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 Chan Qi • One Hundred Days of Chan (190) - 20221227 #관 #contemplation #복 #blessing #망상 #falsethought #관세음보살 #염불 #일심 #화엄경 #법화경 #능엄경 #시간존중 #생각과괴로움 #명상과에너지
啊,他們在世間吃多餘的飯,不給世間做真正的工作。我認為這種人可以不要了。啊,越考越麻煩,越考就:「哦,這是假的。」哪個是真的?世界有甚麼真的,假的?沒有的!你認為是假的就是假的,你認為是真的就是真的。啊,好像這個現在,這個國家,某一個國家說有個總統,你要沒見到,那可以說:「哦,那是假的。」 就有,你也可以說是假的。要沒有,你也可以說是真的。沒有甚麼一定的定義。就有,你也可以說是假的。要沒有,你也可以說是真的。沒有甚麼一定的定義。所以這位法師呀,啊,本來他愚癡來著,啊,他又聰明了,你說有甚麼一定的,啊,是不是?所以這位法師呀,啊,本來他愚癡來著,啊,他又聰明了,你說有甚麼一定的,啊,是不是? 都是那個人,以前信外道就愚癡,以後信佛就聰明了。啊,所以啊這沒有甚麼一定的。
그들은 세상에서 쓸데없는 밥을 먹고 세상에서 진짜 일을 하지 않습니다.이런 사람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더 많이 참구할수록 더 많이 번거롭습니다. 더 많이 참구하고 “이것은 가짜야.” 무엇이 진짜입니까? 세상에 무엇이 진실이고 거짓입니까? 그런 것이 없습니다! 당신이 가짜라고 생각하면 가짜입니다. 당신이 진짜라고 생각하면 진짜입니다. 지금, 이 나라, 어느 나라에서는 대통령이 있습니다. 당신이 대통령을 못 만났으면, "아, 그건 가짜입니다.”라고 합니다. 대통령이 있어도 당신은 거짓이라고 말합니다. 없어도 당신은 그것이 사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정의도 일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법사는 원래 우매하였지만 그는 후에 총명했습니다. 당신은 무엇이 확실한지 봅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같은 사람입니다. 옛날에 외도를 믿어서 우둔했습니다. 앞으로 부처님을 믿어서 총명해졌습니다.그러니까 어떤 것도 일정하지 않습니다.
연구자들, 밥을 더 먹고 더 연구를 해서 능엄경, 불교와 관련된 것을 가짜라고 합니다. 같은 일이 우리 사리에도 일어났는데, 처음에 사리가 왔을때도 그것이 거짓이라고 했지만, 나중에는 대부분 사람들이 진짜라고 알게 되었습니다. 진짜다 가짜가 왈가왈부 할 수 있지만 무슨 소용입니까. 다른 사람들을 비판해서 얻을게 없습니다. 나한테는 대통령 하나만 가짜인데, 그건 그가 자기 주머니만 챙기기 때문입니다. 뭐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선화상인은 고고학자를 싫어하고 난 특정 대통령을 싫어하는거죠.
선화상인이 멍청하다고 하는 것의 기준이 뭔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구나바라가 멍청했다면 똑똑해질 수 없었을 겁니다. 처음부터 똑똑한 것이 가려져있다가 똑똑해지는 것이기 때문에. 외도라고 멍청하다 이렇게 볼 수 없습니다. 그들이 그렇게 하고 그들이 그런 것을 믿는 것들은 모두 그저 조건에 의한 것입니다. 카톨릭들이 똑똑해서 이걸 알아차리고 그들 자신을 유지하기 위해 교회는 아이 돌봄, 초등부터 고등학교까지 모든 단계의 학교가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아이들이 그 학교에 가서 찬송가를 접하고 하면서 종교가 유지된 것입니다. 사람들이 익숙한 것을 계속 가까이하고 싶어하니까요. 우리도 그런 자원이 있다면 비슷한 일을 해야할 것입니다. 외도도 같습니다. 불교가 나타나기 전까지 외도의 수행이 가장 좋은 것이었습니다. 뭐가 소용이 있는지 없는지 선화상인이 결정할 수 있는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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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Dharma Master propagated the Chan School principles everywhere in India.
這位法師在印度啊,到各處弘揚這個禪宗的道理。
이 법사는 인도에 모든 곳에 선종의 이치를 널리 알렸습니다.
He propagated the Buddha Dharma for many years in India and had a false thought.
他在印度弘揚佛法很多年,他就打了一個妄想。
그가 인도에서 불법을 널리 알리자 그는 망상을 했습니다.
He said, “In China, the Mahayana roots are all mature, I should go to China to teach and transform living beings.”
說是:「中國大乘的根性已經都成熟了,我應該到中國去教化衆生。」
중국에 대승의 근성이 이미 성숙했으니 중국에 가서 중생을 교화해야 한다."
그는 인도에서 많은 곳을 다니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났고, 아마도 많은 귀족들과 학자, 관리직, 높은 단계과 낮은 단계 모두. 이렇게 몇년 한 뒤에 중국에 가기로 했는데 중국에는 대승의 뿌리가 있다고 느꼈기 때문에요.
[생각하는 마음과 망상] 16:42
Q. 현신스님: 왜 망상했다고 하는거죠?
A. 아마 망상이었을 겁니다. 선화상인이 말하는 방식인데, 우리가 망상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그것이 '생각하는 마음'에서 올라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회사에서 일을 하면, 다른 말로 하면 여러분은 망상을 짓는 겁니다. 찬은 생각하는 마음을 그만 쓰는 것을 배우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진심(트루 마인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진심을 사용하면 여러분의 생산력, 창의력, 당신의 트루 네이쳐 싱킹의 힘이 전면에 드러날 것입니다. 여러분은 일반 사람들이 할 수 없는 방식으로 문제를 풀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찬스쿨에서 망상이라고 부르는 것은 여러분의 최선이 아닌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기 구나바드라가 명상을 하고 있다가 생각이 하나 떠오른거죠. 인도 사람들 가르치자다가 '아 이 사람들이랑은 멀리 못가겠군'이라고 생각했을 수 있습니다. '중국에는 대승의 뿌리가 있으니 거기가 더 비옥한 땅일지 몰라' 이런 생각. 만약 untrue mind로 생각을 일으키면 망상을 짓는 것입니다. 그 결과는 망상인 겁니다. 그 의미일 뿐입니다. 진심true mind을 사용하면 진상真想 true thought, 아니면 그냥 생각, don't need to qualify it with false thought 그 생각을 '망'상이라고, false라는 단어로 수식할 필요는 없습니다.
생각하는 마음을 쓰지 않는 대신에 생각이 떠오른 겁니다. 당신이 사용하는 생각하는 마음으로 만든 생각은 다 망상입니다. 명상할때 이게 아주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인도의 학생들이 아마도 별로 그의 가르침을 고맙게 생각하지 appreciate 않았던것 같습니다. 만약 훌륭한 학생들이 있고 그 학생들이 배움을 마치지 않았는데 떠날 수 있겠습니까.
선화상인도 여러 곳에서 가르쳤습니다. 호주에도 갔습니다. 어떤 교수의 지원도 받았습니다. 하지만 1년만에 홍콩으로 돌아갔습니다. 호주와는 인연이 없었던 겁니다. 그는 중국에서 성공적으로 가르쳤지만, 미국에 더 높은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미국에서 대승을 포교한 것입니다. 구나바드라 법사는 그래서 중국에 가기로 결정을 합니다. 인도 사람들에게 찬을 가르쳤는데, 찬은 누군가를 바꿀 수 있습니다. 찬은 그처럼 멍청한 사람도 똑똑하게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소승의 뿌리를 가진 사람이 대승의 뿌리를 키울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왜인지 모릅니다 우리는. 하지만 뿌리 관점에서 인도에서 크게 인정을 받지 못한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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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t he knew to go to China to teach and transform living beings is the most difficult task. Firstly, he didn’t speak the language;
可是啊他知道到中國教化衆生是一件最難的事情,第一點言語不通,
그러나 그는 중국에서 중생을 교화시키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첫 번째 말이 통하지 않았습니다.
선화상인과 같은 상황입니다.
secondly, it is a very long journey, very long. So he came up with an effortless method. What was that? He said,
啊,第二點路程遙遠,非常得遠。那於是乎啊,他就想了一個不費力的方法,怎麼樣呢?他說:
두 번째, 아주 먼 거리입니다. 그럼 그는 힘들이지 않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는데, 어떻습니까?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To go to China on foot is tens of thousands of miles of walk, that’s too toilsome. I should just go by sea.
「這個到中國去,要跑路,萬裡跋涉這太辛苦了,我就是坐船好了。
중국에 가려면, 길을 가야 하는데, 만리길이 너무 힘드니, 배를 타야겠다.
On the boat, everyday, I don’t need to walk. Slowly, I would reach China, and it’s not that toilsome.”
在船上可以天天可以不跑路,那麼慢慢就可以到中國了,沒有那麼辛苦。」
배에서는 매일 걷지 않아도 되고, 천천히 중국에 가지만 그렇게 힘들지 않을 것이야."
He thought about this method, wasn’t he smart? If he was not smart, he should have walked, but he didn’t walk.
呵,他想這麼個方法,你說是不是聰明啊?要不聰明,你看他應該跑路,他就不跑路了。
그는 이런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총명하지 않은가요? 총명하지 않다면 길을 걸어서 갔을 것입니다. 그러나 길을 걷지 않았습니다.
Because he was smart, he took the boat. He took the boat, but there was no guarantee that he would reach China.
就因為他聰明,坐船。你說坐船,但是啊,也不一定就會到中國。
그는 총명하기 때문에 배를 탑니다. 배를 타지만, 꼭 중국에 도착하는 것도 아닙니다.
He rode a boat and arrived in the middle of the sea. This boat stuck on an [island].
可以他呢坐這個船上,走到一個海的中間呢,這個船就停在一個(島)。
이 배에 타서 바다 한가운데까지 가는데 이 배가 한 섬에 정체되었습니다.
Originally there was sea, but when the boat arrived at this location, the water level went down and left the boat on this island in the sea.
本來是海,但是船走到這個地方,這個水就都降下去了,把這個船呢放到這個海裏邊一個島。
원래는 바다였는데 배가 이 곳까지 오니까 이 수위가 다 내려와서 이 배가 이 바다의 한 섬에 놓였습니다.
This island was in the sea, not outside of the sea. As the boat was traveling through the mountains in the sea, the water level went down.
這個島是在海裏邊的,不是在海外邊的;但是這個他船正走到海裡頭這個山上呢,這個水就都降下去了。
이 섬은 바다에 있는 것이지 바다 밖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이 배는 바다의 이 산으로 갔습니다. 이 수위가 다 내려갔습니다.
226ㅍ
There was no water around. All the sea water went away. Now this boat was on dry land.
四外都沒有水了,啊,海水都沒有了。就是這個船在一個乾地上。
사방에 물이 없어졌습니다. 바닷물이 없어졌습니다. 바로 이 배가 마른 땅 위에 있었습니다.
The boat was very large and can’t be lifted by people. There was no way of moving it, no way of moving it back to the sea.
啊呀,你說這麼船很大的,人也抬不動,也沒有法子搬,把它再搬到海裏頭去。
이렇게 배가 커서 사람도 들 수 없고 옮길 방법이 없습니다. 다시 바다로 옮길 법이 없습니다.
Everybody thought they would die there. At that time, roads didn’t lead to all directions.
這一些個人都認為在這個地方一定會死了,啊,也不四通八達。
이 사람들은 모두 이 지방에서 반드시 죽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때 길은 모든 방향으로 통하지 않았습니다.
There weren’t many boats like nowadays, at that time, there were very few boats.
那時候不是像現在那個船那麼多,那時船也很少。
그때는 지금처럼 배가 많지 않습니다. 그때는 배도 아주 적었습니다.
Master Guṇa came up with this method, but encountered this demonic obstruction. The
boat stuck. He couldn’t have ever imagined such difficulty.
他(求那法師)想那個方法,你說,卻遇到這麼一個魔障,這個船不走了,這他怎麼樣也想不到有這種的困難。
그(구나법사)는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이 마장에 부딪혔습니다. 배가 가지 못합니다. 이런 어려움이 있으리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He couldn’t have ever imagined such difficulty.
這他怎麼樣也想不到有這種的困難。
이런 어려움이 있으리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But this Dharma Master was indeed smart, he wasn’t worried and didn’t panic. He said,
那麼這個,這位法師啊聰明就是聰明,他也不著急,也不慌,他說:
그러나 이 스님은 총명하여서 조급해하지도 않고 당황하지도 않고,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233
“Now I will teach everybody on the boat.
We shall all recite Buddhas of the ten
directions; recite Namo Guanshiyin Bodhisattva.
「我們現在呢,我教你們在這船上的人,我們大家都念十方佛,念南無觀世音菩薩,
지금 이 배에 타고 있는 사람들을 가르칩니다. 우리 모두는 시방불, 나무관세음보살을 염합니다.
We shall all take refuge in Triple Jewels of the ten directions, take refuge in Namo Guanshiyin Bodhisattva.
我們皈命十方三寶,啊,皈命南無大悲觀世音菩薩,
우리는 시방삼보, 나무대비관세음보살에 귀의합니다.
Come on, let’s recite Guanyin Bodhisattva, recite Buddhas of the ten directions.”
來,來大家念觀音菩薩,念十方佛。」
자, 여러분은 관음보살을 염하고 시방불을 염합니다.
Thus, everybody put their palms together.“Namo eternally abiding Buddhas of the ten directions,
於是乎大家都合起掌來,「南無常住十方佛,南無常住十方法,南無常住十方僧,南無大悲觀世音菩薩」,這念著,啊,念,念,念著間,
그래서 모두 합장을 하고,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 나무대비관세음보살' 그들이 염하고 염하고 염하였습니다.
Namo eternally abiding Dharma of the ten directions, Namo eternally abiding Sangha of the ten directions,
Namo Great Compassionate Guanshiyin Bodhisattva.” As they were reciting, reciting,
reciting, reciting and reciting,
Guanyin Bodhisattva was sitting there, but probably couldn’t sit any longer. She said, “Oh, I need to go and save those people.”
觀音菩薩在那兒坐著,大約就坐不住了,說是,哦,我得要去救這個,這一班人去了。
관음보살은 거기 앉았지만 더이상 앉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 사람들을 구하러 가야겠어요.”
Guanyin Bodhisattva then made it rain. Once it rained, the water level rose again, rose again.
觀音菩薩就又,當時就又有雨下了,這一下雨把這個海裏的水又都漲起來,又漲起來,
관음보살은 그때 비를 내렸습니다. 이 비가 내리면 이 바다의 물은 다시 불어나고 또 불어나고 또 불어나게 됩니다.
So the boat floated and drifted away. Not only did it drift away, the downwind imperceptibly blow the boat to China, blew it to China.
把這個船就漂,漂著走了。漂走了還不算,順風不知不覺地就把它颳到中國來了,啊,颳到中國來了。
이 배는 물에 떠서 떠내려갔습니다.떠내려갈 뿐만 아니라 순풍이 어느새 배를 중국으로 불었고, 중국으로 배를 불었습니다.
So this Dharma Master was very smart. Under such difficult circumstances, he didn’t panic and was not worried.
所以啊,說這位法師,他是很聰明的,他在那種困難的環境之下,他也不慌張,也不著急,
그러니까 이 스님은 아주 총명하십니다. 그런 어려운 환경에서도 당황하거나 서두르지 않습니다.
[일심으로 관세음보살 염하기] 36:04
배로 갔네요. 더 쉬우니까. 당시에는 새로운 개념입니다. 당시에는 배를 타는것이 일반적이지 않았으니까요. 그때 관세음보살을 염하는 것이죠. 문제에 처했을때, 곤경에 빠졌을때when you're in dire straits관세음보살을 불러야합니다. 관음보살은 오셔서 당신을 구해줄겁니다. 많은 사람에게 이런 일이 정말 많이 일어났습니다. 돌아가신 아버지도 그러셨습니다. 하도 그래서 나중에는 '아 너무 하잖냐' 죽음의 위기에 있을때 부르세요. 돌아가신 아버지가 그걸 모르셨죠.
절박한 상황에서 기도가 효능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을때는 안통할겁니다. 진심sincere으로 불러야 합니다.
그녀의 자비심을, 친절함을 이용하거나 하면 안됩니다. 내 법형dharma brother도 그랬습니다. 관음보살이 안되니까 지장보살을 찾았습니다. 불자들이 너무 똑똑하죠.
진심sincere은 일심을 말합니다. 집중하지 않으면 관음보살이 '안들려~' 이럴것입니다. 아이들에게 관음보살의 명호를 부르는 것을 가르쳐주는 것은 중요합니다. 어떤 시점에서 우리는 돌아갈 누군가가 필요합니다. 우리 불교도들에게는 관음보살이 있습니다.
He still believed in Buddhas of the ten directions as usual. Sure enough, Buddhas of the ten directions sent him to China, sent him to China.
還是一樣相信十方佛,果然十方佛呢就把他送到中國來。那,送到中國來。那,送到中國來。
똑같이 시방불을 믿습니다. 과연 시방불은 그를 중국으로 보냅니다. 그를 중국으로 보냈습니다.
During Liusong Dynasty, there was a prime minister. This prime minister believed in Buddhism and was extremely nice to Dharma Master Guṇa.
那麼在(劉)宋朝著有個丞相,這個丞相呢信佛,就對他特別好。
그러면 (유)송나라에 승상이 있었는데, 이 승상은 불교를 믿어 법사에게 특히 잘했습니다.
Once, he wanted to invite Dharma Master Guṇa to lecture the Avatamsaka Sutra.
有一次就想呢請他講《華嚴經》。
한 번은 그는 법사에게 화엄경을 설해달라고 청했습니다.
Because when this Dharma Master left the home life, there was a rule, a ritual in India.
因為這個法師呢,他出家的時候啊,在印度有這麼一個規矩,有這麼一個,這個一種的儀式。
이 스님은 출가할 때 인도에 규칙, 의식이 있어서
Whoever leaves the home life was asked to draw a stick. On the stick wrote Sutra names.
誰要出家了呢,就要抽一條籤,在籤上寫的是經的名字,
누구든지 출가하면 막대기를 뽑아야 하는데, 막대기에 경의 이름을 썼습니다.
*签 [qiān] 이체 籖 번체 簽 籤 1. 동사 서명하다. 사인(sign)하다. 2. 동사 (요점·의견 따위를 나타내기 위해) 간단하게 몇 자 적다. 3. 명사 (가늘고 긴 대나무 조각이나 나무 막대기에 문자·부호 따위를 새겨 만든) 제비.
Whichever name of the Sutra you draw, you would study that Sutra.
你抽到哪一部經的名字啊,你就學哪一部經。
어느 경이든 이름을 뽑으면 그 경을 배웁니다.
When this Dharma Master left the home life, he drew the Avatamsaka Sutra. So his master said,
那麼這位法師出家的時候,一抽就抽到《華嚴經》了,所以他師父說:
이 스님은 출가할 때 뽑자마자 화엄경을 뽑았습니다. 스승이 말씀하셨습니다.
“You have so much affinity with Mahayana Buddhism, you should study the Avatamsaka Sutra, you should study the Avatamsaka Sutra.”
「你跟大乘佛法太有緣了,所以你應該學《華嚴經》,應該學《華嚴經》。」
당신은 대승불법과 너무 인연이 있기 때문에 화엄경을 배워야 하고 화엄경을 배워야 합니다.
So he learned to lecture the Avatamsaka Sutra, he read the Avatamsaka Sutra,
那麼他就學習講《華嚴經》、念《華嚴經》,
그래서 '화엄경'을 공부하고 '화엄경'을 읽습니다.
he contemplated the Avatamsaka Sutra principles all the time.
時時刻刻他都想著《華嚴經》的道理;
시시각각 그는 《화엄경》의 이치를 생각했습니다.
So when he arrived in China, the prime
minister invited him to teach the
Avatamsaka Sutra.
所以到中國這位丞相呢就要請他講《華嚴經》。
그래서 중국에도착해서 이 승상이 그에게 화엄경을 들려달라고 하였습니다.
*丞 도울 승 [chéng] 듣기 1. 동사 문어 보좌하다. 2. 명사 문어 보좌관. 보좌역. 3. 동사 문어 받들다.
He could manage some conversations. He could speak some Chinese, such as, good morning and good night.
他呀,普通講話可以,講幾句中國話啊,好像這個早安啦、晚安啦,
그는 안녕히 주무셨습니까, 안녕히 주무세요와 같은 보통 중국말 몇 마디를 할 수 있었습니다.
[뽑기로 경을 선택에서 공부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죠? 흥미롭잖아요? 승가로서의 커리어를 뽑기로 결정한다는 것.]
[어떤 경을 공부하는지가 중요한가요?]
어떤 경을 공부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선화상인은 세가지 경을 강조하셨죠. 능엄경, 법화경 (妙法蓮華經 Lotus Sutra), 화엄경. 이 세개의 경은 대승의 모든 원칙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세대로 전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경은 중요합니다. 경들은 각기 다릅니다. 왜냐하면 특정한 경은 특정한 힘을 갖는데, 부처님의 어떤 특정한 가르침의 힘, 혹은 마법을 품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
옳은 종류의 경을 공부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정진해야겠지만, 똑똑하게 해야하겠죠. 잘못된 경전을 택하면, 마음이 매우 좁아집니다. 신심이 깊어질수록 바깥은 전혀 보지 못하게 됩니다. 아주 위험합니다. 그래서 경전은 중요합니다.
코멘트: 육조단경에서 한 경전만, 법화경(flower dharma stura)만 천번 읽는 한 승려venerable의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만약 그 분에게 선지식이 있었다면 얼마든지 시간을 아낄 수 있었을 겁니다. 같은 경전만 계속 읽고 아무 성과가 없는것보다는요.
1:06:39
'관'은 생각하는 마음에 근거하는 것입니다. 그것에 대해 생각해보고 생각해보고 생각해보는 것. 그것 자체에 한계가 있습니다. 만약 당신 생각하는 마음에 기대어서 경을 관한다면? 큰 문제입니다. 그럼 그냥 대학갈 필요 없이 집에서 책보면 되잖아요? 요즘 구글에서는 학위 없는 사람들을 채용하고 그걸 지지하는 듯이 하는데, 그게 생산적이라고 봐서요. 하지만 우리는 코딩이 아니라 매우 심오한 원칙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혜'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 있잖아요? 찬의 원칙principle이 그렇습니다. 삼매력이 X만큼 있으면 경전에서 얻을 수 있는 것 역시 X까지 입니다. 삼매력을 뚫고 들어갈 수 있는 드릴로 생각해보세요. 벽으로, 돌로. 그 이상 넘어갈 수는 없는겁니다. 그게 여러분의 한계 입니다.
時時刻刻他都想著《華嚴經》的道理;
시시각각 그는 《화엄경》의 이치를 생각했습니다.
여기서는 관을 한게 아니라 '생각想'을 했다고 했습니다. 관은 그 다음 단계이고요. 마치 테이프를 틀듯이 계속 반복하는 겁니다. 이건 관이 아닙니다. 그의 삼매력이 충분하다면 관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결국은 관을 했겠지만, 이건 좀 다르고, 특별한 케이스입니다.
'성공적으로' '관'하려면 복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복을 지으려면 나가서 공덕을 쌓으십시오. 그냥 공덕을 쌓는 정도도 아니고 '화엄경'을 통찰하려면 대공덕을 세우고 복을 많이 지으라고 하는 겁니다. 立大功德 큰 공덕을 세우다. 큰 복을 짓다.
인도 곳곳을 여행하고 하면서 공덕을 지은 것이죠. 문제는 근본적으로 그가 한 방식이 결국 화엄경의 원칙을 얕은 수준으로 공부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그에게 이런 일이 일어난게 아닌가 싶습니다. 반면에 우리는 어떻게 합니까? 우리는 화엄경의 원칙을 관하지 않고, 화엄경을 관한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겁니다.(웃음) 그것이 우리의 접근 방식입니다. 높은 단계에 있는 분의 눈으로 화엄경을 보는 겁니다. 새로운 기술 방법을 배우는데 저는 열려있지만, 당시 인도의 방식은 별로 효율적이지 않은것 같습니다. 2백억년에 한 레벨에 갖혀 있는 것이지요. 우리는 대신 선지식의 해석을, 인사이트를 받아들이는 겁니다. 훨씬 뛰어난 씨앗을 심는 겁니다. 구나발다를 듣겠습니까? 선화상인의 설명을 듣겠습니까?
이 시스템에서, 교육에서 배운 것은, 불교에서도 말할 수 있는 겁니다. 아이들이 어떤 대학을 갈지 결정할때 원하는 대학에 우선 지원을 하죠. 버클리를 졸업한 엔지니어 프로그램에 지원한 학생을 만났는데, MIT에 가면 1,2년을 열심히 해서, 평가를 통해 내가 가고자 하는 필드로 가야했고 조지아 테크는 바로 원하는 필드로 갈 수 있었습니다. 그 학생은 조지아를 택했습니다. 여러분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저라면, 최고의 마음, 최고의 지성mind에게서 배우는 쪽을 택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사람들의 문제 해결력이 훨씬 뛰어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최고의 스승, 환경을 택하라고 하겠습니다. 저한테 잘해주고 그런게 문제가 아니라. 그런 뛰어난 사람들을 잠깐 볼 수라도 있는게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명성에 별로 감명받지 않습니다. 들을 수 있는 배울 수 있는 사람 중에 가장 높은 사람에게서 배우는 것이 자기 삼매력의 레벨만큼만 알수 있는 그런 방식보다 낫지 않을까요? 그래서 최고에게 배우라고 독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또 더 나은 스승을 찾고, 또 더 나은 스승을 찾도록 하는겁니다. 중국 시스템은 피도 눈물도 없습니다. 스스로에게 정직해야 합니다. 내가 최고라고 주장해서는 안됩니다.
1지보살이 제자에게 '저 사람이 나보다 나으니까 저 사람에게 가라'라고 할때 진짜 그 1지보살이 다른 스승보다 못해서 일까요? 그 뜻은 최소한 그 1지보살이 사실상 추천한 다른 스승 정도의 레벨이라는 의미입니다. 다만 나보다는 저 사람이 '너에게' 맞다... 라고 추천해주는 것입니다.
[특별한 바램이 없이 관세음보살을 염하거나 정진을 위해 관세음보살을 염하는 것도 조심해야하나요? 그냥 저도 모르게 관세음보살을 염하게되는 경우가 있어서요]
일심으로 염하는 것을 연습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능력이 개발되면, 만트라하는 것도 마찬가지고요. 그래서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모든 것을 내려놓고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염하는데 집중합니다. 위험에 처했을때 다른 사람보다 더 나은 위치가 됩니다.
[왜 괴로움을 벗어나기 위해 추가적인 다리 아픔을, 또 괴로움을 참아야 하나요? 어떤 할머니의 질문 XJ스님의 학생]
부처님이 이미 말씀하셨습니다. 삶은 괴로움이라고. 당신이 그걸 인지하든 말든 괴로운 것입니다. 그래서 괴롭다고 스스로 목숨을 끊잖아요? 자살하면 지옥에 갑니다. 죽고 나면 아귀계에 떨어져서 지금보다 더 큰 괴로움에 처하게 됩니다. 그런 뒤 49일 뒤에 또 떨어집니다. 고통은 삶입니다.
그럼 뭐라고 대답하시겠습니까?
처음에 난 75살인데 이렇게까지 해야되냐고 딸에게 말했습니다. 그런데 앉고나서 훨씬 좋아졌습니다. 더이상 고문이 아닙니다. 정말 내 자신에게 좋은 것 같습니다. 오래 앉기를 하고 나서 가볍게 느껴지고 잠도 더 깊이 잘 수 있었습니다. 버티면 더 좋아집니다. 고맙습니다.
코멘트 (해순쌤)
좌선에 대한 의견은 이렇습니다. 이열치열입니다. 작은 고통으로 큰 고통을 없애는 것입니다.
[생각하는 것은 괴로움인가요?]
그렇습니다. 생각하는 마음으로는 마음 카르마(?심업 心業)를 만들어냅니다. 그것은 미래에 여러분에게 고통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생각하는 것을 고통이라고 하는 겁니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아무 생각이 없고 삼매에 들거나 깨달아서 더이상 다른 사람들처럼 생각하지 않게 되면 그러면 여러분은 복을 짓는 겁니다. If you think with your thinking mind, you're creating mind karmas, that will create sufferings for you in the future. That's why we say thinking is suffering. But if you no thoughts, like when you're in Samadhi when you're enligtend, you don't think like normal people anymore, then you are creating blessings.
명상을 하면 기가 더 차기 때문에, 이제는 5시~7시 이때는 명상을 하지 않습니다. 기가 너무 꽉 치서 밤에 잠을 잘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조각상을 꽉 잡으려다 마는 영상ㅋㅋㅋ☟)
명상을 통해 꽉 잡을 수 있는 겁니다. 그게 당신의 능력이 되는 겁니다. 더 지속력있게 집중할 수 있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가 날때도 더 강하게 화날 수 있습니다. 전보다 무서워지는 겁니다.
아 요즘 젊은 사람들은 너무 목적 지향mercenary이에요. 꼭 해야할때만 해요.
어떻게 더 강해진것 같아요? 덜 먹고, 덜 자고, 하는데 어떻게 에너지가 더 많은거죠? 어떻게?
[명상과 에너지]
제가 알려주겠습니다. 전에 설명하지 않은 것입니다. 더 높은 삼매력이 있으면, 생각을 덜 합니다. 망상false thinking을 덜 합니다. 계속 덜, 덜, 덜합니다. 생각을 계속하면 스스로를 막 소진하는거에요. 이게 보통사람들에게 생기는 일입니다. 그래서 문제를 직면했을때, 거기에 에너지를 쓸 수 있는 겁니다. 덜 중요한 것에 에너지를 안빼앗기고 중요한 것에 에너지를 쓰는 겁니다.
[다른 사람의 시간을 존중하세요. 명상을 강요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명상법은 모두에게 다 맞는 방법이 아닙니다. 문제가 있어야지 내가 도와줄 수 있습니다. 문제가 뭔지를 모르는 것입니다.
저 여자분은 어제 두시간을 고통당하면서 진전했습니다. 그래서 좀 더 오래 살 것입이다. 더 젊어보인다는 건 무슨 의미입니까. 에너지가 더 있는 겁니다. 외적인 것을 말하는게 아닙니다. 왜를 먼저 물어야 하는 겁니다. 기분이 좋고 싶어라면 그냥 술이나 한잔 하세요. 그냥 결가부좌 하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중국에 있는게 아닙니다. 지금. 더이상 그렇게 할 수가 없습니다. 명상을 그런식으로 가르칠 수 없습니다. 명상에도 여러 영역이 있고, 제가 같이 작업하고자 하는 영역은 엘리트에 해당합니다. 그 멤버쉽에 가입하려면, 저에게 본인의 문제가 뭔지를 알려줘야 합니다. 왜냐하면 제가 명상을 가르치는 이유는 당신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저기 저 여자분은 어제 저녁 2시간 동안 스스로를 고문해서 삶을 좀 더 연장했습니다. 여러분이 진전하면 에너지가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젊어보입니다. 성형 관점에서의 젊어보이는걸 말하는것이 아닙니다. 그냥 결가부좌 하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무슨 명상 코치가 그런가요? 우린 지금 고대 중국에 있는게 아니에요.
다만 유연해야 합니다. 편안해지고 싶은 사람에게는 편안하게 명상할 수 있게 해주세요. 내쫓지마세요. 그 사람들은 다른데 있는것보다 여기 있는게 편안한 겁니다. 그들의 니즈를 알때까지 그냥 입다물고 있으세요. 그리고 기다리세요. 상대방의 필요가 뭔지 모르면, 그들을 가르칠 수 없습니다. 동기를 부여할 수 있어야 하는 겁니다. 같이 밥 먹고, 좋은 시간도 보내고, 관계를 맺어야 하는 겁니다.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면 그들도 당신의 필요를 채워줍니다. 그것이 '리더쉽'입니다.
리더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채워주는 겁니다. 부하직원들이 성과에 따라 당신이 올라가는 겁니다. 만약 CEO가 되고 싶다면 거기에다가 추가로 비전도 있어야 합니다. 2:19:34 unrally them??
제가 이런 학생이 있는데 이런 문제가 있는데, 어떻게 해야합니까? 이건 괜찮아요. 하지만 학생에 대해 알지도 못하면서 데리고 와서 날 급습하지 마세요. 지금 승가에게만 말하는게 아닙니다. 여러분이 가족, 친구 누군가를 돕고 싶다면, 그분들과 우선 시간을 보내세요. 저는 그래서 우리 절에 와서 편안하게 몇시간 앉고 가는 사람들에게 관심이 없습니다. 너무 느립니다. 난 시간이 별로 없어요.
누군가를 절에 데려오려고 하지 마세요. 그들이 원하지 않는데. 그들의 시간을 낭비하려고 하지 마세요.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세요. 그들이 원치 않는것을 하게 하려하지 마세요. 저는 전에도 사람을 골라서 가르쳤습니다. 여러분은 그럴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시간이 있잖아요. 저는 없습니다. 지금도 모두를 가르칠 수 없습니다 저는.
만불성성에서 제가 겪은 것이 그것입니다. 모두 저에게 인상을 주려고 했습니다. 가르치려고만 했습니다. 하지만 제 니즈를 파악하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내가 그냥 가능성이 있다며 우리쪽으로 끌어들이려고 하면서 지식을 자랑할 뿐이었습니다. 내가 이만큼 안다. 그런 것에 제가 전혀 인상을 받지 않는다는 것은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아이들을 불교로 끌어들이려고 억지로 절에 데리고 오지 마세요. 절에서 자란 남자가 있었는데 크고 나서 '절에 관련된건 다 싫어'라고 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의 시간을 존중해주어야 합니다.
생각하는 마음은 잘못된 것false입니다. 그래서 그냥 경을 단지 읽고 자신의 관점으로 해석하는 것은 틀린 것입니다. 왜냐하면 당신의 생각하는 마음에 기반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혼자 경을 공부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지혜를 가진 사람의 해석을 공부합니다. 고통을 못참는, 지혜도 없는 사람의 말을 믿겠어요? 아니면 고통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의 말을 믿겠어요?
제가 여러분에게 전하는 부처님의 가르침은 한 사람 한 사람마다 모두 다르게 적용됩니다. 일률적으로 접근할 수 없는 것입니다. 경은 그렇게 적용되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