을 하는게 아닙니다.

 
선정에 들면 다 공이 되니까 당연한 일입니다.

Do not be afraid of struggle. Embrace it.

 
개인적인 선택입니다.
 

參禪的人,上不知道有天,下不知道有地,中間更沒有一個人。

참선인은 위로는 하늘을 알지 못하고 아래로는 땅을 알지 못하고 가운데 사람도 알지 못합니다.
 

這才是無人、無我、無衆生、無壽者。到這種的程度上,什麼麻煩都沒有了。

이것이 무인, 무아, 무중생, 무수자입니다. 이 단계에 아무 문제도 없습니다.
 
무슨 말인지 전혀 모르는 겁니다.
 

你自己也不會給自己添麻煩了,人也不會給你添麻煩,你也不會給人添麻煩,

당신 자신도 스스로에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다른 사람도 당신에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은 남에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所以啊一切事情都是如法了,都得到自在了。

그러니까 모든 일이 다 법대로 되어서 자재합니다.
 
100일 선칠 하고 나서 난 자재합니다. 그 말은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큽니다. 자재는 그렇게 쉽게 하는게 아닙니다. 대승에서 자재는 매우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那麼你到這個時候,行也不知道是行,坐也不知道是坐,

그 때 당신은 걸어도 걷는지 모르고 앉아도 앉는지 모릅니다. 

 
자재는 이런게 아닙니다. 걸어도 걷는지 모르고 이런게 자재가 아닙니다. 지워버리세요.
 

You can be better. You need to be better. NOT you 'ARE' better.

 

內無身心,外無世界,也沒有一個人,也沒有一個我;

안에는 몸도 마음도 없고 밖에는 세계가 없습니다. 사람도 없고 자기도 없습니다.  
 
이렇게 지침을 주면 안됩니다. 혼란스러울 뿐입니다. 지혜를 열도록 도와줘야지.
 
 

既然沒有人、沒有我,也沒有一個第一,也沒有一個第二,你不會啊再和人啊爭人我、論是非,

남이 없고 내가 없기 때문에 제일 제이도 없습니다. 더이상 다른 사람들과 다투지 않고 시비를 논하지 않습니다. 
 

啊,貢高我慢什麼都沒有。

더이상 오만하고 거만하지 않습니다. 
 
*貢高我慢
 

“行不知道行,坐不知道坐,渴不知道渴,餓不知道餓”

행한다는 것을 알지 못하고 행하고 앉는다는 것을 알지 못하고 앉습니다. 목마르지만 목이 마르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배고프지만 배고픈 것을 모릅니다.  
 
이런걸 구지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면 당연한것이기 때문입니다. 
 

你自己啊,迴光返照,問一問你自己,是不是到這一種的程度上了?是不是有這種的境界?

회광반조하여 자기에게 이 경지에 도달했는지 물어야 합니다. 이 경계에 도달했는지 물어야 합니다. 
 

빛을 돌려서 뭘 해야 됩니까? 내가 이 경계에 도달했는지에 빛을 돌리면 안됩니다(!) 중국어로 된 대선화상인의 지침을 내가 난도질해서 미안합니다만. 당신의 잘못에, 실패에 빛을 비춰야 하는 겁니다. 평범한 사람들은 그것을 하는걸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그건 자기 좋으라고 하는겁니다 self serving 하는겁니다. 내가 얼마나 못났는지, 역겨운지 볼 수 있는 용기가 있습니까? 내가 얼마나 훌륭한지 보는건 쉬운겁니다. 내가 얼마나 멍청한지, 열등한지, 악마적인지 보는게 어려운 일입니다.

 

你這一天要不吃飯,你是不是知道你沒有吃飯?這一天你要沒有喝水,你是不是知道你沒有喝水?

오늘 밥을 먹지 않았는데 밥을 먹지 않은 것을 아나요? 이날 당신은 물을 마시지 않았다면, 당신은 물을 마시지 않은 것을 압니까? 
 

你這一天沒有睡覺,你是不是知道你沒有睡覺?啊,你這一天啊,所行所作,你知道不知道?

당신은 이날 잠을 자지 않았는데 당신은 잠을 자지 않은 것을 알고 있습니까? 당신이 이날 한 일, 당신은 알고 있습니까?
 
물을 마시면 물을 마시는걸 아세요. 잠을 자면 그냥 잠을 자요.
 

你如果要知道,你功夫就沒有用好;你要不知道,也談不到功夫用好,不過離這個用好的功夫的地方差了不太遠了.

만약 알고 있다면, 당신은 노력하지 않았습니다. 모른다면, 노력했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하지만 이 곳에서 그리 멀지 않습니다.
 

啊,那麼你要是沒有到這種的境界,你也不能說是啊:“喔,我已經是我不吃飯覺得都不餓了,

당신은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이 되어야 합니다.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
 
나도 그렇게 배웠습니다 그의 제자들에게서요. 중국 마스터들이 이걸 너무 가볍게 얘기하는것이... (개탄스럽습니다. >표정에서 드러남 말씀은 안하심)
 
내가 사미일때 싸우는걸 정말 좋아했습니다. 제가 아수라 천성이 있어서. 선화상인의 제자들이 좋은 의도가 있는건 다 인정해야됩니다. 그건 놀라운 일입니다. 다만 어떻게 할줄을 모르는 것 뿐이었죠. 제가 졌어야 했는데, 제 자신을 위해 싸워야 했습니다
 

沒有睡覺也不覺得怎麼樣子。”啊,你要沒有到這個境界,你不能啊就涼水沖茶,用那個涼水沖茶,硬沖,沖也沖不出色來。啊,就是你沒有到這個境界上,你要說強說:“我是這樣的啊,哦,我,人家,不知道囉;我,也不知道了。無人無我了。”你要知道無人無我,你怎麼還會說得出來?你說出來你“無人無我”,那你就有我了;你要沒有我,你怎麼會說?啊,誰說的?哪一個講的?

잠을 안 잤는데도 피곤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이 경지에 이르지 않았다면, 냉수에 차를 우리면 안 됩니다. 찬물로 차를 우리면 차 색이 잘 우려나지 않습니다. 이 경지에 이르지 않았지만 "나는 이런 사람입니다. 나는 다른 사람은 모릅니다. 저도 저를 모릅니다.남도 없고 나도 없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남도 없고 나도 없음을 안다면, 당신은 어떻게 그것에 대해 말을 할 수 있습니까? 당신이 "무인무아"라고 말하면 당신에게는 나라는 것이 있습니다. 당신에게 나라는 것이 없다면 어떻게 말합니까? 누가 말했습니까? 어떤 자가 말했습니까?
 

混賬!不知慚愧!啊!這個禪堂裡頭,你要覺得你是第一了,那你就什麼也不是了,

망신입니다! 부끄러울 줄 모릅니다! 이 선당 안에서 당신이 제일이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 混賬 hùnzhàn 염치없는 (녀석). 뻔뻔한 (놈). 개 같은 (놈). 비열한 (놈).
 

你根本就談不到修道。修道怎麼會有個第一呢?

당신은 도를 닦는다고 할 수 없습니다.어떻게 도를 닦는데 1등을 할 수 있습니까?
 

修道怎麼又有一個我呢?你這個“我”一鑽出來呀,哈,永遠都不會開悟的!你還有一個你呢!

어떻게 도를 닦는데 나라는 것이 있습니까? 이 ‘나’가 한번 뚫고 나오면 영원히 깨닫지 못할 것입니다. 당신에게는 여전히 당신이 있습니다.
 
오래 전에 읽었는데, 내게는 혼란스러웠습니다. 결과를 가져오지 않습니다. 선화상인의 말씀을 저는 이해를 하겠지만, 정확한 정보지만 지금의 선칠에 맞는지는 회의적입니다.
 

這佛說得清清楚楚、明明白白的,你為什麼還要弄一個“我”出來啊?

이 부처님은 분명히 설명하였는데, 당신은 어째서 내가 있습니까?

 

“我是最好啦,我是最修行啦!我呀,沒有給人家麻煩,都是人家給我麻煩。”

내가 제일 잘해요, 내가 제일 잘해요. 저는 남에게 폐를 끼치지 않습니다.
 
우리는 둘 다 합니다. 그게 바로 대중법입니다. 서로 폐를 끼치기 때문에. 이게 위대한 법입니다.
 

太渾帳了!啊,你要不給人家麻煩,人家怎麼會給你的麻煩?

너무 엉망이이군요! 당신이 남에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으면 어떻게 그 사람이 당신에게 문제를 일으킵니까?
 

啊,你要能以“無我相、無人相、無衆生相、無壽者相”啊,有什麼麻煩?

당신은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이 되어야 합니다.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
 
Misleading! 오해의 소지가 있네요!
 

啊?連我、衆生、壽者都沒有了,那麼麻煩在什麼地方出來?

나, 중생, 수자도 없는데 어디서 그렇게 문제가 나옵니까?
 

你們各位想一想,若能明白這個道理了,你無入而不自得焉,怎麼樣都可以了,

생각해보세요. 여러분이 이 이치를 알 수 있다면, 당신은 자재하고 모든 것이 괜찮을 것입니다.
 

所以我常常對你們講 everything is ok。什麼叫麻煩?你愚癡才覺得有麻煩;

그래서 저는 항상 여러분에게 모든 것이 괜찮다고 얘기합니다. 문제가 뭐죠? 어리석어서 문제라고 느낍니다.
 

你要聰明瞭,啊,什麼事情都沒有問題的!

당신이 똑똑하면 아무 일도 문제가 없습니다!
 
이 원칙을 이해한다면, self 에 대한, 다른것들, life span 상(분별)이 없으면 모든게 괜찮다.
 
everything is ok. 여기에 지혜가 있습니다. 당신의 언어로 당신의 일로 말해보세요.
 
1:50:06
받아들이기 힘들었던 것들을 받아들이는 겁니다. 평범한 사람들처럼 다리가 너무 아파, 이건 너무 느려, 이건 말이 안돼. 내 시간을 잘 쓰는게 아니야. 이 모든 합리화하는 생각들은 모두 지적인 타협cope out 입니다. 그렇게 해서 더이상 참지 않아도 될 수 있게 만드는. 그걸 아셔야 됩니다. 당신이 겁쟁이인 거에요.
 

수행을 합리화할 필요 없습니다. 이해할 필요 없습니다. 그냥 참는 겁니다. 결국은 모든게 괜찮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걸 이해할 필요 없습니다.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들을 포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verything is ok. 아주 유용한 개념입니다. 참고 참고 더 참아서 더이상 널 방해하지bother  않을때까지.
 
그는 직접 그렇게 한겁니다. 참고 참고 또 참아서 '모든게 괜찮아진' 겁니다. 그리고 그 경험을 우리와 나누고 있는 겁니다. 그에게 감사해야 할겁니다. 내가 하는 말이 아니라, 이미 거기에 도달한 선화상인의 이야기입니다. 이것은 엄청난 선물입니다.
 
그의 제자들에게는 적용할만하지applicable 않았습니다. 중국어로 된 심오한 가르침들, 선수행에 도움이 안됩니다. 혼란만 야기할 뿐입니다.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말해봤자 everything is ok.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이것은 상반되는 겁니다 서로 반대되는 겁니다 contradictory. 여기에 도달하지 않았다면. 그렇다면, 뭔가가 괜찮지 않은 겁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