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문 기록 Dharma Talks of Master Yong Hua

46) Chan Qi • One Hundred Days of Chan (186) - 20221220 #修禪習定 #비판적사고 #禪悅為食 #식욕 #명상 #토론 #내일더나아지기

Lio. 2022. 12. 21. 14:35

46) Chan Qi • One Hundred Days of Chan (186) - 20221220 #修禪習定 #비판적사고 #禪悅為食 #식욕 #명상 #토론

 

 

當時還有一位法師,也是修禪宗的,啊,也是印度人。這位法師叫什麼名字呢?就叫啊「僧伽達多」,「僧伽達多」。那麼翻譯過來這個意思呢就是衆熱,衆人的衆,冷熱的熱。這位禪師專門修禪,常常啊在山裏頭靜坐,他一坐啊常常就忘了吃飯,啊,不是不想吃,他就忘了吃。

그런데 또 한 명의 법사가 계셨는데, 역시 선종(禪宗)을 수행하였고, 인도인입니다. 이 법사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승가달마라고 합니다. 승가달마는 더위라고 번역이 됩니다. 이 선사는 전문적으로 선을 닦습니다. 항상 산 속에서 정좌합니다. 앉자마자 밥 먹는 것을 잊어버리곤 했습니다. 먹기 싫다고 먹는 것을 잊어버린 건 아니었습니다.
 
왜 안먹고 먹는것을 까먹었을까요? 배가 안고팠던거죠. 기가 꽉 찬거죠 배안에. 살빼는데 좋은 방법이죠 명상은. 식욕을 잊는거죠.
 

到吃飯的時候他就忘了;過了吃飯的時候,他又不想再破戒了。他也是過午不食,在這樣的情形之下啊,他也常常願意這一天就不吃飯了,試過很多次這樣情形。

밥 먹을 때가 되면 잊습니다. 밥 먹을 때가 지나면 계를 파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도 정오가 지나면 먹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그는 늘 그 날 밥을 먹지 않기를 원합니다. 이런 상황이 여러 번 일어났습니다.

 

禪悅為食

 
먹는 것이 귀찮은 일이 되죠. 왜냐하면 몸이 일해야되니까 결국 그렇게 됩니다. 일반적인 일입니다. 낮은 디아나 삼매에 들든, 높은 레벨이든 식욕이 사라집니다. 그냥 그 자체로 편안합니다. 완벽하다고 느낍니다. 오래 하게되면 나중에는 먹는것이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맛을 평생 맛을 쫓다가 향을 쫓다가, 결국 그것으로부터의 독립을 느끼게 됩니다. 많은 선수행자들이 경험하는 것입니다.
 

那麼以後呢他就來了護法,甚麼護法呢?是一班小雀,一幫小雀。一到了吃飯的時候啊,這個鳥子就叼一個蘋果來給他吃,那個呢就給他送一個橘子。那個又給他送一點這個,總而言之,就能吃,不餓的東西。或者香蕉呀,或者其他的能吃的東西,總而言之。那一幫雀呢有多少呢?有四十八隻。你算一個雀叼一點東西,四十八個也就夠他吃了。

그러면 그 후에 호법이 왔습니다. 어떤 호법입니까? 한 무리의 작은 새들입니다. 밥 먹을 때만 되면 이 새는 사과를 하나씩 물고, 저것은 귤을 하나 공양합니다. 저것은 또 이것을 좀 갖다 줍니다. 요컨대, 먹을 수 있어 배고프지 않은 것입니다. 혹 바나나 아니면 다른 먹을 수 있는 것들입니다. 그 새들은 얼마나 많습니까? 마흔여덟 마리입니다. 참새 한 마리가 조금 물어다줍니다. 마흔여덟 마리면 그가 먹기에 충분합니다.
 
叼 [diāo] 1. 동사 입에 물다. 2. 동사 무고(誣告)하다.
 

本來最初啊他不知道這個雀是送來給他吃的,那麼經過幾天呢,這個雀送來放到他前面,他不吃這東西,這個雀也不走,就陪著他在那兒挨餓。

원래 처음 그는 이 참새가 그에게 먹을 것을 주는 것인지 몰랐습니다. 며칠이 지나서 이 참새가 그 앞에 갖다 놓았더니,그는 먹지 않았습니다. 참새도 떠나지 않았고, 그들은 거기서 같이 굶었습니다. 
 
挨 [ái] 1. 동사 …을 당하다. …을 받다. 2. 동사 (세월을) 고생스럽게 보내다. 견디다. 3. 동사 연기하다. 시간을 끌다. 늦추다. 꾸물거리다.
 

挨餓久了,他就想,「哦,釋迦牟尼佛呀,還有這個猴子給他送蜜糖,釋迦牟尼佛把這蜜糖吃了。那麼佛既然可以應猴子的供養,我又何嘗不可以受這個小鳥的供養呢?」 於是乎,他就把小鳥叼來的東西吃了。那麼他這一吃,這四十八隻小鳥都非常歡喜。蹦蹦跳跳,在這兒好像跳舞似的,很高興地那麼來給他作娛樂,來令這個法師啊很高興的。因為這位法師的影響,所以當時在中國的一般出家人修禪習定的很多很多, 那麼當時開悟的人也很多。而另外有一位法師叫這個「僧伽羅多」,翻譯過來啊叫衆濟,濟就是啊救濟的濟,就是能幫助衆生的意思,就是三點水加一個齊,齊國的這個齊。叫衆濟。這位法師呢也是印度人,他到這中國啊,他盡在外邊住,不住在啊房子裏頭;或者在樹下,或者在墳間,行這個頭陀行。他各處去這個乞食,托缽乞食,他不受人的供養;也不和任何的人來往,誰想和他作朋友,他也不作。那麼當時一般人呢也對這位法師特別地恭敬。以後這位法師呢就在這個鍾山的南邊呢,造了一個廟,立了一個精舍,叫宋熙寺。這當時呢這印度的法師很多很多的到中國來。

굶은 지 오래 지나서 그는 생각했습니다. 「원숭이가 꿀을 공양해서 석가모니불은 꿀을 드셨다. 부처님께서 원숭이의 공양을 받으셨는데 나는 어찌 이 작은 새의 공양을 받을 수 없겠는가? 그래서 작은 새가 물고 온 것을 먹었습니다. 그가 먹자 마흔여덟 마리의 작은 새들이 모두 기뻐했습니다. 마치 춤을 추는 것처럼 깡충깡충 뜁니다. 그들은 이 스승을 기쁘게 해드립니다. 이 법사의 영향 때문에 당시 중국에는 일반 스님들이 많이 선을 닦고 정을 익혔습니다. 그러면 깨달은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승가라다」라는 법사가 있습니다. 번역해서 중제衆濟라고 하는데, 중생을 도울 수 있다는 뜻인입니다. 그의 이름은 중제입니다. 이 법사스님도 인도인입니다. 그는 이 중국에 와 있습니다. 그는 줄곧 바깥에서 살며, 집에서는 살지 않습니다. 나무 밑에서, 또는 무덤에서, 이 두타행(頭陀行 asceticism 금욕주의)을 합니다. 여기저기서 이 걸식하러 다니며 탁발합니다. 그는 다른 사람의 공양을 받지 않으며, 어떤 사람과도 왕래하지 않으며, 누가 그와 친구가 되고 싶어도 그는 거절합니다. 그때 일반인들은 이 스님을 특히 공경하였습니다. 나중에 이 법사는 바로 이 종산의 남쪽에 절을 짓고 정사를 세웠는데 송희사라고 합니다. 그때는 이 인도의 법사들이 중국에 많이 왔습니다.
 

修禪習定

 
Later, on the south side of Zhong Mountain,
this Dharma Master built a temple and
constructed a vihara, called Songxi Temple.
  • vihara 精舍 더 청정한 곳? 명상을 하기 위한, 예불 등 보다는.
  • temple 예불 예참 등을 위한
 
[검색 결과]
처음 지어진 절 템플은 '정사vihara'라고 불렸다. 그래서 부처님이 강의를 하기도 했다. 그때는 예불이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스님들이 기거하는 곳. 초기의 절(브리태니카) monestry <이건 꼭 예불을 위한 것은 아니었다.
 
우리에게는 아주 실질적인 문제입니다. 금욕적인 수행을 하는 것과 절을 짓는 것은 굉장히 다른 행동인데, 어떻게 이 두가지 일이 이어질 수 있었는지가 매우 궁금합니다. 왜? 이유가 궁금합니다. 아잔 문도 금욕수행을 하고 깨달았는데, 아라한이 되었는데, 그러고나서 도시에 가서 제자들을 받고 가르쳤습니다. 그리고 아름다운 전통이 되었죠.
 

這當時呢這印度的法師很多很多的到中國來。那麼中國法師就有很多學習印度禪宗的道理。

그때는 이 인도의 법사들이 중국에 많이 왔습니다. 중국 법사가 인도 선종 도리를 많이 공부했습니다.
 

這是啊,這三位大德高僧簡單的事件。

이 세 분 대덕 스님의 간단한 이야기입니다. 
 
인도 선 마스터로부터 배운 중국 마스터들, 중국의 조사들은 정말 잘했습니다. 당대에 중국 불교가 피크였을때 선종에서 아주 우월한 조사들이 나타났습니다. 중국 찬은 아주 아름다운 심오한 수행법 아주 효과적인 대승 훈련법을 갖고 있습니다. 현장법사 XuanZang master는 14년 동안 인도에서 공부하고 그리고 인도 마스터들과 debate를 하고 하는 것이 인도 대승 전통이 여전히 지식적인 추구에 치우쳐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지금 내가 아는 것으로 얘기하는 것이라서, 이것에 대해 아는 분은 공유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를 챌린지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선화상인의 이야기나 내가 읽은 것들, 역사책에서 읽은 바에 의하면 중국 찬이 굉장히 발전된 형태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인도 찬 전통과 어떻게 다른지 궁금합니다. 인도는 중국에서 잘한 선수행보다는 토론이 강했던거 같습니다. 
 
[부처는 토론을 했을까?]
부처님이 외도와 토론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사실은 부처님이 외도에게 어떻게 생각하지 않고 토론을 더 잘할 수 있는지를 가르쳤던 것입니다. 그러니까 토론이 아닙니다. 외도 입장에서는 토론이었지만 부처님 입장에서는 아니었습니다. 토론은 thinking mind를 사용합니다. 부처는 생각하는 마음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달마법사가 중국에 가서 청광과 토론했나요? 아닙니다. 보디 달마는 생각하지 않고 바로 던지는 것이죠. 그것이 찬 마스터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입니다. 모두 생각하지 않고, 생각하지 않은 펀칭이었던 겁니다.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것, 설명을 통해서 토론을 통해서, 그게 우리한테는 말이 되죠. 하지만 부처 보살 사이에서는 그렇다기 보다는 가르친다는 것이죠. 지금까지 내가 이해한 찬에는 '토론'이 없습니다. 그래서 그들 사이의 그 대화는 우리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지적인 대화가 아니기 때문이죠.
 
현장XuanZang의 경우 토론해서 늘 다 이겼는데, 그래서 좀 별로인것 같습니다. 이미 이길 것을 알면서 상대를 이기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시간 낭비 아닌가요. 선화상인은 나와 한번도 토론한 적이 없습니다. 이미 상대가 어리석은걸 알면서 토론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나요.
비말라카르티 수트라*(한국어명 : 유마경, 정명경)

*현법스님 피드백: 비말라카르티 수트라(한국어명 : 유마경, 정명경). 부처님의 화신인 유명한 재가자 유마거사가 설하는 경전입니다.

만쥬스리 문수보살 그들은 토론했나요 안했나요? 그게 인도의 수승한 지혜입니다.
 
만약 토론을 해서 자기가 지혜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면 그건 지혜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겁니다. 좋은 소식은 달마대사가 부처님의 찬 기술을 중국에 Huike, Shengguang에게 전했는데, 성광이 잘한 것은 토론을 중시하지 않았다는 것 그 점을 높이 사겠습니다. ... 찬의 저열한 형태입니다.
 
1:20
달마가 찬을 중국에 전했다는 거죠. 경전은 나중에야 전해졌습니다.
 
받아들여 지는게 왜 중요한가요?
 
현장은 왜 받아들여지고자 했나요?
 
만약 스님이 되서 받아들여지고자 한다면, 뜻대로 안될겁니다. 나쁜 스님만 받아주고 그런 겁니다. 세속적인 절에서만 그런 받아들여지고자 하는 사람들을 '받아주고 좋아해주고' 이러는 겁니다.
 
만약 현장법사가 진짜 그랬다면 나는 실망스러울것 같습니다. 그냥 있는 그대로 당신이 되세요. 완벽하지 않은, 별로인 그런 자신 그대로. 나도 부처님이야.
 
왕따. 충분히 강해지기 전에는 왕따가 되지 않는게 낫죠.
 
하지만 나이가 들면 자기 아이들한테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길. 여러분 각자의 선택을 말하는 겁니다. 뭘 하고 싶든, 여러분에게 찬을 가르치고 경전을 가르치는 이유는 당신이 당신 인생에서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할 수 있게 하게 하고 싶어서에요. 여러분이 충분히 강하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겁니다.
 
토론처럼 보일 지라도 보살이 상대를 진전시키기 위해서 토론을 가장한 가르침을 하고 있었던 겁니다. 내가 보기에는 그렇습니다. 동시에 어떻게 토론을 하는지를 역시 가르치고 있었던 겁니다. 열등한 사람들만, 공정하지 않은 사람들만이underhanded 이기려고 합니다.
 
  • underhanded 1. 형용사 비밀의, 공정하지 않은 2. 형용사 손이 모자라는, 인원이 부족한(short-handed)
 
여러분이 무슨 이야기를 들을때 여러분만의 비판적인 사고가 있어야 합니다.
 
위산WeiShan이 제자들에게 하는 이야기들은 생각해보면 토론입니다. 영어 사용자들에게 처음으로 이 신비로운 찬 대화들을 설명하는 겁니다. 찬 마스터들이 아무도 영어 사용자에게 설명하려 하지 않았던. 물론 다 완벽하게 할 순 없지만 찬 마스터가 어떻게 제자들을 가르쳤는지를 조금 살펴볼 수 있게 하는 겁니다.
 
내가 더 낫다고 보여주려는 의도는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토론이 아니라는 겁니다. 우리가 하는 것은 discussion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질문하고 챌린지하기를 독려합니다. 우리가 같이 배우는 과정입니다.
 
산스크리트어를 배우기 보다는 그냥 옛 중국어를 배우세요. 찬 마스터를 중국어로 공부하는 것이 훨씬 생산적입니다. 여러분의 시간을 아껴주려고 하는 겁니다. 사실은 어떤 언어든 상관이 없습니다. 찬은 언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달을 가르키는 손가락 같은 겁니다. 달을 봤으면 손가락은 짤라버리든지 상관 없다는 거에요.
 
당신 영어 사용자들이 미래에 영어 사용하는 조사가 선화상인의 레벨이라면, 중국어도 그냥 이제 잊으라고 하고 싶네요. 왜 시간을 낭비합니까?
 
제인: 혜능은 중국어도 읽지 못했습니다. 선화상인 역시 정규 교육을 몇년 받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아는게 너무 많았습니다.
 
그냥 중국어를 배우세요. 산스크리트어, 인도는 잊어세요. 토론도 잊어버려요.
 
[찬은 빡쎄게 일하는 것]
높은 단계에 있는 스님이라도, 그 나라의 불교를 위해서 뭔가를 하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인가요? 그건 대승이 아닙니다. 선화상인을 보세요. 그는 죽기 살기로 일했습니다. 스스로를 죽여가면서.
 
내가 처음 25년 전에 시작했을때, 그런 지식인들의 번역을 읽도록 권해졌습니다. 뭐라도 읽는게 나았으니까. 선화상인만이 모든 것을 보통사람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었다는 겁니다. 여러분 중국인 한국인에게 모두 권합니다. 그의 글을 읽을 수 있다면 그걸 읽으세요. 무조건. 사람들이 읽도록 하세요. 거기서 이득을 얻으세요. 멋진 보물입니다. 우리 영어 번역도 참고하세요. 우리 영어 번역이 더 고급 단계입니다. 그저 여러분의 시간을 아껴주기 위함입니다. 내가 충분히 고마움을 표현하지 않는데 번역 등 모든 일을 돕는 여러분에게. 새로오는 사람들에게 친절한 여러분에게 감사합니다. 모두 명성과 이익을 쫓고 있는 사이에서 우리는 여러분이 더 나은 남자가, 여자가 되도록 합니다.
 
베트남에 있을때 그때도 나는 조울이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주 어렸을때부터 나는 내가 더 나은 사람이 되고자 했습니다. 옛날부터 지금까지 늘 그랬어요. 어떻게 하는지는 잘 몰랐지만, 동력은 늘 거기에 있었습니다. 어떤 댓가를 치러서라도. 이 모든 것들은 내 복 덕분이었다고 하고 싶습니다. 그 모든 실패와 작은 성공들 사이에서 그냥 나는 내일은 좀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어했습니다. 오로지 나에 관한 것입니다. 그걸로 충분해요. 뭘 증명하려는게 아닙니다. 나는 이런 면을 당신에게 심어주고instill 싶어요. 왜냐하면 이건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멋진일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가능성은 무한합니다. 당신 스스로 낮게 보지 마세요. 만약 당신이 스스로 부족하다는 인상을 받았다면 용서해주세요. 내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아니라 내 문제에요.

 

 
[질문] 나아지고자 하는 '자신'도 에고 아닌가요? 거기에는 한계가 없나요?
 
에고를 버린적은 없어요. 에고가 전혀 없으면 재미도 없잖아요? 안그래요?
 

당신이 부처가 아니라면, 발전의 여지는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