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문 기록 Dharma Talks of Master Yong Hua

42) Chan Qi • The Avatamsaka Sutra - Prologue (89) - 20221216 #비나야 #성선 #性善 #세친 #섭론 #범죄 #犯罪 #등기 #等起 #환정 #還淨 #출리 #出離 #복 #참회 #명상 #보시

Lio. 2022. 12. 17. 17:18

42) Chan Qi • The Avatamsaka Sutra - Prologue (89) - 20221216 #비나야 #성선 #性善 #세친 #섭론 #범죄 #犯罪 #등기 #等起 #환정 #還淨 #출리 #出離 #복 #참회 #명상 #보시 

 
 
오늘은 시작전에 노스님의 비디오를 보겠습니다. 우리가 받은 검은 조각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태국 스님들이 이 먼 동굴에 가서 영들에게 뭔가를 바치고 아무 초가 아니라, 허니비 등으로 만든 특별한 초입니다. 이 불빛들이 그 초입니다. 그들은 만트라를 합니다. 재가자들도 있습니다.
동굴에서 나온 것들입니다. 코끼리 코trunk 같은게 있죠 보석들이 거기서 나온 것입니다 동굴에서 떨어지는 저 metal 들을 모으는 겁니다. 저기서 금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어떤 trunk들이 나옵니다.
사실 녹아있는 것이라서 떨어지고 차가워지면 딱딱해집니다. 한국에 있는 그 조각상을 위해서는 태국에서 3명 스님이 베트남에 가야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노스님을 데리고 이곳으로 데리고 가주기로 했습니다. 엄지손가락 만한 금도 있었다고 합니다. 동굴에서 가지고 와서 제단에 올렸더니 더 커졌다고 합니다. 제인은 재료공학과 교수이기 때문에 분석해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만트라를 할때만 이런 것들이 나온다고 합니다.
 

아직 아라한은 아닌 스님들이 태국에서 이런 것들을 하고 있습니다. 큰 스님들은 이런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건 무슨 만트라죠? 우리가 모르는 만트라입니다. 노스님도 모르신다함.
 
마음을 여는 게 좋습니다. 세상에는 우리가 모르는 일들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king of iron 이런 재료를 관장하는 신이 있다고 생각하고 만트라로 ... 이런 것으로 타이스님들은 생활하고 있습니다. 사람들로부터 뭔가를 받고 조각상을 만들면서요.

부처만이 이 놀라운 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굉장한 인사이트를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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亦名性善,如誦律。亦名守信,如昔所受,實能持故。

또한 성선이라고 이름하니, 《십송율》에서와 같고, 또한 수신이라고도 이름하니, 과거에 받은 바와 같이 실제로 능히 지니기 때문이다.
 
비나야 산스크리트어로 프탁티목샤는 natural goodness로 번역됩니다. 우리는 성선, 날때부터 선한 것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우리의 기질make up입니다. 그것은 불성에서 온 것입니다. 우리의 근간입니다. 우리는 좋은 일을 합니다tread on?. 남을 해치지 않고, 타인에게 우리의 뜻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세세생생 생마다 이런 계율을 받고 과거에 이미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좀 더 쉽게 계속 지킬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우리가 죽고 나서 그냥 먼지가 되니까 상관없어가 아니라 믿음을 갖고 계를 받았다면 미래에 또 받을 수 있게 된다고 부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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後顯相者,前名之中,已含止作,即毗尼相。

뒤에 모습을 나타낸다고 함은, 앞의 이름 중에 이미 그침과 지음을 포함하였으니, 곧 비니의 모습이다.
 
처음에는 지금까지 청량이 간단히 비나야가 무엇인지 설명했습니다. 이름에 대해서. 이제 이미 비나야의 특징에 대해 설명을 시작합니다. 특징이라고 하는 것은 상, 실제적인 비나야에 대한 서술 description 입니다. 산스크리트에서 중국어로 번역된 것 안에 이미 지작止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악은 멈추고(止), 좋은 일은 하는 것(作)입니다. 내재된 좋은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은 나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보다 높습니다. 믿든 믿지 않든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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若別說者,世親攝論,云毗奈耶,有四義,謂犯罪故、等起故、還淨故、出離故,廣如彼論。

만약 개별적으로 말한다면 세친의 《섭론》에서 이르기를, “비나야에는 네 가지 뜻이 있으니, 범죄와 등기와 환정과 출리를 말한다”라고 하였으니, 자세한 것은 그 논과 같다.
 
세스트라는 보살의 지혜를 더 잘 개발하기 위해 보살이 한 코멘터리입니다. 우리는 모든 종류의 보살을 보내서 우리의 가르침이 관통penetrating하게 합니다. 바슈반두(세친)는 대승이었고 많은 샤스트라 코멘터리를 썼습니다. 그것은 샤스트라의 3번째에 들어갑니다.
 
1. because of creating offenses 謂犯罪故범죄: viol8 precepts
2. because of repeated arisal 等起故등기: repetitively break precepts (lack wisdom & good sense)
3. because of returning to purity還淨故환정: repent & reform to regain purity
4. because of escaping and leaving 出離故출리: birth & death, afflictions, bad karmas …
As is set forth at length in that Shastra 廣如彼論자세한 것은 그 논과 같다.: as detailed in above-mentioned shastra
 
*等 '반복해서'의 의미도 있습니다. 그렇게 바꾸는게 낫지 않을까요 Jane. 동의합니다. 마스터.
 
우리 약점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너무 멋집니다. 부처님이 우리가 이렇게 할 것임을 잘 알고 그렇게 가르치셨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소승의 관점에서 계울을 어긴 것은 참회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한 스님은 사음계를 지키지 못해서 환속했습니다. 어기게 되는 계를 주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회복할 수 없는 뭔가를 왜 주는 겁니까. 이건 나를 꽤나 괴롭혔습니다. 왜 추종자들에게 그런 일을 하는 건지. 사람들의 삶을 망치는 일 말입니다. 왜, 어떻게 그런 일을 하는 것인지 말입니다.
 
제가 전에 있던 절에서 계를 받는 사람을 두 그룹으로 나누고 두 스님이 있었습니다. 스님 중 한사람 앞에 가서 무릎을 꿇고 참회하는 겁니다. 계를 어겼니? 뭘 어겼니? 전부다요. (ㅋㅋ)
 
나중에는 왜 그런 일을 하는지 이해했습니다. 죄를 없앨 수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선화상인이 그 스님에게 어떻게 하는지 가르쳤습니다. 좋은 소식은 대승에서는 모두 참회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너무 자주 어기진 마세요. 하지만 참회가 가능합니다.
 
[법당에서 자는 것의 리스크]
뱀이 될 수 있다??? (무슨 얘기인지 이해 못함)
 
우리가 오계를 여러분에게 주는데, 이걸 어길 것임을 분명히 알고 있습니다. 스스로 너무 비난하지 마세요. 우리는 되어가는 중입니다. 가끔가다 성질이 날 수도 있습니다. 비나야는 그래서 '이것이 당신의 나쁜 악마적인 경향성이다'라고 말해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뭐가 큰 일인데? 나는 내 삶을 살거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분명히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배워가는 겁니다.
 
과할필요는 없습니다. 비불교의 계와는 달리 불교의 계는 우리의 그런 악마적인 경향성을 보여줍니다. 그것이 우리의 성향인 것입니다. 그래서 계는 알려주는 겁니다 우리에게 그런 경향이 있다는 것, 우리의 본성nature이라는 것, 우리가 그렇게 기능한다는 것. 저는 알고 싶을 겁니다. 내가 그런 경향이 있다는 것을. 그래서 그럴만한 가치가 있을 때에만 어길 수 있게. 그렇게 짐을 더는 겁니다. 여기에 이득이 있습니다. 내게 인사이트가 있다고 느끼는 점은 우리의 악마적인 경향이 있음을 배운다는 겁니다.
 
부처님은 제자들이 그걸 어긴 다음에야 계를 정했습니다decreed. 널 용서하지만 이제부터 이걸 하지 말아야 한다라고 한겁니다. 그것이 우리에게 꼭 계를 받아야 된다고 하는건 아닙니다. 너무 하고 싶은 한 잔하고 싶은 그런 그런 약점을 조심해야 한다는 겁니다. 우리는 완벽하지 않지만, 우리를 유혹하는게 뭔지를 알아야 됩니다. 조심할 수 있게.
 
소승에서는 스님들이 여자 제자들과 눈도 마주칠 수 없습니다. 얼굴을 보고 웃을 수 없습니다. 여성 제자가 뭔가를 스님에게 줄때 굉장히 힘듭니다. 요즘은 그렇지 않습니다. 지금 사회의 변화때문에 소승 스님도 가까이서 여성 제자를 볼 수는 있습니다.
 
우리가 약점을 알면 그것에 더 잘 대비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그게 이득입니다.
 
바로 포인트 두번째 입니다. 우리가 그런 경향이 있다는 겁니다. (부처님은) 이런 것들이 당신을 더 고통스럽게 한다는 것을 알기를 바란 겁니다.
 
[명상 중에 지나간 잘못에 대해 큰 번뇌가 들때가 있습니다. 참회를 하기도 좀 그런 타이밍.. 어떻게 해야할까요?]
 
참회해야 합니다. 해결이 안되서 계속 나타나는 겁니다. 올라오는 겁니다. 씨앗이 계속 거기 있으니까요. 예를 들어 대비주 같은 것을 해야 합니다. 모든 죄업이 팝업 할겁니다. 그것들이 여러분을 익사시킬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계를 배워야 합니다. 지금은 안하겠지만 전생에 엄청 죄를 지었습니다. 그런 겁니다. 이런 죄업들은 올라옵니다. 특히 명상 중에. 그때 바로 참회해야 하는 겁니다. 그게 똑똑한 방법입니다.
 
어떻게 참회하나요? 그건 또 다른 얘깁니다. 대승에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절, 염불, 대비주 모두다 일반적인 참회의 방법입니다. 계의 플랫폼에? 스님들이 앉아서 우리가 어떤 죄를 지었는지 말하고 종국에 '당신은 괜찮습니다'라고 말하면서 하는 방법이 있고. 만약 당신이 대비주를 하며 많은 죄업을 없애줍니다. 매번 참회를 할때마다 응징retribution을 없애줍니다. 1:15:22
 
대승에서는 참회하면 다시 청정한 자리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계를 배우는 겁니다. 게다가 지금의 삶 뿐만 아니라, 과거 삶에 대해서도 적용이 되는 겁니다. 그래서 이 참회법은 아주 아름다운 것입니다. 당신을 청정한 자리로 돌아가게 해주니까요.
 
[나는 계를 지킬거야]
 
계를 아직 배우지 않았는데 지킬지 안지킬지 어떻게 압니까. 당신이 격리되지 않는이상 계를 어기지 않는건 어렵습니다. 계를 안받고 계의 내용을 지키면 아무것도 없지만, 계를 받고 계를 지키면 많은 이득이 있습니다.
 
계는 아주 명확한 겁니다. 그레이존 회색지대에 있다고 느껴지면 아직 죄업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ㅍ200

出離故

 
비나야는 '우리의' 생사를 끝내는 것 '우리의' 번뇌를 끝내는 것 '우리의' 죄업을 짓는 것에 관계된 것입니다. 그래서 아주 유용한 것입니다. 제 생각에 이것은 우리가 우리의 약점을 알고 그것에 대처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서 중요하다고 봅니다.
 
궁극적으로는 계를 지킬 수 있는 것은 복이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복이 있다면 계를 지키기 쉽습니다. 계를 어기고 싶은 욕구가 크다는 것은 복이 부족하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약을 하는 젊은이들을 얼마든지 재활원rehab에 넣을 수 있지만 일시적일 뿐입니다. 복이 많다면 그런 사람들도 바로 거기서 빠져나올 수 있는 겁니다.
 
이건 지적인 문제가 전혀 아닙니다. 다시 말하겠습니다. 당신이 계를 지킬 수 있다는 것은 얼마나 많은 복을 당신이 갖고 있는가와 관련있습니다. 그냥 사실입니다. 논리적으로 따져보려고해도 소용 없습니다. 계를 지키지 않을때마다 당신 발등을 스스로 찍고 있는 것입니다.
 
 
[어떻게 계를 잘 지킬 수 있는 복을 쌓을 수 있나요] 1:30:42
 
일반적으로 불교에서는 보시의 개념을 배운 뒤에야 계를 가르칩니다. 우선 보시부터 배우고 복을 쌓습니다. 물질적인 것에서 시작합니다. 법보시를 다음에 합니다. 괴로운 사람들이 당신을 찾아옵니다. 그들에게 법보시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이렇게 하세요!'라고 말하는게 전혀 아닙니다. 그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당신이 안다는 것이고, 이는 당신이 지혜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무외시를 그 다음으로 합니다. 두려움을 가진 사람들을 돕습니다. 세가지를 다 해야합니다. 하지만 우선적으로는 wealth를 보시하는 것부터 하세요. 돈, 시간, 마음heart 등을 주는 것부터 하세요. 불교는 아주 방법론적입니다. 이것들이 효과가 있다는 것이 증명이 되었습니다.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명상을 매일해야 합니다. 어김없이religiously. 그래야 낮에 사람들을 더 도울 수 있습니다. 10분이라도 명상을 하며 재충전을 합니다. 우리는 보시를 하면서 더 나은 사람이 되는 것을 배웁니다. 따라서 주는 것, 보시는 우리에게 이로운advantageous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