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Chan Qi • The Avatamsaka Sutra - Chapter 01 (48) - 20221225 #비로자나여래 #보살행 #보살도 #공양 #섭수 #섭사 #무외시 #四攝事 #布施 #愛語 #利行 #同事 #동사 #등기 #分明照了 #功德大海
앞쪽에서는 누가 참석했는지를 알려줍니다. 이제는 그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게됩니다. 그들이 세계의 통치자가 된 것은 그들은 부처님의 법을 수행하기 위해서 입니다. 지혜와 힘을 길러서 자기 일을 다하기 위해서입니다.
14ㅍ
摧重障山,見佛無礙。
Having smashed a mountain of heavy obstacles, they saw the Buddha without obstructions.
무거운 장애의 산을 무너뜨리고 부처님을 보는데 걸림이 없었다.
*摧 [cuī] 1. 동사 때려 부수다. 쳐부수다. 파괴하다. 2. 동사 꺾다. 부러뜨리다.
無礙를 freely로 번역하는 것은 좀 부적절합니다. 자유는 일반적인 사람들에게 그냥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을 말하죠. 여기서 장애는 당신이 큰 일을 하려면, 세상에 큰 기여를 하려면, 장애를 만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이 두가지 개념은 꽤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見佛無礙 부처님이 어디 계시든 가서 친견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見 물리적으로 거기 가서 부처님을 뵙는데 문제가 없다는 겁니다.
16ㅍ
如是皆以毘盧遮那如來往昔之時,於劫海中,修菩薩行。
These beings were those whom the Thus Come One Vairochana, as he cultivated the Bodhisattva conduct throughout oceans of eons,
이런 이들은 다 비로자나여래께서 지난 옛적 많은 겁 동안 보살행을 닦으시어
-
Vairochana conducted Bodhisattva path throughout oceans of eons
-
Created tons of conditions w those who came
부처님과 관계가 있는 겁니다. 비로자나여래는 법신부처님, 즉 부처 그 자신이라는 것이고 부처님이 보살행을 많은 겁 동안 닦을때, 그것은 부처님이 되기까지 지름길 같은건 없이 계속 오래 수행해야 한다는 겁니다.
보살행은 뭔가요.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행동입니다. 우리 평범한 사람들은 스스로를 이롭게하고 하루종일 나나나 내생각만 하는데, 보살 레벨이 높을수록 더 그렇습니다. 선화상인은 그의 계획이 다 실현되기도 전에 너무 일찍 돌아가셨습니다. 선화상인은 자신을 생각하는 때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큰 고통 속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가르치기를, crossing over living beings를 멈추지 않았습니다. 굉장히 감동적이었습니다. 그에게 출가하겠다고 말하러 갔는데, 제자가 마련해준 웨스트 코비나에 마련해준 크게 좋지 않은 타운 하우스에서 지냈는데, 몇 집 건너서 간병인attendant이 있는 집이 있었습니다. 그가 나왔는데, 그는 거의 걷지도 못했습니다. 아주 정중respectful 했습니다. 가사를 입고 있었는데, 몸을 움직이기도 힘든 상황에서, 뭔가를 증명해야 할것도 없는 분이, 그렇게 너무 허약한 모습으로 나왔습니다. 그러나 그는 전혀 자신의 고통을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그는 웃으면서 손을 들었는데 그 팔에 오로지 뼈와 피부만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뼈 모양이 그대로 보였습니다. 그 이미지는 내가 오래 잊을 수 없는 이미지였습니다. 그것이 바로 평생을 남을 위해 희생하는 사람의 모습이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보살행입니다.
皆以毘盧遮那 모든 비로자나, 이는 모든 부처를 말합니다. 비로자나부처님은 Dharma Body Buddha(법신불)을 말합니다. 아미타불, 석가모니 등등. 모두 각자의 법을 수행하는데, 아미타불은 정토를 만들고 우리를 안전safety과 확실함certainty으로 데리고 가주고, 석가모니는 고통과 부정impurity의 법을 닦습니다.
19:54
이 모든 부처님들은 보살도(Boddhisatva path)를 수행하는데, 그들은 모두 결국 다 같은 비로자나가 됩니다. 그러니까 여러분이 부처가 되면, 당신의 보살도에서 만나게 되는 모든 중생이 여러분을 가까이 할 수 있게have access to you되는 겁니다. 즉 모든 부처님에게 접근할 수 있게 된다는 겁니다.
일단 선화상인에게 공양을 드리고, 일단 그의 필드에 가서 보시를 합니다. 그런데 그가 부처가 되면, 그러면 (선화상인에게 하는 공양이) 모든 부처님으로부터 혜택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잘 안들림. 모든 부처님은 하나이기 때문인가?)
20:51
以四攝事,而曾攝受。
… had gathered in using the Four Methods of Gathering Beings In.
사섭의 일로써 일찍이 섭수하신 것이다.
4 methods of attraction : 1. Giving 布施 보시2. Kind words 愛語 애어3. Beneficial practice 利行이행 4. Same work 同事동사: 隨順方便、隨轉方便。謂親近眾生同其苦樂,並以法眼見眾生根性而隨其所樂分形示現,令其同霑利益,因而入道。
*동사同事: '중생의 눈높이나 상황에 맞춤으로 도움을 주신다'라고 이해가 되서, Accorded Work??
어떤 방법으로 그들을 돕는지를 말합니다. 보살들이 어떻게 섭사 攝事 Dharmas of Attractions를 하는지. 어떻게 중생을 끌어당기는지. 보살들의 모든 행동은 법으로, 영적 수행으로, 도로 그들을 끌어당기기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네가지로 방법이 있습니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이런 책이 처음에 대승을 접하기 전에 성경처럼 보던 책이있었습니다. 대승에 비하면 이건 완전 애들 장난이었죠.
우선 1. 布施 보시. 줘야 됩니다. 리더가 되면, 관리management의 핵심은 사람을 관리하는 겁니다. 목표를 향해 실행하는건 일부에 불과합니다. 애플에 칩 디자이너들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서 결국 뛰어난 인재들이 경쟁사로 이직했고 애플은 고전하고 있죠.
줘야 됩니다. 법보시, 무외시. 무외시를 하지 않으면 깨달을 수 없습니다. 헝딩이 몇십년 동안 홍콩에서 은둔했다는 이야기를 읽었습니다. 선화상인의 법문에서 3명의 마왕demon king에게 공격을 당했다는 얘길 들었습니다. 답장을 할 시간이 없어서 그에게 전화를 해서 이야기를 나눠야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헝딩이 무외시를 하지 못해서 악의 왕들이 와서 그를 혼란스럽게 하고 두렵게 만든 겁니다. 이것들이 대부분 소승에서 이해하지 못하는 겁니다.
부처님은 무량지혜infinite wisdom로서, 사람들이 두려워할때, 안전하지 않을때 그들이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게 해주라고 했습니다. 그것이 필수라고 부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왜 자꾸 법보시만 1번이라고 중국인들은 자꾸 그러는지 모르겠습니다. 제 생각에 실용적인 관점에서 세가지 모두가 똑같이 1번입니다. 물질적인 보시, 법보시, 무외시 모두 똑같이 중요합니다.
give, give, give.
두번째. 친절한 말 愛語 kind words. 여기 보세요. 순서가 있는 겁니다. 우선 줘야 됩니다. 제가 여러분에게 처음부터 그냥 웃으면서 좋은 소리만 한다면 귀에 전혀 안들어갑니다. 주는 것은 행동입니다. 말로하는게 아닙니다.
세번째. 利行 다른 이들을 이롭게 하는 겁니다. 다른 사람들을 당신 자신 앞에 두는 겁니다. 당신이 더 뒤에 있을 수록 더 위대해지는 겁니다.
네번째. 同事. 번역에 도움을 주면 좋겠네요. same work보다 나은 번역이요. 타겟을 정하면, 접근해서, 같은 일을 하는겁니다. 영화를 본다던지, 박물관을 간다던지, 펍을 간다던지. 같은 회사를 다닐수도 있고요. 그런게 여러분이 아직 기술이 없을때 하는 방법입니다.
보살은 다릅니다. 사람을 도우려고 할때 그들은 여러 방편을 이용합니다. 낮은 단계의 보살은 이것을 할 수 없습니다. 못하면 그 보살들은 뭘 할까요. 그들은 절 안에 숨습니다. 동사를 할 수 있는 지혜가 없습니다. 피부가 두꺼워야 합니다. 저 바깥 세상으로 나가면 와서 찌르고, 괴롭히고 할겁니다. 하지만 그들은 꿈쩍하지 않습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겁니다. 복서처럼. 쓰러져도 10까지 세기 전에 일어납니다. 그게 보살이 하는 일입니다. 그들은 포기하지 않습니다. 포기하게 하려면 죽여야 할겁니다. 만약 안전하고자 한다면, 사람들이 당신의 방식대로under your terms 하길 바란다면 그건 동사가 아닙니다.
동사同事는 안전지대에서 벗어나는 겁니다.
장례식에 가는 겁니다. 가서 귀신을 등에 얹고 와서 어떻게 할지 직접 부딪히는 겁니다. 진전해야할 이유가 있어야 하는 겁니다. 동사를 하지 않으면 부처가 될 수 없습니다. 그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함께 고통을 겪습니다. 아 이건 아니지. 난 이제 중요하니까 더이상 이런 일은 할 수 없어. 이런 태도는 안되는 겁니다.
동사同事는 상호 거래가 아닙니다.
내가 이만큼 해줬으니 너도 이만큼 해줘. 보살은 어떤 요구도 하지 않습니다. 만약 그렇게 하지 못한다면 보살행을 할 수 없는 겁니다. 쪼잔한겁니다.
그들은 지혜, 신통력을 이용해서 날아가 천명합니다 사바세계에 와서 사람이 되서 그들을 가까이하고, 보문품에서의 관세음보살이 32, 33개의 화신이 된다는 내용은 아주 전형적인 동사의 예시입니다.
신, 아수라, 빅슈, 사람, 소년이든 뭐든 될 수 있는 겁니다. 여러분을 가르쳐주고 同霑利益 able to recieve the benefit from you 당신이 영적 수행으로부터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 그것이 길게 보면 가장 큰 혜택입니다.
*沾 [zhān] 이체 霑 1. 동사 젖다. 적시다. 2. 동사 묻다. 배다. 찍다. 3. 동사 닿다. 접촉하다. 관계하다.
이것에 네 가지 끌어당기는 방법 以四攝事 입니다.
[에고가 없는 사람들도 비난당할 수 있나요? (짧은 질문에 대한 짧은 답변)]
에고가 없는 사람들도 비난당할 수 있습니다 can be slandered too.)
46:36
一一佛所,種善根時,皆已善攝,種種方便,教化成熟。令其安立一切智道。
Various expedient means had been used to skillfully gather in, teach, transform and maturate these beings as they planted good roots in the presence of each Buddha, so that they became securely established on the Path to All-Wisdom.
부처님 계신데서 선근을 심을 때마다 잘 거두어 주는 종종의 방편으로 교화하고 성숙하게 하여 온갖 지혜를 얻는 길에 서게 하였다.
-
Planted good roots w many Bs: they planted good roots with one Buddha after another
-
securely established on the Path to All-Wisdom: non-regression
부처, 보살들은 다양한 방편을 사용해서 가르치고, 더 나아지게transform 하고, 성숙하게 합니다. 외도의 경우 제자들의 삼매력은 늘어나는데, 더 나아지게 하지는 못해서 어떤 피해가 생겼을때 그걸 돌려놓지는 못합니다.
一一佛所 어디든 부처가 있는 곳에서 당신이 선근을 심는다 wherever each Buddha is, you plant good roots with them는 의미입니다. 부처님이 지켜보는 가운데 in their presence 선근을 심는다 그런게 아닙니다.
부처님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머리카락끝에, 화장실에, 주차장에, 미국에, 한국에, 베트남.. 절 이웃집에. 어디에나 있습니다. 의미는 부처님이 들으면 부처님에게 공양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겁니다. 이것이 하나의 법문dharma door입니다. 1:05:55
부처님을 보면, 공양하는 겁니다. 하지만 부처님은 어떻게 해서 부처님이 되었죠? 원래 보살이었잖아요? 그럼 보살을 보면 어떻게 하죠? 부처님 될때까지 기다렸다 공양하나요? 아니죠. 보살을 보면 공양을 합니다. 그럼, 보살은 어떻게 보살이 된거죠? 자, 이상 변론을 마칩니다.
Each and every Buddha 당신이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공양하는 겁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이 모두 미래의 부처니까요. 부처에게만 공양하고 보살에게는 하지 않는다 이런게 아닙니다. 살아있는 모든 존재에게 공양하는 겁니다 One living being after another. 그것이 이 구절의 더 큰 의미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보살이니까, 보살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죠. 우리가 살아있는 모든 존재에게 공양을 하고, 보살은 부처에게가서 공양을 하죠 부처의 강의를 듣고 꽃을 드리고. 하지만 그렇게 될때까지 여러분은 모든 존재에게 공양해야 하는겁니다. 이렇게 중의적인 것입니다.
1:09:42
令其安立一切智道
보살들에게 가장 최상으로 중요한 것은 부처에게 공양하는 것입니다. 공양의 효과를 최대치로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그런 지혜가 있는 겁니다.
부처에게 공양을 어떻게 하나요? (침묵) 저는 여러분한테 질문 못하나요? ㅋㅋ
여러분은 부처가 중생을 구제하는 것을 돕는 방식으로 부처에게 공양합니다.
각 부처님마다 각자의 법문이 있습니다. 아미타부처님은 정토로 중생을 데리고 가시죠. 어떻게? 염불로 만트라로 아미타경을 읽으면서. 약사여래부처님은요? 약사여래를 염하고 약사여래만트라를 하고, 약사여래 repentence? 를 하면서. 이것이 부처님을 섬기는 방법입니다.
安立 오로지 길을 만드는establish 게 아니라, 보리Buddhahood로 가는 그들만의 길을 내는 겁니다. 그들 자신이 언젠가 부처가 될거고, 그렇기 때문에 궁극의 깨달음으로 가는 자신만의 길을 내는 겁니다.
화엄경은 정말 인사이트가 넘치고, 여러 차원을 갖고 있습니다. 읽을수록 스스로 진전하고 더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정말 멋집니다.
1:14:38
種無量善,獲眾大福。悉已入於方便願海。
They had cultivated limitless goodness and reaped multitudes of copious blessings. They had all entered a sea of expedients and vows.
한량없는 선근을 심어 여러 가지 복을 얻었고 방편과 원력 바다에 들어가서
어떻게 끝없는 선근을 심죠? 좋은 일을 하면서. 작은 좋은 일 큰 좋은 일 가리지 않고 다 합니다. 그러고나서, 한마디도 안합니다. 그래야 '부처님이 내가 한 일을 알아차리셨을까?' 이런 생각을 안하죠. 점수 계산을 전혀 안하는 겁니다. 아, 사람들이 이제 '아 이거 너무 어려운데.' '3시간도 못앉겠는데 좋은 일도 끝없이 하라니..' ㅋㅋㅋㅋㅋ
悉已入於方便願海 이 레벨의 모든 보살들은 모두 방편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끝없이 많은 방편을 그들의 일을 위해서 사용한다는 겁니다. 그리고 더 잘하겠다, 더 잘하겠다 더 잘하겠다는 원을 세웁니다. 우리가 이야기한 등기等起concurrent arisal 기억나나요? 그것이 바로 원대한 것vast 입니다.? 이것이 서원법(誓願法 vow dharma) 입니다. 세속적인 생각으로는 할수있는 목표를 세워라 하지만, 대승에서는 비이성적인 목표를 세웁니다. 그리고 언젠가 우리는 그 목표를 달성합니다. 그것이 바로 등기等起 입니다. 이것이 부처의 지혜입니다.
*种 [zhòng] 이체 秐 번체 種 1. 동사 (씨를) 뿌리다. (모를) 심다. 기르다. 경작하다.
*种 [zhǒng] 1. 명사 생물학 (생물 분류의 기초 단위인) 종. 2. 명사 종. 품종. 3. 명사 인종(人種).
*無量 셈하지 않는다.
1:17:56
所行之行,具足清淨。於出離道,已能善出。
Their practices were pure and complete. They skillfully gained transcendence by means of the path of escape.
닦을 행이 구족하게 깨끗하여졌으며 벗어나는 길에서 잘 뛰어났고
그들이 선택한 법문은
[어제 질문한 선생님이 정토가시기까지 시간이 충분히 있는거 같은데, 그 선생님께 도움이 될만한 지침을 더 주실 수 있나요?]
제가 시간이 부족하다고 했는데 동의하지 않는군요. 그럼 당신이 그분에게 조언을 주세요. 설명하겠습니다. 커브볼 같은거에요. 제가 '안될거다'라고 말하고 '이렇게 하세요'하는건 사실 제가 당신을 챌린지하고 있는거에요. 법문입니다. 이걸 하라고 하셔서 이걸 했습니다. 그런뒤 저한테 와서 '다른건 또 뭘 할 수 있을까요'라고 하는거죠.
[답변에 의심을 가진것은 아닌데, 마음이 아파서 혹시 방법이 없을까 해서요.]
하지만 동의는 하지 않는거죠. 저는 그걸 의심이라고 부르는데요? 한국사람들은 미국사람들과 영어를 다르게 쓰는거 같네요?
말하지만 말고 행동하세요!
당신에게는 그냥 말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라는 교훈이 여기 있습니다. 난 거짓말하는걸로 알려져 있잖아요? 답변은 그 선생님에게 한거죠. 답변은 한 사람에게 맞춤으로 주는 거기 때문에 모두에게 적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질문은 잘 했습니다.
질문하는건 정말 중요합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선화상인이 이렇게 말씀하시곤 했죠.
모든게 테스트다. 니가 어떻게 하는지를 보는거다.
1:27:05
常見於佛,分明照了。
Always, they beheld the Buddhas with distinct clarity.
항상 부처님을 분명하게 보았으며
-
Constantly clearly see Bs: have very pure thoughts
좋은 번역입니다. 常見於佛 그들은 자주 부처를 봅니다. 그뜻은 그들이 뭘 하든 부처가 기준이라는 겁니다. 하루 종일 부처만 쳐다본다는건 아닙니다.
Peace on earth
Paix sur la terre
이건 흥미로운 겁니다. 그들은 우리 아빠가 이렇게 했었는데, 엄마가 이렇게 했었는데 이러는게 아니라 '부처님은 이렇게 하셨는데' 이러는거죠. 常見於佛
分明照了 With great clearity and they shine the light until they understand 그들은 뛰어난 명료함으로 그들이 이해할때까지 비추었다. 이것이 보살의 행동입니다. 부처와 비교하는 分明 명료함의 의미는, 스스로 혼란하도록 허락하지 않는다, 마음에 구름이 끼는걸 허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든 그들이 이해할때까지 그들은 照了 빛을 자기 자신에게 비춘다는 겁니다 .
예를 들어 소음을 들었을때, 빛을 어디로 비추나요? 원하지 않던 소리를 들으면 당신은 어떻게 되나요? 짜증이 나죠. 이런 절이 다있어? 아시아인이야 백인이야? 당신의 번뇌에 빛을 비추는 겁니다.
照 왜 번뇌로운지 보는 겁니다 그렇게 이해한 뒤에는了. 끝내 버리는거죠. 아름답지 않나요? 이건 코드 입니다. 비밀 레시피에요. 번뇌로울때 그가 애들이 어쩌구 저쩌구 다른 사람들을 탓하지 않습니다. 그건 分明照了가 아니죠.
이거 설명하는데 얼마나 오래 걸리는지 보이죠? 이게 바로 Chinese 입니다.
1:46:13
[어떤 번뇌는 괜찮다고 할 수 있나요? Are afflictions reasonable, justifiable?]
문제는 사람들이 자기가 번뇌가 있다고 인지조차 못하는 겁니다. 가장 큰 문제입니다. 하지만 번뇌가 일어난걸 알아차린다면 그게 별로다undesirable 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우리는 번뇌가 일어난 것이 평범한 것이라고 여깁니다. 그래서 우리가 명상을 하고 영적 기술을 개발하는 겁니다. 그래서 빨리 分明하고 더 빨리 照해서 더이상 자라나지 않고 了하도록. 번뇌는 여러 레이어가 있습니다. 더 빨리 인지할 수록 레이어를 더 적게 처리해도 되는거죠. 얼마나 빨리 번뇌를 알아차릴 수 있냐가 중요한 겁니다. 커지면 당신에게는 처리할 수 없는게 되는 겁니다.
1:50:43
以勝解力,入於如來功德大海。
With the power of supreme understanding, they thus entered the great ocean of meritorious virtues of the Thus Come Ones.
잘 이해하는 힘으로 여래의 큰 공덕 바다에 들어가
-
power of supreme understanding: from great wisdom
-
thus entered the great ocean of meritorious virtues of the Thus Come Ones: practiced B’s conducts > B’s virtues
power of supreme understanding는 대지혜, 그런것이 수승한 이해입니다. 보살이 부처가 만들어 내는것과 같은 종류의 공덕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어떤 종류요? The great ocean kind. 그뜻은 끝이 없는 것 무량한 것입니다.
좀 앉았다고 아프다고 몸을 이리틀고 저리틀고 하는것은 대해와 같은 공덕과는 거리가 멉니다. 어려운 일입니다. 미안하지만 겁쟁이faint of heart를 위한 것이 아닙니다. 끝이 없습니다. 영원히 충분하지 않아요 never enough. 부처는 그런겁니다. 멋지지 않나요?
부처 세계는 완전히 비이성적이에요. 주고 주고 영원히 줍니다. 그렇게 해서 부처가 됩니다.
[공덕대해에 들어간다entered the great ocean는 무슨 말인가요? ]
대해에 들어가면 어떻게 되나요? 만도 없고, 주변은 온통 다 물입니다. 당신은 무한으로 들어가는 겁니다. 보살들의 문제는 이거에요. 할만큼 했다. 선화상인은 이 세상에 와서 '나는 충분히 안했다. 나는 땅끝까지 밀어붙일거야drive myself to the ground. 난 스스로를 죽일거다. 무섭게'. 그게 바로 무한한 공덕입니다.
1:57:54
得於諸佛解脫之門,遊戲神通。
They gained the passages into liberation of all Buddhas, and roamed playfully, using their spiritual powers.
부처님의 해탈문을 얻어 마음대로 유희하는 일이 신통하였다.
-
roamed playfully, using their spiritual powers: manifest true w/i false & vice versa
-
gained the passages into liberation of all Buddhas: unobstructed, free from afflictions
보살들이 우울할거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그들은 '일을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신통력을 사용하면서요. 보살들은 자신이 하는 일을 즐긴다는 겁니다. 그들에게는 일이 놀이이고 놀이가 일인거죠.
攝 shè
造字本义:动词,以极高权威与优势,对顺服的对方轻声细语地发号施令。
附一 文言版《説文解字》:攝,引持也。从手,聶聲。
附二 白话版《说文解字》:摄,引入并操持。字形采用“手”作边旁,采用“聶”作声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