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조단경 유튜브 강설 링크 (60) The 6th Patriarch Sutra - 20230603
(육조단경 챕터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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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tra 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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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 Knowing Advisors, what is meant by ‘Chan concentration?’ Being separate from external marks is ‘Chan.’ Not being confused inwardly is ‘concentration.’
- 善知識。何名禪定。外離相為禪。內不亂為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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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ư Thiện Tri Thức. Thế nào gọi là hành thiền? Ngoài ly tướng là thiền. Nội bất loạn là địn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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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지식아 어떤 것을 선정이라고 하는가 하면 밖으로 상을 여의는 것이 선이고 안으로 어지럽지 않은 것이 정이다.
外相 external marks
다섯가지 감각기관이 느낄 수 있는 모든 것. 색성향미촉법. 내가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든 대상 입니다. Whatever I think about is object. 눈 귀 코 입 몸 마음(마음의 대상 object of the mind)으로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consciousness 는 언제나 거기 있는 겁니다. 그것은 일어나는게 아니라 거기 있는것입니다.
6개의 대상이 무엇인가요? 마음의 대상입니다. 당신이 디자이너라면, 어떤 것이든 당신이 마음속으로 만들어 내는 것. 손으로 그려내는 것. 당신의 마음이 거짓말을 만들어내면 당신의 입이 그것을 말합니다. 마음이 시를 만들어내면 당신 손이 그것을 적어냅니다. 당신 마음이 꿈을 기억합니다. 꿈속에서 내가 뭘 하고 당신이 뭘 했다 이런 것들. 이게 전부입니다.
그러니까 여러분은 5개 감각기관과 6번째 감각 기관인 마음mind이 있습니다. 그리고 반대편에는 감각의 대상이 있는 것입니다. 그게 답니다. 그 사이에 식(consciousness)가 있습니다. 명확한가요?
마스터 질문: 상과 대상에는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답변: 외상은 대상의 특징입니다.
外離相(Being separate from external marks) 상을 여읜다는 것은 무엇입니까? 너무 중요합니다. 선은 지혜인데.. 지혜가 있으려면 상을 떠나야 한다(外離相為禪)?
리(떠날離) 는 무슨 뜻입니까?
보지만 아무 반응을 하지 않는 겁니다.
離相하지 못하면 번뇌가 일어납니다. 보지만 보지 않은 것처럼, 거기에 머물지 않는 겁니다. 마음이 거기에 계속 붙어 있으면 그것은 리상 한 것이 아닙니다. 마음에 등록이 안되는 겁니다. 이것은 개념이 아닙니다. '하는' 것입니다.
누군가 당신을 모욕하면 그가 그리스말을 한걸로 여겨라라고 선화상인은 가르쳤습니다. 그것이 리샹입니까?
아닙니다. 스스로를 기만하지 마세요. 아닌척 하지 마세요.
'이 바보!' 했을때 화가 하나도 안난다고 그렇게 그런척하지 마세요. 모욕을 느끼는 것은 당연한 겁니다. 일반적인 겁니다.
그냥 멈추세요. 아무것도 하지 마세요. just stop it. do nothing. 아 나 기분나빴네. 하지만 아무것도 하지마세요. 번뇌안에 있지 말고 그냥 떠나는겁니다. 다음으로 가는 겁니다. Don't stay at the insult.
외부 대상을 봅니다. 그리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겁니다.
外離相為禪, 內不亂為定
끝.