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문 기록 Dharma Talks of Master Yong Hua

60) Chan Qi • One Hundred Days of Chan (194) - 20230103 #죽음 #고통 #반려견 #worthy #見賢 #自省 #자성 #가치있는 사람 #6대원칙 #탐진치

Lio. 2023. 1. 4. 14:43

오늘의 핵심

 

#죽음 #고통 #반려견 #worthy #見賢 #自省 #자성 #가치있는 사람 #6대원칙 #탐진치
 
질문:
예전에 강아지 49재에 관한 질문을 드렸던 입효 장수안입니다. 갑자기 연말부터 강아지 건강상태가 매우 나빠졌습니다. (지난주 월요일에는 만성신부전, 이번주에는 에디슨병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얼마나 더 아플지 모르겠지만 강아지가 병원에서 혼자, 그리고 고통스럽게 죽지 않기만을 바랍니다. 그래서 대비주를 하거나 절을 하면서 강아지의 마지막이 고통스럽지 않기를 염원하고 있습니다. 강아지가 떠나는 날까지 강아지를 위해서 제가 무엇을 더 할 수 있을까요?
 
답변:
위로드립니다. 저는 경험하지 못하겠지만. 아기가 괴로워하면서 죽어갈때 보는 심정이 얼마나 괴로울지. 강아지를 위해서는 잘 모르겠지만, 질문자를 위해서 하고 싶은 말은 모두가 업보retribution을 거쳐야 한다는 겁니다. 좋은 면을 보면 강아지가 정토에 갈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겁니다. 중국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중국이 아닐 수도 있지만, 큰 그림을 상기시켜주고 싶습니다. 강아지에게 아미타불과 함께할 수 있는 밝은 미래가 있다는 겁니다. 그때까지 느끼는 고통은 작은 댓가일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질문자에 관한 일이기도 합니다. 이를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세요. 내 생각에 당신의 강아지는 고마워 할 겁니다. 당신의 사랑과 공감, 강아지와 함께한 시간을 말입니다. 그것을 긍정적인 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더이상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말씀 나눠주실분?
 
쿵푸 레벨이 충분하면 다른 존재의 고통을 덜어줄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을 계기로 더 진전하고자 하세요.
 
그저 최선을 다하는 겁니다. 한계에 달하면 더이상 못하는 거고요. 강아지의 고통을 덜어주는 유일한 방법은 선화상인처럼 대신 아파주는 겁니다. 질문자는 그 정도의 삼매력, 지혜가 없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않길 바랍니다. 만약 꼭 만트라를 해야겠다면 어느 정도까지는 도움을 줄 수 있겠지만 당신이 감당할 수 있는 것 이상합니다. 누군가가 아파야 한다면, 그것은 업보karmic retribution이고 그걸 조작할 수 없습니다. 그가 죽어갈때 제자들은 그를 위해 그렇게 하지 못했습니다. 선화상인은 그렇게 다른 사람들을 위해 죽었습니다. 대신 아프면서. 저는 그걸 보고 엄청 겁이났습니다. 돈을 아무리 줘도 대신 죽을 순 없지. 하지만 그는 그렇게 했습니다. (그러나 선화상인의 그런 행동는) 그건 저를 도왔습니다. 우리는 그걸 배워서 여러분에게 가르칩니다. 여러분도 치유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그걸 직접 하면, 후회하게 될겁니다. 그것은 여러분의 지혜를 열기위해 고안된 것이지 기술을 연마하기 위한 것이지. 바보같은 행동을 하도록 고안된 것이 아닙니다. 지금까지도 저는 다른 사람을 위해 죽는 것이 두렵습니다. 저는 그 점에서 선화상인에 대한 굉장한 존경심이 있습니다. 그는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내가 너를 위해 고통받을게라고 하지 마세요. 여러분은 그것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하지 마세요.

[고통의 두가지 측면]
 
고통의 성질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신체적인 것입니다. 몸이 있으면 고통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누가 당신을 때리면 아프죠. 죽어가거나 다치면 고통스럽습니다. 하지만 고통의 다른 측면은 마음입니다. 고통에 의해서 really bothered 아주 괴롭힘을 당합니다. 하나는 신체적인 것 하나는 정신적인것. 그래서 우리 경험으로는 신체적 고통은 진통제 등으로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어떤 지점에 달하고 위험해지면 멈추게 되고 의학적인 도움이 더이상 끼어들지 못하는 순간이 옵니다. 정신적인 고통 다를 수 있습니다. 그렇게 괴롭지 않을 수 있습니다. 누가 내 뺨을 때렸을때 신체적인 아픔이 있지만 마음은 아무렇지 않을 수 있는 거죠. 뭐 최소한 저는 그렇습니다.
 

101ㅍ
 
Confucius said, “When we meet a worthy
one, I aspire to be like him;

啊,那個孔子他說過:「見賢思齊焉,

 

Khổng Tử nói,"Kiến hiền tư tề yên (khi thấy bậc hiền nhân, chúng ta suy nghĩ làm sao để bằng được họ);
 
그 공자가 말하였습니다. `어진이의 훌륭한 행실을 보고는 그와 같기를 생각하며, 

齊 qí

形.
(1) (象形。甲骨文字形,象禾麥穗頭長得平整的樣子。小篆字形下面多了兩條線,表示地面。本義:禾麥吐穗上平整)
(2) 同本義 [neat;even]
(3) 整齊 [in good order;neat;uniform]
(4) 平等 [equal]
(5) 全,齊全 [all present;all ready;complete]
(6) 好 [good]
(7) 疾,敏捷 [quick;fast;speed]
(8) 通「齋」(zhai)。肅敬 [solemn and silence]
 

「見賢思齊焉,見不賢而內自省也。」

 
나는 '행동'에 대한 것을 가르치고 있는 겁니다. 불자가 공자의 가르침 중에 우리가 고마워할만한 것이 이것입니다. 도덕적인 행동에 대한 것을 가르쳤습니다. 이것은 공자의 아름다운 가르침입니다. 우리는 롤모델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되고 싶은 사람. 우리는 이 작은 자아를 넘어서야 하기 때문입니다. 학교를 가고 새로운 기술을 가질때 자아는 점점 더 커집니다. 보여? 난 굉장한 엔지니어야, 난 굉장한 셰프야. worthy one을 보라는겁니다. 누가 가치있는 사람이죠?
 
우리가 존경할만하고 많은 사람들, 대중이 존경하는 사람이 가치있는 사람입니다. 불교에서는 공양을 받을 만한 사람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우리 승가는 그렇게 되도록 해야합니다.

저는 worthy賢 라는 단어를 좋아합니다. 움직이는 타겟moving target이기 때문입니다. 더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될수록 여러분은 더 '가치있는' 사람이 되어야 하는 겁니다.

 
계속 움직이고 있는 겁니다. 언제나 내가 가치있다고 확신하기 힘듭니다. 절에 누군가 새로운 사람들이 왔을때, 나는 새로운 사람들 저 사람에게 가치있는 사람인가하고 스스로 자성해봐야 되는 겁니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이걸 가르쳐야 합니다. 우리 부모님들은 그냥 학교에 가서 공부잘하고 좋은 회사 가서 행복해라. 이랬죠. 대신 아이들에게 너는 가치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가르쳐야 합니다.

when I see an unworthy one, I reflect upon
personal behavior.”

見不賢而內自省也。」

 
kiến bất hiền nhi nội tự tỉnh dã (khi thấy người không phải là hiền nhân thì hướng nội để tự phản tỉnh).” 
 
어질지 못한 이의 나쁜 행실을 보고는 안으로 스스로 반성해야 한다.”
 
Am I like that?
끊임이 없는 자성의 과정입니다. 절대 내가 충분하다고 생각할 수 없습니다. 그렇게 생각할때 바로 죽기 시작하는 겁니다. 가치 없는 인간이 되기 시작하는 순간입니다. 내 사형?이 날 보면서 난 한참 멀리 왔는데, 넌 언제 날 따라올거냐. 했습니다. 저는 '너 같은 길을 안갈거니까 두고봐라' 했죠. rest on your rorallers? 서부영화에 나오는 이 표현을 늘 좋아했습니다. 이 가르침은 정말 아름답습니다. 젊은 세대와 이것을 나누길 바랍니다. 아이들, 손자들, 증손자들과 나누세요. 정말 멋진 지혜입니다.
 
 

That is, the good person can be the
personification of the dharma, and the bad
person can be an admonition.

這就是善者可以為法,不善者可以為戒。

Đó là:  người thiện có thể là Pháp, người bất thiện có thể là giới.
즉, 선한 자는 법이 될 수 있고, 나쁜 자는 계가 될 수 있습니다.
 
나아질 수록 더 가치있는 사람이 됩니다. 자기 스스로 발전하는 법입니다. personification of, sound like, can look like. 나쁜 사람을 보고 내가 저런가? 난 저사람같이 않아지도록 확실히 해야합니다. 이것은 끊임없는, 멈춤이 없는 자성의 과정입니다. 더 나아지고 더 나아지고 절대 난 이제 충분하다 하지 않는 겁니다. 그것이 불자의 마인드 셋입니다. 그렇게 부처가 되는 겁니다.
 
선화상인에게 감사합니다. 저는 좋은 롤모델도 봤고 나쁜 롤모델도 많이 받았으니까요. 그런 것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이 정말 복이 많았습니다. 그런 환경에 발을 들일 수 있었던 것이 말입니다. 선화상인 절에 있을때는 24시간 사람들을 봐야 하는 겁니다. 잠깐 절에서 몇시간만 만나서 그때 벽세우고 있으면 그런게 아니니까. 사실상 24시간 수행을 하는 겁니다.
 

When we see good example, we should 
follow the suit and be like him. When 
we see bad example, we should not be like that.

我們見到好樣子的,我們就要和他看齊,和他一樣;那個不好的樣子呢,我們就不要和他一樣。

 
Khi thấy người tốt, chúng ta nên học theo cho (tốt) bằng họ.  Khi thấy người không tốt, chúng ta không nên giống như họ.
 
좋은 행동을 보면 우리는 그와 똑같이 따라야 합니다. 나쁜 행동이면 우리는 그와 똑같이 하지 말아야 합니다.

Therefore, cultivation, before knowing the 
Buddha Dharma, you can do whatever 
you want.
 

所以修行,在沒有明白佛法以前,可以隨隨便便的,甚麼都可以做。

 
Tu hành, trước khi minh bạch Phật Pháp, chúng ta tuỳ tuỳ tiện tiện, muốn làm gì thì làm;
 
불법을 깨닫기 전에는 아무렇게나 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했었는데 이제는 그렇게 생각안합니다. 히피들이 제자들이고, 난 여러분이 그렇게 캐주얼하다고 보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진지합니다. 하고 싶은 대로 하는 사람은 없어요. 이건 여러분에게 해당되는게 아닙니다.
 
유민 훨씬 좋아졌네요. 진짜 훨씬 좋아보여요. 9일째 단식입니다. 처음 9일하면 정말 죽도록 목이 마릅니다. 지옥에서 느낄법한 갈증. shed
 
Once you understand the Buddha Dharma, 
you can no longer be too casual. 

明白佛法之後,就不可以太隨便了。

 
nhưng sau khi minh bạch Phật Pháp, chúng ta không được tuỳ tiện nữa.
 
불법을 알게 되면 함부로 해서는 안 됩니다.

We should be careful and cautious at all 
times, “as if standing upon the edge of an 
abyss or treading on thin ice”.

啊,那麼時時刻刻都要很小心的、很謹慎的樣子,「如臨深淵,如履薄冰」。

mà phải thời thời khắc khắc chu đáo, cẩn thận như đang đứng bên bờ vực sâu thẳm hoặc đang đứng trên lớp đá băng mỏng manh. 
깊은 구렁텅이 가에 서있는 듯 살얼음판을 걷듯 그렇게 시시각각 매우 조심스럽고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너무 편집증적인것 같습니다.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중 많은수가 편집증적입니다. 상처에 소금 뿌리는건 별로 도움이 안됩니다. 이런 훈련 방식은 별로 안맞는다고 생각합니다. 저렇게 단식하는건 24시간 고통입니다. 거기다가 정신적인 고통을 더할 필요는 없는겁니다. 살얼음판을 걷는 그런 정신적인 고통. 선화상인의 절에서 금산사, 까오밍쓰 이런데. 그들은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렇게 하는건 아닙니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혜능의 가르침을 배우고 있는데, 그가 한번이라도 살얼음판을 걸으라고 한적이 있나요? 이런 불안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대부분 여러분이 굉장히 진지하기 때문에, 이런 것들은 인도 중국의 수행자에게 잘 맞았을 겁니다. 인생이 위태롭다 느껴질때, 자연스럽게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그것이 그 뒤에 있는 개념입니다. 그러니까 한 발만 잘못들이면 인생이 잘못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에게 맞는 개념입니다. 그러니 상황이 다른겁니다.
 
그래서 난 이것을 이용하지 못했습니다. 이런 이미지imagery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에게 효과가 없다고 생각해서요. 우리 가르침은 돈교에 더 집중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108ㅍ
It’s like going to deep water, if you are not 
careful, you could drown. 

就好像啊到到那深的水裏邊去,如果你不小心那,就會淹死;

giống như đi vào chỗ nước sâu, không cẩn thận sẽ chết chìm.
마치, 조심하지 않으면 저 깊은 물 속으로 들어가 익사하는 것과 같습니다.
 

It is also like treading on thin ice, if you take 
one wrong step, you can fall into the water. Cultivation is like that.

又好像在那個薄冰上走,啊,你錯邁一步,就會掉到水裏去。那麼修行就是要這個樣子。

giống như đi trên băng mỏng vậy, bước sai một bước sẽ rơi xuống nước. Tu hành là như thế đó.
살얼음 위를 걷는 것 같습니다. 한 발자국 잘못 내디디면 물 속으로 떨어집니다. 수행은 이와 같습니다.
 
여우가 어떤지 기억나? 호수 얼음 위를 걷다가, 한 발 더 딛고 듣고 계속 반복하고. 선화상인이 여러분 이런 이야기를 했던 그런 이미지를 저는 갖고 있습니다. 내가 여우라면 호수를 안건널겁니다.
 
낮은 레벨을 위한 방식입니다.

다음 주제

In case of an eminent monk, a high monk 
walks his way from low to high places. 

這是這個高僧,高僧是從那個矮的地方走到高的地方去。

Ngay cả một bậc đại đức cao tăng, cao tăng cũng phải đi từ chỗ thấp đến chỗ cao.
이 고승, 고승은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걸어갔습니다. 

He wasn’t an eminent monk as soon as he 
left the home life. He succeeded by 
cultivating little by little.

不是啊他一出家就是個高僧,他是一點一點修行成功的。

Khi mới xuất gia thì ngài không phải là đại đức cao tăng, nhưng ngài tu hành từng tí từng tí đến thành công.
그는 출가하자마자 고승이 아닙니다. 그는 차근차근 수행에 성공했습니다.

We cultivators should be like that as well, 
we should cultivate upward little by little. 

我們修道的人也都要這樣子,要一點一點呢往上修。

Người tu Đạo chúng ta cũng nên như vậy, cần tiến lên từng chút, từng chút một.
우리 수도하는 사람들도 모두 이렇게 해야 합니다. 조금씩 조금씩 고쳐야 합니다.
 
보세요, 점교입니다.

Do not be wilful and do whatever I like. 
You can’t do that! One must always turn 
inward and reflect upon oneself.

不要任自己的性,說我歡喜怎麼樣就怎麼樣,啊,那不可以的!那麼必須要啊常常反求諸己,

Đừng cố tâm muốn làm gì thì làm.  Quý vị không thể làm như thế được! Người ta phải luôn quay đầu hướng nội và tự mình phản tỉnh.
제멋대로 하지 않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대로 하면 안 됩니다! 항상 안으로 돌이켜 자신을 점검합니다. 

We must always return the light to 
illuminate inward. We must always ask 
ourselves: how do I do today?

常常迴光返照,常常問問自己: 我今天呢怎麼樣?

Thường thường hồi quang phản chiếu, luôn luôn tự hỏi bản thân ngày hôm nay tôi phải như thế nào.
항상 빛을 안으로 돌려 비추고 늘 스스로에게 물어봅니다. 나는 오늘 어떠한가?
 
드디어 beat it to light.? 迴光返照
我今天呢怎麼樣?오늘 어땠나? 돈 얼마나 벌었지?
아 저는 이게 싫습니다. 오늘 어땠는지 물어보면서 어느 세월에 천천히 변한다는 겁니까.
 
이걸 제 방식으로 바꿔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오늘 얼마나 내가 기여했나? 대부분 다 '나나나나나'하는데, 다른 사람을 위해 뭔가를 만들었는지 물어보는 겁니다.
 
일론 머스크나 그러겠죠. 내가 오늘 어땠지? 내가 얼마나 벌었지 잃었지? 나나나나나. 그건 베이비입니다. 나이가 들면 그만둬야죠 이건. 내가 어땠지 하는건.
 
내가 이 물을 마시고 공기를 낭비하면서 밥 한공기를 소비하면서 내가 뭘 기여했지?

질문: 선화상인이 뭘 그렇게 조심하라고 제자들에게 말한거죠?
 
답: 찬을 수행하는건 극단적으로 위험한 겁니다. 선칠을 할때는 진짜 살얼음판을 걷는것 같은 겁니다. 조심해서 건너가면 피안에 닿는 겁니다. 그런 이미지가? 그들에게는 통했지만 나는 별로. 산을 오를때는 줄을 이용해서, 한번 잘못 하면 정말 위험하죠. 수행도 같은 겁니다. 한번 잘못하면 절벽으로 떨어지는 겁니다. 예를 들어 명상을 할때 적절한 기본이 없다면 악마적인 경계에 들어갑니다. 그건 위험합니다. 제대로된 훈련을 받아서 그런 경계에 들지 않도록 하는 겁니다. 꽤 많은 베트남 사람들이 그렇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찬 하지 말라고 그러는겁니다. 특히 만트라를 할때 그런 경계에 들기 쉽습니다. 예민한 상황인 겁니다. 저희는 이미 여러분을 좁은 길로 이렇게 인도한 겁니다. 6개의 기본 원칙(불해, 불탐, 불구, 부자사, 불방일, 불타망어) 을 지키는 것이 바로 안전 지대로 여러분을 안내한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뭐하러 우리가 살얼음팔을 걸으라고 더 그러겠습니까. 이 레인에서만 벗어나지 마세요. 그러면 괜찮을거에요. 각기 다른 강조점이 있는 겁니다. 이 이미쳐리 들이 나에게는 맞지 않았어요.

질문: 위험이 다가올때, 어떻게 해야하나요?
 
답: 위험이 있을때는 자신을 최대한 위험에 노출시키지 마세요. 내일 캘리포니아에 엄청난 태풍이 온다고 했다면, 회사에 병가를 내세요! ㅋㅋㅋ 그리고 꼭 그 위험한 상황에 처해야 한다면 그때는 자신의 작은 자아에게 스스로를 맡기지 말고, 더 믿을 만한 존재에게 기대세요. 약사여래불, 관음보살님의 명호에 집중하세요.

 
질문: 선칠은 '죽고 사는' 일이다라는 말을 마스터나 선화상인이 하시는걸 들었는데, 그렇지만 선칠을 여러번 경험한 저로서는 선칠이 그런 이미지가 아니었습니다. 파티도 하고.
 
답: 중국 방식은 정말 효과가 있습니다. 그 방식을 릴리져스리 따를 수 있는 사람들에게는. 몇 몇은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저는 그게 싫다는 겁니다. 저에게 수행은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저 여러분 자신이 되는 겁니다. 그리고 최선을 다하는 겁니다. 여러분은 시간을 내는 겁니다. 이것을 레귤러하게 하는 것을 하는 겁니다, 그러면 이 습관을 만드는 겁니다. 그래서 자기가 진전한다는 것도 모르고 그렇게 진전하는 겁니다.
 
허운이라고 하는 학생은 그렇게 진짜 하고 깨달았죠. 딱 한 사람이 깨달은 겁니다. 이제 지금 시대에는 맞지 않는 다는 겁니다. 그들은 진짜 이렇게 한겁니다. '그들에게는' 효과가 있었던 겁니다. 하지만 오직 그 사람들에게만. 내 관심은 모든 사람들이 참여할때마다 뭔가를 얻어가는 것에 있습니다. 만약 선지식이 있다면 그게 가능합니다. 그래서 선화상인이 그의 법을 남기고 갔습니다. 그러나 그런 방식이 저에게는 통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충분히 중국인이 아니었던 겁니다. 그의 베트남 제자들은 아무데도 못갔습니다. 선화상인은 베트남 사람들을 그렇게 가르치지 않았습니다.

115 ㅍ
Getting up in the morning, you should make 
a vow, saying that I will not be lazy today, 
I will not be willful. 

啊,早晨起來呢要發一個願,說我今天要不懶惰、啊,不任性。

Sáng sớm thức dậy phải phát nguyện hôm nay tôi sẽ không lười biếng, tôi sẽ không tùy tiện,
아침에 일어나면 오늘 게으르지 말고, 아, 제멋대로 하지 않겠다고 원을 세웁니다.
 
이건 여러분이 아닙니다! 이런 접근방식은 그의 제자들에게도 안통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좀 게을러도 됩니다. 여러분이 죄책감을 느낀다는 것을 압니다. 그런데 거기다가 스스로를 그렇게 두드려패지 않아도 됩니다. 사람들이 여러분에게 기대고 있다는 것을 압니다. 남편, 보스, 이웃에. 그래서 자연스럽게 책임감도 갖고 있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선칠을 알고, 오고, 매일 밤 법문을 들을 복이 있는 여러분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가끔 저는 사람들이 '아 오늘 좀 게으르고 싶다'이러면, '그래 좀 게을러지세요'라고 합니다. 7일 내내 일했잖아요. 잠깐 그래도 됩니다. 조금 쉬고 어차피 여러분은 그걸 다 만회하게 일을 합니다. I'll get you another way?
 

I will have no greedy mind, no angry mind 
and no stupid mind. You should make this 
vow when you wake up early in the morning.

啊,要沒有貪心、沒有瞋心、沒有癡心。一早起發這個願,

tôi sẽ không có tâm tham, không có tâm sân, không có tâm si.  Mỗi sáng thức dậy đều nên phát nguyện này. 
탐심도 없고 진심, 치심도 없도록 하겠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 원을 세웁니다.
 
난 욕심이 많은데! 난 화가 많은데! 난 멍청한데! 이런 원을 세우라고요? 그래서 내가 힘들었던 부분입니다. 내 스스로를 두들겨패게 되니까요. 난 욕심많고 화가 많고 멍청하니까 선을 하는건데! 이건 오래된 스타일의 가르침일 뿐입니다.
 
앞에 말한건 말이 되는데, 이건 말이 안됩니다. 우리는 여전히 탐진치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같이 수행을 하는 겁니다. 대중법인 겁니다 이것이. 우리가 완벽하지 않으니까 같이 모여서 탐진치를 드러내는 겁니다. 그래서 여기 반대할 수 밖에 없는 겁니다. 안타깝게도. Be yourself. That's 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